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벽걸이 스탠드 에어컨 청소법 확인해봅시다.
매년 여름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가정 필수품이 된 것이 바로 실내 공기를 시원하게 해주는 에어컨입니다. 하지만 작년 여름에 사용한 후 이번 여름에 다시 틀어보면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본격적인 여름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에어컨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벽걸이 스탠드 에어컨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청소를 정기적으로 해주면 전기효율이 좋아져 전기료도 절감되고 필터효율도 좋아져 에어컨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 발생율도 낮출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필터청소입니다. 에어컨에서 먼지를 걸러주는 폐와 같은 역할을 하는 필터 청소만 제대로 해줘도 에어컨 내부에 서식하는 곰팡이의 70% 정도를 없앨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 가정집에서는 2주에 1회씩, 사람이 많은 공간은 1주일에 1회 정도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 청소 방법은
1. 혹시 모를 감전을 예방하고자 먼저 에어컨 코드를 뽑습니다.
2. 커버를 열어서 필터를 분리합니다(에어컨마다 필터 분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설명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핸디형 청소기를 사용해 먼지를 빨아드립니다(없으면 생략해도 무방)
4. 필터가 망가지지 않도록 손이나 칫솔 등으로 중성세제를 푼 물을 살살 문질러서 청소합니다.
5. 세척이 끝난 필터는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그늘에서 충분히 건조시켜줍니다.
6. 건조가 끝났으면 다시 에어컨에 달아줍니다.
필터 청소가 끝난 후에는 필터 뒤에 있는 냉각핀에 식초를 물에 희석한 액체를 분무기로 뿌려주고 10분 정도 지난 후 솔 등으로 닦아주면 되는데요, 물을 너무 많이 뿌리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에어컨 청소가 끝난 후 필터를 다시 에어컨에 장착하고 바로 냉방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약 30분 정도 송풍기능을 활용해서 에어컨 내부를 건조시켜주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에어컨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실외기는 가정용은 3~4년에 1회, 업소용은 1년에 1회 정도 점검받는 것이 좋으며 환풍구에 이물질이 있지 않은지는 수시로 확인해서 이물질이 끼어있다면 즉시 제거해줘야 합니다.
최근들어 차량에서도 에에컨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주행거리 1만 km 정도가 되면 에어컨 필터를 갈아주는 것이 좋으며, 주기적으로 송풍구에 에어컨 탈취제를 뿌려서 에어컨을 관리해주면됩니다. 그래도 이상한 냄새가 계속난다면 카센터에 가서 점검을 받고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벽걸이 스탠드 에어컨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from http://smileinfo2657.tistory.com/68 by cc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