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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1

토픽셀프 2019. 5. 22. 06:03

훈민정음.1

오행과 결부된 오성의 음상을 발음기관 및 오행의 특질과 연관시켜서 설명하였다<표 3>.

오성 오행 발음기관 음상 오행과 음상과의 연관 아(牙) 목(木) 차 기장(錯而長) 성사 후이실(聲似喉而實) 여목지생어수이 유형 야(如木之生於水而有形也) 설(舌) 화(火) 예이동(銳而動) 성전 이체(聲轉而滯) 여화지전 전이 양양야(如火之轉轉而揚揚也) 순(脣) 토(土) 방 이합(方而合) 성함 이광(聲含而廣) 여토 지함 축 만물 이광 대양야(如土之含蓄萬物而廣大揚也) 치(齒) 김(金) 강이단(剛而斷) 성설 이체(聲屑而滯) 여 금지 설성 이단 성야(如金之屑渻而鍛成也) 후(喉) 수(水) 수이윤(邃而潤) 성허이통(聲虛而通) 여수지 허명이 유통야(如水之虛明而流通也)

다음에 전탁(全濁)의 음가는 ‘전청소리가 엉긴 것(凝)’이라고 설명하고, 훈민정음 28자와 따로 제정한 순경음(脣輕音)의 음가는, “가벼운 소리를 가지고 입술을 잠깐 합하고 목구멍소리(숨소리)가 많다.” 고 하였다. 중성글자는 초성글자와는 달리 천(天) · 지(地) · 인(人) 삼재를 상형하여 기본모음자 、 ㅡ ㅣ 를 제자하였음을 말하고, 이들 기본모음자에 대하여 다음과 갈이 설명하였다<표 4>.

자형 상형내용 발음상태 소리(성( 聲 )) 、 천 원(天圓) 혀를 옴츠름(설축(舌縮)) 깊음 ㅡ 지평(地坪) 혀를 조금 옴츠림(설소축(舌小縮)) 깊지도 얕지도 않음(불심불천(不深不淺)) ㅣ 인립(人立) 혀를 옴츠리지 않음(설불축(舌不縮)) 얕음

이 세 기본모음자는 중세국어의 7 단모음체계를 세 갈래로 인식하고 제자한 것으로서, ㅣ 모음을 별도로 보고, 、 모음계열, ㅡ 모음계열로 나누어 나머지 모음자들 이를 初出字라고 하였음)을 제자하였음을 설명하였다<표 5>. 그리고 이들의 관게틀 다시 자음과 갈이 설명하였다.

이들을 再出宇라고하였음)는 ㅣ 에서 시작되는 음으로 보고(起於 ㅣ), 이어 또다시 역(易)의 수(數)나 위(位)를 가지고 중성글자들을 설명하기도 하였다<표 6>. 초성해에서는, 초성이란 운서의 자모에 해당한다고 하고 한자음을 가지고 다시 설명하였다.

중성해에서도 중성이란 한자음의 개음(介音)+운복음(韻腹音)임을 역시 한자음을 가지고 설명하였는데, 중국음운학에서 음절말음(韻尾라고 함)으로 다루는 반모음 [j]까지도 중성에 포함시켜, 제자해에서 설명한 11자 이외에, 다음과 같이 여러 모음자가 합용되어 중모음으로 쓰일 수 있음을 말하였다.

기본자, 초출자, 재출자, 합용자, 일자중성+ㅣ, 이자중성+ㅣ 종성해에서는 종성이란 자음으로 끝나는 음절말음임을 역시 한자음을 가지고 다시 설명하고, 중세국어의 성조를 우선 종성만 가지고 설명하였다. 즉, 불청불탁자(不清不濁字)는 평성 · 상성 · 거성의 종성이 되고 전청자 · 차청자 · 전탁자는 입성의 종성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국어의 종성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ㅅ ᇰ 8자면 족하다고 하였다.

