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선스위치로 농약분무기, 펌프 원격제어 시작하다

드디어 무선 스위치(무선 리모콘)으로 농약분무기와 관수펌프를 원격 제어하게 되었다.

거의 한달만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무선 스위치가 도착했다. 무선 스위치 도착 예상 시점에 맞춰 주문한 마그네틱 스위치도 도착했다. 무선 스위치와 마그네틱 스위치를 이리 만지작 저리 만지작 한 끝에 꿈이 이뤄졌다.

무선 스위치 테스트 장면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멀티탭을 연결하여 무선 리모콘으로 전기를 On-Off 테스트를 했다.

결과는 대만족!!!!!!

무선 송신기의 On버튼과 Off버튼을 누를 때마다 마그네틱 스위치에서 나오는 딸가닥하는 소리가 그렇게 좋을 수 없었다.

하지만.......

좀처럼 풀리기 않는 난제,

다름 아닌 콘센트를 장착하여 이동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표가 난관에 부딪히는데......

나의 목표

농약분무기의 전기모터 용량 때문에 콘센트가 녹을 수 있다는 위험성을 몰랐기 때문이다(관수펌프에는 콘센트 사용 가능한 사양임).

어떻게 해서든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동네 전기조명 상점에 가서 상담을 했다.

상점 사장님께서 소개해 주신 20A 콘센트(아래 사진 중 둥근 검정색)를 장착하기로 했다.

일반 가정용 콘센트는 16A 전기까지 감당할 수 있다.

20A 콘센트도 미덥지 못하지만..........그래도 안전할 거라고 권해 주셨다.

(이 후에 알게된 사실 하나......

'단자대'를 사용하면 이동성과 안전성이 동시에 확보될 수 있다.)

조립완료

사진을 찍지 않았지만, 20A 콘센트 옆에 16A 콘센트(가전용 콘센트)도 부착했다.

이렇게 하면 활용도가 높을 것 같기 때문이다.

20A 콘센트 16A 콘센트

지난 주에는 농약분무기에 연결해서 사용했었다.

혼자서 농약을 치기 때문에 농약줄을 옮기거나 농약량을 확인할 때 무선 리모콘으로 여유롭게 일을 했다.

그리고 이번 주는 사과나무에 물을 줬다.

물론 무선 리모콘을 이용했다.

분사호스를 터지거나... 응급상황 발생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다.

예전의 경우에는 빛의 속도로 분전함까지 뛰어가 전기를 끄고, 응급조치 후 다시 분전함까지 가서 전기를 올렸다. 이런 행위가 하루에 4~5차례 발생하면 정말 짜증난다. 하지만 오늘은 얼굴에 웃음뿐 이었다.

대만족이다.

무선 리모콘 가용거리는 약 100m까지만 검증된 상태이다.

3년생 사과나무가 앞을 가려도 잘 작동 되었다.

(단, 무선 수신기 안테나에 철사(1.5m)를 연결해 놓은 상태였음)

무선 리모콘 작동 검증 현황

관련글 보기

from http://bunkerone.tistory.com/260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