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싸이 양현석 관계는? YG 유명가수 그리고 연예기획사

싸이와 양현석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재주목 받고 있습니다 .

2001년 '새'로 데뷔한 싸이는 빵모자에 민소매 옷을 입고 나와 이상한 춤을 추면서 국민들에게 B급 정서를 바탕으로 엽기가수의 탄생을 알렸습니다.

이전에 싸이는 논란도 많았었습니다.

특히 싸이는 대마초와 관련된 논란이 있기도 했는데요.

2001년 싸이는 대마관리법 위반 혐의로 조사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당시 경찰에 따르면 싸이는 지난 2000년 9월부터 서울 서초구 방배동 친구집에서 작곡가와 함께 대마초를 담배 속에 넣어 수 차례 피운 혐의를 받았으며 검찰조사에서 그는 “미국에서 줄곧 대마초를 피웠으며, 올해 초 인기를 모은 뒤에는 끊었다가 지난 5월 새 앨범 작업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대마초를 피웠다”고 진술하기도 했습니다.

이로인해 싸이는 방송 3사로부터 2002년까지 방송 출연 정지를 처분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부실 군복무와 재입대 논란도 있었습니다.

2012년엔 강남스타일로 소위 말해 인생 역전의 계기를 만들었는데요. 싸이의 강남스타일 노래는 엽기 가수가 아닌 월드 스타라는 수식어가 붙기에 충분했었습니다.

강남스타일로 빌보드 싱글차트인 핫100에서 2위를 기록, 한국 아티스트 중 최고 기록을 세웠으며 그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가 됐고, 유튜브 10억 뷰라는 기록을 깬 최초의 아티스트가 되면서 명실상부한 유명가수가 된 것이죠.

이런 성공 뒤에는 YG 양현석과의 관계를 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싸이는 양현석과의 인연으로 2010년 YG 소속 가수로 5년의 전속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 뒤에도 신의로 계약금 없이 3년 재계약을 맺었고, 전속 소속 기간이 만료되면 홀로 서기로 되어 있으며, 현재는 자신의 이름을 딴 P-NATION의 연예기획사 대표로 있습니다.

외형만 놓고 보면 싸이와 YG는 서로 도와 윈윈한 셈입니다. 싸이는 양현석의 YG에 들어가기 전부터 이미 스타반열에 올라있었던 유명가수였지만 싸이는 양현석의 YG를 만나 한국 가수로서는 최초로 미국 시장을 점령하고 세계적인 스타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YG는 싸이 등 정상급 스타들을 영입함으로써 순조롭게 코스닥 시장에 직상장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YG 양현석과 계약한 이유에 대해서 싸이가 밝혔던 인터뷰 내용입니다.

"YG라는 대형 기획사에 와서 인센티브 따박따박 받으면 처자식은 건사할 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사실 '강남스타일' 전에 원래 은퇴를 하고 제작 마음을 먹었는데, 현석이 형이 '재미 삼아 한 번 더 해 봐라, 너 원래 재미 삼아 했던 것 아니었냐' 이렇게 말한 걸 들었다가 여기까지 왔어요. 그 양반이 참 신기가 있어요."

이후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인해 큰 명예를 얻었지만 그만큼의 상처도 생겼다고 했습니다. 말로 할 수 없을 만큼의 부담감도 생기면서 이를 빚쟁이가 된 기분이라고까지 표현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싸이는 2016년 PSYG 레이블을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YG와 불화설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싸이는 처음 YG 소속이 되었을 때 밖에서 놀다 들어온 서자 또는 양자에 가까웠다고 하며 YG에서 만든 아티스트들과 출신 배경이 다르다며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다른 아티스트들과 다른 점은 양현석 형과 사적인 관계가 있다는 점이었고 밝혔습니다. 양현석은 싸이에게 결정 권한을 많이 주었고 이점 때문에 양현석과 의견충돌도 많았다고 하네요.

그만큼 싸이와 양현석은 사적으로 친한 부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YG 양현석과 싸이가 합동 생일 파티를 열었던 사진들이 이를 증명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양현석과 싸이의 생일은 각각 양력 1월 2일, 12월 31일로 위의 사진은 함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열린 합동 파티였다고 하네요

강남스타일의 굴레에서 벗어나 뉴페이스, 아이 러브 잇등의 곡이 인기를 끌었고 초심으로 돌아간 듯한 대학 축제에서 싸이의 행보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이죠.

이런 대학 축제의 문화들이 자연스럽게 싸이 흠뻑쇼로 이어졌고 가장 싸이다움을 볼 수 있는 공연으로 다시금 싸이란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예전 싸이는 인터뷰에서 양현석 대표와도 자주 술을 마시냐는 질문에 양민석, 양현석 대표들이 술 센 거로 3, 4위 정도 되는 것 같아요. 항상 집에 잘 보내 주죠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싸이가 YG를 떠나 새로운 연예기획사를 세운 것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습니다.

싸이는 자신이 추구하는 자유정신에 더욱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어서 독립한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는 자신의 음악에 타인의 간섭을 반영한 건 아닐지라도 YG에 대한 소속감은 당연히 있었을 것이며 그에 따른 구속감이 전혀 없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이죠.

이상으로 싸이와 양현석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from http://gongu-s2.tistory.com/936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