한자음의 입성 가운데, ㄷ 종성음을 일반에서 ‘ㄹ’ 로 발음하고 있는데, 이를 ‘ㄷ’ 음으로 발음해야 된다고 하였다. 합자해에서는 초 성 · 중성 · 종성 글자를 자소처럼 인식하여, 이들 3요소를 좌로부터 우로, 위로부터 아래로 써서, 음절단위로 쓸 것을 규정하였고, 합용병서 · 각자병서의 서법(書法)을 초성 · 중성 · 종성에 걸쳐 설명하였다.

이어 당시의 국어성조를 다시 설명하여, 입성은 중세국어의 성조단위가 아님을 말하였다. 즉 긷 : 깁 몯 등이 종성만을 가지고 볼 때에는 입성이지만, 성조로서는 평성 · 상성 · 거성이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반설경음(半舌輕音) ‘ᄛ’도 반설중을(半舌重音)인 ㄹ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말하고 중모음 ᅩ 의 가능성도 제시하였다.

용자례에서는 중세국어에서 90단어의 예를 들어, 그 표기법을 보였다. 초성 ㄱ ㅋ ᇰ, ㄷ ㅌ ㄴ, ㅂ ㅍ ㅁ, ᇦ ㅈ ㅊ, ㅅ ㅎ ㅇ, ㄹ △의 표기례를 각각2단어씩 들었는데, 각자병서와 ᇹ의 표기례가 제외되고, ᇦ의 표기례를 보인 것이 특징이다.

중성은, 표기례를 각각 4단어씩 보였으며, 종성은, ㄱ ᇰ ㄷ ㄴ ㅂ ㅁ ㅅ ㄹ의 8종성의 표기례만을 각각 4단어씩 보였다. 정인지의 서문에서는, 제 말의 소리는 있어도 글자가 없어서 한자를 빌려 씀이 아무래도 어거지라는 것, 한자로 씌어진 책의 뜻을 깨치기 어렵다는 것, 한문으로는 의사소통이 힘들다는 것, 이두(吏讀) 사용이 불편하다는 것 등을 훈민정음 창제의 이유로 들었다.

세종이 1443년(세종 25) 겨울에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는 것, 훈민정음은 간단하여 깨치기 쉬운 글자이면서 여러가지로 응용이 가능하여, 대개의 음(음악, 한자음, 자연음까지)를 표기할 수 있고, 이 글자의 창제로 한문책의 해석도 쉬워졌으며 의사소통도 가능해졌다고 하였다. 그리고 해례본의 저술자가 정인지 · 최항 · 박평년 · 신숙주 · 성삼문 · 강희안 · 이개 · 이선로 등 8명이라고 하였다. 이 서문을 쓴 날이 1446년 9월 상한이므로, 이 책의 완성일을 알려준 데에도 이 서문의 가치가 있다.

세종 때에는 모든 분야에 걸쳐서 우리 것을 존중하고 밝혀보려는 기운이 충만되어 있던 시대였으므로, 이러한 기운이국어의 문자화(文字化)를 위한 훈민정음 창제로 나아갔음을 알 수 있다. 다른 나라에서도 자기 언어를 위한 새 글자를 제정한 일은 있지만, 《훈민정음》같은 서적을 펴낸 일은 없다. 그러므로 이 책은 문화사적인 면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책이다.

훈민정음 언해본(證解本)은 편자 및 편찬연대 미상으로, 한문본 《훈민정음》의 예의편(例義篇)만을 국역한 책. 세종 말년부터 세조 초기 사이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번역방식은 한문을 짧은 구절로 나누어 토(吐)틀 달고, 한자마다 동국정운식(東國正韻式) 한자음을 표기하였으며, 그 아래에 두 줄로 한문의 자석(宇釋 : 뜻풀이)을 한 다음, 그 구절 전체를 번역하였다.

