티스토리 뷰

트럼프 방한 일정 DMZ 가능성 높은 이유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중국이나 북한처럼 최고 지도자의 의중이 무조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또한 세계 속에 있는 국가이기에 다른 나라 정상들과의 외교 또한 중요합니다. 이번에 트럼프는 일본에서 있는 G20 참석을 마치고 문재인 대통령의 귀국 길에 함께 우리나라를 방한하게 됩니다. 그에 대한 미국 국민의 평가 세계인들의 평가와 상관없이 우리나라는 적어도 그를 잘 대해줘야만 합니다.

말이 좀 이상할 수 있지만 트럼프 방한에 대해서 우리가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과 미국과 중국 사이에 있으며 러시아와 일본 그리고 북한이 우리나라를 가운데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국이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공조를 제대로 하기를 원하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입장은 상당히 난처하게 됩니다. 북한이 미국과의 관계가 좋지 못할 때에 중국과 러시아에 붙을 수밖에 없었던 것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결국 우리나라가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일본과의 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미국 그리고 트럼프의 의중이 가장 중요하게 됩니다. 말이 좀 이상하더라도 약소국일 수밖에 없는 우리나라는 좀더 지혜롭게 외교 정치를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트럼프의 방한 일정에 맞춰서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물론 대놓고 추진할 수는 없기에 바람이라고만 말하고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DMZ 만남입니다. 지난 하노이 회담 이후로 북한과 미국은 상당히 경색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 입장에서도 그리고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도 상대를 무조건 무시하기도 힘이 들며 상대와 보조를 맞춰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북한이 서운해 하더라도 미국의 입장을 대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들어서 북한이 언론매체를 통해서 우리나라에 볼멘소리를 하는 것은 북한의 입장을 중국이나 러시아처럼 대변해달라고 하는 것이지만 우리나라가 북한의 입장을 미국의 입장보다도 더 많이 대변하는 순간 미국의 의도는 전혀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북한이 어떠한 말을 하든 우리나라는 미국의 입장을 대변하며 지속적으로 북한의 변화를 주문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면서도 북한과 미국이 만날 수 있는 일정을 마련하려고 노력하는 것 또한 우리나라가 트럼프 방한 일정 중에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수라 할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입장에서도 최근 민주당의 경쟁자들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 신경을 쓸 수밖에 없기에 어떻게든 북한과의 관계를 최대한 유연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번 트럼프의 방한 일정에 DMZ에서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from http://cardinal-duc.tistory.com/1135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