한문본과 국역본은 그 내용이 완전히 같은 것이 아니어서, 국역본에는 원한문본에 없는 치음자(齒音字)에 관한 규정, 즉 한어(漢語)의 치음을 표기하는 한글의 치음자를, 치두음자(齒頭音字 : ᅎᅔᅏᄼᄽ) · 정치음자(正齒音字: ᅐᅕᅑᄾᄿ)로 따로 제자해서 사용하도록 한 규정이 첨가되어 있으며, 이 규정은 1455년(단종 3)에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사성통고(四聲通攷)》의 범례에도 들어 있으므로, 번역사업은 1455년 이전에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

《국역본 훈민정음》은 단행본으로 간행되어 전해 내려오는 것이라는 박승빈본(朴勝彬本, 현재 고려대학교 육당문고 소장)이 알려져 있었으나, 정밀한 조사에 의하면 《월인석보》 책머리 부분을 따로 제책한 것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빠른 국역본은 1459년(세조 5)에 간행된 《월인석보》의 책머리에 실려 있는 <세종어제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이다. 그 원간본은 서강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고, 1568년(선조 1) 희방사(喜方寺)의 중간본도 전한다.

참고 자료

민정음 언해본 원문보기 훈민정음새로 창제된 훈민정음을 설명한 한문 해설서. 전권 33장 1책. 목판본. 국보 제70호. 간송미술관 소장. 해례가 붙어 있어서 ≪훈민정음 해례본≫또는 ≪훈민정음 원본≫이라고도 한다. 1446년 세종의 명으로 정인지, 신숙주, 성삼문, 최항, 박팽년, 강희안, 이개, 이선로 등 집현전의 8학자가 집필하였다.

인류의 문명은 문자를 만들면서부터 획기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개인의 경험과 생각을 저장하여 다른 지역이나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하거나 확산될 수 있게 하는 것은 거의 전적으로 문자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인류 문명의 발상지나 인류 문명의 중흥지에는 예외 없이 문자가 발달하거나 문자가 발달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이러한 문자의 기능 때문이다.

우리 민족은 세계 문자사에서 가장 발달한 문자 혹은 세계 문자사의 발달 단계를 한 단계를 높인 문자를 가지고 있다. 이 문자를 우리는 한글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560여 년 전에 세종(世宗)이 만든 것이다. 세종은 이 문자를 만든 후 그 배경과 제자(制字) 원리 등을 설명한 책을 신하들에게 명하여 만들게 하는데 이것의 이름 역시 '훈민정음(訓民正音)'이다. 문헌 『훈민정음』은 문자 '훈민정음'을 설명한 책이 되는데, 문자를 만든 과정이나 원리를 설명한 책은 지금까지 인류의 역사상 유일한 것이다. 현재

지구 상의 전체 인류가 사용하는 문자의 기원은 대략 세 가지가 된다. 서유럽과 미주 대륙 등에서 사용되는 로마 문자와 옛 소련 지역에서 사용되는 키릴 문자 그리고 서남아시아에서 동남아시아까지 사용되는 아랍문자, 인도 문자, 동남아시아의 제 국가에서 사용하는 문자 등은 모두 이집트 문자에서 기원하는 문자다. 이집트 문명과 함께 발생한 이집트 문자가 인근 지역에 차용되어 변형을 일으키고, 이것을 다시 다른 민족이 차용하여 변형을 일으키고 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오늘의 문자에 이른 것이다. 문자의 또 다른 기원 하나는 중국 문자이다. 중국 대륙 및 인근 지역에서 사용되는 문자는 한자 혹은 이에 기원하는 문자이다. 마지막 하나는 우리 민족이 사용하는 한글이 있다. 이러한

문자들 중 문자를 만든 원리와 과정에 대해 설명이 있는 문자는 한글뿐이다. 인류가 사용하거나 사용했던 수백의 문자 중에서 그 기원과 과정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문자는 한글이고, 또 그 기원과 과정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는 인류 역사상 유일한 책이 『훈민정음』인 것이다.

훈민정음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훈민정음 창제의 동기와 목적을 밝힌 '예의(豫議)' 그리고 창제의 과정과 원리 및 실제적인 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해례(解例)', 끝으로 이 문자의 우수성과 창제자의 우수성을 서술하는 '정인 지서(鄭麟趾序)' 등이 그것이다.

1) '예의'에서는 창제의 동기와 목적을 밝힌 다음, 새로운 문자를 제시하고 그 음가를 한자의 예로써 설명하며, 초성과 중성과 종성을 합하여 음절을 구성하는 방법 그리고 당시 국어의 성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다음으로

'해례'는 제자해(制字解), 초성해(初聲解), 중성 해(中聲解), 종성해(終聲解), 합자해(合字解), 용자례(用字例) 등 6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자해에서는 문자의 제자 원리, 제자 기준, 초성인 자음 체계, 중성인 모음 체계, 음상 등에 관하여 중국 음운학과 송학(宋學)

2)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초성해와 중성 해에 대한 설명 및 중성 표기에 쓰일 수 있는 모음 문자의 예를 제시하고 있다. 종성 해에서는 종성인 음절 말 자음의 본질과 종류를 '8 종성'으로 그리고 성조(聲調) 즉, 4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합자해에서는 초성, 중성, 종성의 문자를 합하여 표기하는 예로 25개 단어를 제시하고, 당시의 성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끝으로 용자례에서는 초성, 중성, 종성 별로 당시 국어의 예를 94개의 단어로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부분인

'정인 지서'는 훈민정음해례의 뒷부분에 특별한 제목 없이 이어서 실려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훈민정음 창제의 취지와 이유, 훈민정음의 우수성, 그리고 훈민정음해례를 쓰게 된 배경과 세종대왕의 우수성에 대해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해례본'의 편찬자와 편찬일 등을 명기하고 있다.

예의 예의의 서문에서

세종대왕은 훈민정음을 창제하게 된 목적을 밝히고 있다. 즉 표기 수단을 갖지 못한 백성들에게 표기 수단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을 밝히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우리나라의 어음이 중국과 달라서 한자로는 서로 소통이 어렵다.

② 일반 대중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글자로] 그 뜻을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③ 내[세종]가 이를 딱하게 여겨서 새로 28자를 만들어 사람마다 쉽게 익히고 날마다 쓰는 데 편하도록 하고자 한다.

이렇게 세 가지 창제 이유에 이어서 창제한 글자를 소개하는데, 초성은 'ㄱ·ㅋ·ㅇ, ㄷ·ㅌ·ㄴ, ㅂ·ㅍ·ㅁ, ㅈ·ㅊ·ㅅ, ㆆ·ㅎ·ㅇ, ㄹ, ' 등 17자이고 중성의 창제자는 'ㆍ, ㅡ, ㅣ, ㅗ, ㅏ, ㅜ, ㅓ, ㅛ, ㅑ, ㅠ, ㅕ' 등 11자이며, 종성은 초성 글자를 다시 쓰라고 규정하고 있다. 창제한 문자를 기반으로 연서하여 순경음(ㅸ)을 만들 수 있으며, 병서하여 사용할 수도(ㄲ, ㅺ 등)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초성과 중성을 합하여 음절을 구성하는 방법 그리고 당시 국어에 존재했던 성조의 유형인 평성, 상성, 거성, 입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해례'해례'는

'예의'에서 설명한 대강의 내용을 제자해·초성해·중성 해·종성해·합자해로 나누어 다시 자세히 설명하고, 용자례에서 구체적인 고유어의 표기 예를 94개의 단어로 제시하고 있다.

(1) 제자해 제자해의 첫머리에는

새로운 문자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제자의 원리가 설명되고 있다. 먼저 훈민정음 창제의 학문적 배경은 중국 음운학과 송학이었으므로 새로운 문자에 대한 설명도 이에 맞추어하였다. 즉, 음양과 오행 그리고 태극은 우주 만물의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원리이기 때문에, 인간의 소리나 문자 역시 음양과 오행 그리고 태극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문자의 이치와 소리의 이치는 동일하고 소리의 이치를 살펴서 문자를 제자 한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다음으로는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와 실제가 상형(象形)에 있음을 말하고 있다. "정음이 십팔자(正音二十八字) 각상 기형이 제지(各象其形而制之)", 즉 "정음 28자는 각각 그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먼저 자음은

조음 위치별로 '아(牙)', '설(舌)', '순(脣)', '치(齒)', '후(喉)'의 음

3)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위치에서 기본이 되는 글자를 조음기관을 본 따 상형한 다음 소리의 세기에 따라 획을 더하거나 이체자를 만들어 17글자의 창제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도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조음 위치에 의한 자음 분류" 조음 위치에 의한 자음 분류 음성 분류 기본자 상형(象形)의 내용 가획자(加劃字) 이체자(異體字)

아(牙) ㄱ 상 설근 폐 후 지형(象舌根閉喉之形) ㅋ ㅇ 설(舌) ㄴ 상설 부상 악지형(象舌附上腭之形) ㄷㅌ ㄹ 순(脣) ㅁ 상구형(象口形) ㅂㅍ 치(齒) ㅅ 상치형(象齒形) ㅈㅊ ㅿ 후(喉) ㅇ 상후형(象喉形) ㆆㅎ 불려(不厲) 려(厲)

이어서, 오행설로 오성(五聲)을 만물의 구성요소인 오행, 존재의 시간축인 사시(四時), 음악의 오음(五音), 존재의 공간 축인 오방(五方)과 결부하여 설명하였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초성 관련표

초성 관련표 오성(五聲)아설순치후

오행(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오시(五時) 춘(春) 하(夏) 계하(季夏) 추(秋) 동(冬) 오음(五音) 각(角) 치(徵) 궁(宮) 상(商) 우(羽) 오방(五方) 동(東) 남(南) 중앙(中央) 서(西) 북(北)

이어 자음의 음상과 성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아음(연구개음)은 어긋나고 길어서 오행으로는 목(木)이다. 소리는 후음과 유사하나 실질적이다. 이것은 나무가 물에서 나지만 형체를 가지는 것과 같다.

② 설음은 날카롭고 움직여서 오행으로는 불이다. 소리는 구르고 날리는데, 이것은 불이 번져서 잘 타오르는 것과 같다.

③ 순음은 모나고 합해져서, 오행으로는 흙이다. 소리는 머금고 넓은데, 이것은 땅이 만물을 함축해서 넓고 큰 것과 같다.

④ 이는 단단하고 다른 물질을 절단시킨다. 그래서 치음 소리는 부스러지고 걸리는데, 이것은 쇠가 부스러지고 단련되는 것과 같다.

⑤ 후음은 입의 안쪽에 있고 물기가 있어, 오행으로는 물이다. 소리는 공허하고 통한다. 이것은 물이 실체가 없고 맑아서 흘러 통하는 것과 같다.

이어 조음 방법에 의한 자음의 분류를 중국의 운서에 평행하게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소리는 청탁의 구분이 있다. ㄱㄷㅂㅈㅅㆆ 등은 전청(全淸), 즉 맑은 소리이고 ㅋㅌㅍㅊㅎ 등은 차청(次淸), 즉 버금 맑은 소리이며 ㄲㄸㅃㅉㅆㆅ등은 전탁(全濁), 즉 흐린 소리이고 ㅇㄴㅁㆁㄹㅿ 등은 불청 불 탁(不淸不濁), 즉 맑지도 흐리지도 않은 소리이다.

중성 글자 역시 상형 문자이다. 자음과 달리 우주 만물의 기본적인 세 요소인 하늘과 땅과 사람을 상형한 것이다. 이로써 'ㆍ, ㅡ, ㅣ' 등의 기본 모음을 만들고 이들의 소리 관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ㆍ'는 하늘이 둥근 것을 상형 하였는데, 이것을 발음할 때 혀는 움츠러든다. 그래서 소리가 깊다. 제자의 순서가 가장 앞인 것인 하늘이 자시(子時)에 열리기 때문이다.

② 'ㅡ'는 땅이 평평한 것을 상형 하였는데, 이것을 발음할 때 혀는 조금 움츠러든다. 그래서 소리가 깊지도 얕지도 않다. 제자의 순서가 두 번째인 것은 땅이 축시에 열리기 때문이다.

③ 'ㅣ'는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을 상형 하였는데, 이것을 발음할 때 혀는 움츠리지 않는다. 그래서 소리는 얕다. 제자의 순서가 세 번째인 것은 사람이 인시에 생기기 때문이다.

다음, 세 기본 글자에서 소리들의 관계를 인식하여 모음 4자를 만들었는데 그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ㅗ'는 'ㆍ'와 조음 되는 위치가 같은데, 입이 오므라든다. 글자의 모양은 'ㆍ'와 'ㅡ'를 합친 것이고, 음가는 원순 성을 띄게 된다. 음양을 따지면 양이다.

② 'ㅏ'는 'ㆍ'와 조음 되는 위치가 같은데, 입이 펴진다. 글자의 모양은 'ㅣ'와 'ㆍ'를 합친 것이고, 음가는 원순 성을 띄지 않는다. 음양을 따지면 양이다.

③ 'ㅜ'는 'ㅡ'와 조음 되는 위치가 같은데, 입은 오므라든다. 글자의 모양은 'ㅡ'와 'ㆍ'를 합친 것이고, 음가는 원순 성을 띠게 된다. 음양을 따지면 음이다.

④ 'ㅓ'는 'ㅡ'와 조음 되는 위치가 같은데, 입은 펴진다. 글자의 모양은 'ㆍ'와 'ㅣ'를 합친 것이고, 음가는 원순 성을 띠지 않는다. 음양을 따지면 음이다.

이러한 관계는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

입을 오므림 [口蹙] ㅜ ㅗ

↑ ↑

기본모음 ㅡ ㆍ

↓ ↓

입을 폄[口張] ㅓ ㅏ

'이'에서 시작하는 'ㅛ, ㅑ, ㅠ, ㅕ' 등을 제자하여 모음 창제자 11자를 완성하게 된다. 다음으로 제자해에서는

'합성(合聲)'과 '종성의 제자'가 남는다. 우선 합성에서는, 초성과 중성과 종성이 합해져서 소리가 이루어진다는 설명과 더불어 각각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초성에서 발동하고, 종성에서 끝나며, 중성은 운의 중심이 된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종성의

제자를 설명하고 있다. 종성의 문자는 따로 만들지 않고, 초성을 다시 쓰는데 이것은 국어의 단어가 실제 운용될 때에 음절의 초성이 종성이 되기도 하고, 종성이 초성이 되기도 하는 현실을 그대로 제자에 반영한 것이다.

(2) 초성해

"훈민정음의 초성은 곧 운서(韻書)에서 말하는 자모(字母)에 해당된다"라고 하여 음절에서의 위치를 설명하고 있다. 훈민정음의 23 초성 체계에 있는 자모의 음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제시하고 있다.

(3) 중성 해중 성해에서는

"중성이라는 것은 글자 운의 중심이다"라고 하여 그 개념과, "초성, 종성과 합하여 소리를 이룬다"라고 하여 그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음가를 한자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즉, 탄(呑)은 'ㅌㆍㄴ', 즉(卽)은 'ㅈㅡㄱ', 침(侵)은 'ㅊㅣㅁ'으로 실례로 들어가며 'ㆍ, ㅡ, ㅣ' 등의 중성 음가를 설명하고, 나머지 글자 역시 홍(洪)은 'ㅗ', 담(覃)은 'ㅏ', 군(君)은 'ㅜ', 업(業)은 'ㅓ', 욕(欲)은 'ㅛ', 양(穰)은 'ㅑ', 수(戌)는 'ㅠ', 별(鼈)은 'ㅕ' 등으로 그 음가를 설명하고 있다.

5) 기본자 3개, 초출자(初出字) 4개, 제출자(再出字) 4개 등 창제자 11자 외에 다음과 같이 여러 모음자가 합용되어 쓰일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기본자 ㆍ ㅡ ㅣ

초출자 ㅗ ㅏ ㅜ ㅓ제출자

ㅛ ㅑ ㅠ ㅕ

합용자 2자합용자 ㅘ ㅝ ㆇ ㆊ이(異)

ㅣ상합자 ㆎ ㅢ ㅚ ㅐ ㅟ ㅔ

ㆉ ㅒ ㆌ ㅖ

ㅙ ㅞ ㆈ ㆋ

이자 합용자(二字合用字)

6)의 원리는 "동출이 위류(同出而爲類)"라 하여 같은 계열끼리 결합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고, ㅣ모음과 결합된 중모음들은 ㅣ모음이 "혀를 펴서 발음하여 소리가 얕아서 입을 벌리기에 편하다"라고 설명하였다. '결'에서는 8행으로 된 칠언시로 읊었다.

(4) 종 성해 종성 해에서는 종성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즉, "종성은 초성과 중성 다음에 발생하여 글자의 운을 이룬다"라고 한다. 즉(卽)은 'ㅈㅡㄱ', 홍(洪)은 'ㆅㅗㆁ'으로 이루어졌음을 예로 들어 'ㄱ'과 'ㆁ'과 같은 종성의 음가를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음절에 대한 삼분법적인 인식인데, "종성 자승 초중 이성 자운(終聲者承初中而成字韻)" - 종성은 초성과 중성에 이어져서 글자의 운을 이룬다 -이라는 기술에서 추출해 보면, 중국 사람들이 하나의 소리를 성과 운으로 나누던 2분법 인식과는 달리 초성, 중성, 종성의 결합으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여기의 '성자운(成字韻)'은 하나의 음절로 된 글자의 음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음에는 입성과

비 입성을 종성의 종류, 즉 음절 말 자음으로 설명하고 있다.

성(聲) - 완(緩) - 평 상거(平上去) - 불청 불 탁지자(不淸不濁之字)→

불려(不厲) 성(聲)

- 급(急) - 입(入) - 전청 차 청전 탁지자(全淸次淸全濁之字)→

려(厲)

즉, 음절 말 자음의 종류에 따라 소리에는 느리고 빠른 것이 있는데, 평성·상승·거성 등에는 소리가 세지 않은 불청불탁인 ㄴ, ㅁ, ㆁ 등의 소리가 종성에 사용되고, 입성에는 소리가 센 전청·차청·전탁의 소리가 종성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ㄱㅇ ㄷㄴ ㅂ ㅁ ㅅ ㄹ 등 8자로 능히 사용할 수 있다"라고 하여 음절 말 자음으로 실제 실현되는 것은 8개뿐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ㅅ, ㅈ, ㅿ, ㅊ' 등이 'ㅅ'자 하나로 통용될 수 있음을 말하였는데, 이것이 흔히 말하는 '팔 종성 법(八終聲法)'이다. 이어서 국어에서는

'ㆁ' 종성을 첨가하지 않아도 중성이 음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당시의 학자들은 중국 성운학의 영향을 받아 운미, 즉 종성이 있어야 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며, 이러한 인식은 '동국정운식 한자음'에서는 음성운(陰聲韻)에서도 'ㆁ'글자를 종성음으로 첨가한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종성 해 첫머리에서

예로 든 'ㄱ', 'ㆁ'을 제외한 나머지들, 즉 'ㄷ, ㄴ, ㅂ, ㅁ, ㅅ, ㄹ'의 예를 든 다음, 5음의 종성을 역시 짝을 이루는 완급으로 설명하였다.

종성해

종성해 아설순치후

완 ㅇ ㄴ ㅁ ㅿ ㅇ 급 ㄱ ㄷ ㅂ ㅅ ㆆ

종성해 끝에서는 반설음 'ㄹ'이 국어 한자음에서는 '별(鷩)'로 읽히고 있는데, 이러한 발음은 중국에 없다는 것을 지적하고, 한국 한자음이 'ㄹ'로 발음되는 것은 'ㄷ'이 가볍게 된 것이며, 'ㄹ'은 입성의 운미가 되지 못한다고 하였다. 한국 한자음 'ㄹ'은 일 년 뒤에 완성된 『동국정운』에서는 소위 '이영보래(以影補來) ㅭ'로 규정이 바뀌어 종성이 모두 'ㅭ'으로 표기된다.

(5) 합자해합자해는글자를

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먼저 음절의 구성에 대해서, 즉 초·중·종의 삼성이 합하여 음절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초성과 중성을 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어떤 모음은 초성의 옆에 쓰고, 어떤 글자는 초성의 밑에 쓰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초성 옆에 쓰는 중성 글자 : ㅣ ㅏ ㅑ ㅓ ㅕ

초성 아래 쓰는 중성 글자 : ㆍ ㅡ ㅗ ㅛ ㅜ ㅠ

그리고 종성은 초성과 중성의 아래에 쓴다고 규정하고 그 예로는 '구' 아래에 'ㄴ'을 쓰면 '군(君)'이 된다는 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어 초성을

두 자 혹은 석 자를 합용 하는 예를 제시하고 있다.

합용 병서 : ㅼ, ㅶ, ㅴ각자병서:

ㆅ, ㆀ, ㅆ

합용 병서는 그 종류 즉 'ㅅ'계, 'ㅂ'계 'ㅄ' 등이 있음을 제시한 것이고, 각자병서는 국어의 표기에서 실제 두루 사용된 세 예를 제시한 것이다. 다음에는 중성 합용에 관한 것인데, 중성을 두 자 혹은 석 자 합용한 예를 제시하고 있다.

두 자 합용 : ㅘ(과) 석

자 합용 : ㅙ(홰)

이어 종성을 두 자 혹은 석 자 합용한 '종성 합용'의 예를 제시하고 있다.

두 자 합용 : ㄺ, ㄳ

석 자 합용 : ㄺㅅ

이들은 당시에 실제 발음된 예들만 제시한 것으로 짐작된다. 즉 당시의 종성에는 'ㄺㅅ' 등과 같은 세 개의 자음이 실제 조음 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이다. 그리고 한자와 훈민정음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을 잡용(雜用)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때는 한자의 음에 따라 중성으로 조음 되기도 하고 종성으로 조음 되기도 함을 표시하고 있다.

중성 조음 : 孔子ㅣ종성 조음

: 魯ㅅ사

'자(子)'의 음이 모음으로 끝났지만, 'ㅣ'가 결합하여 하향성 이중모음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ㅣ'가 중성으로 조음 되는 것이고, 모음으로 끝난 소리에 자음이 결합할 경우에는 그 자음이 종성으로 조음 된다는 것을 예시한 것이다. 그다음에는 점을

더하여 성조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점 : 거성 2점

: 상성 무덤

: 평성

점도 문자의 하나로 인식했기 때문에, 합용 하는 예에 포함된 것으로 짐작된다. 성조를 설명한 후 입성을 포함한 사성의 음상을 설명한 뒤 사계절과 관련지어 말하고 있다. 그밖에 초성의

'ㆆ'은 초성의 'ㅇ'과 통용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이어 반설음에는 가벼운 음과 무거운 음이 있으며 만약 사용한다면 순경음처럼 'ㅇ'을 아래에 이어 사용하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순경음 : ㅸ반설 경음

: ᄛ

끝으로 국어의 모음 합자 중 당시에 통용되지는 않지만, 아동의 언어나 지방의 언어에서 나타나는 소리에 다음의 두 종류가 있음을 증언하고 있다. 즉, 'ㅣ'와 'ㆍ'를 아래 위로 이어서 쓴 글자 및 'ㅣ'와 'ㅡ'를 아래 위로 이어서 쓴 글자 등이다.

(6) 용자례 용자례에서는 낱글자를

사용하는 예를 고유어로 제시한 것인데, 초성의 예로는 창제한 글자 17자 중 'ㆆ'을 제외하고, 연서자 'ㅸ'을 포함하여 17개의 문자에 대해 두 단어씩을 제시하고 있다. 중성의 예로는 창제한 글자 11개의 각각에 대해 4개의 예를 제시하고 있다. 종성 해에서는 종성에서 실제 발음되는 8 종성에 대해 두 예씩 제시하고 있다. 정인 지서 가글은

'훈민정음해례'의 '용자례' 뒤에 특별한 제목 없이 이어서 실려 있는 글이다. 정인지가 작성한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정인지 서' 혹은 '정인지 서문'이라고 하는데, 책의 뒷부분에 실려 있기 때문에 책의 앞부분에 있는 세종대왕의 서문과 구별한다는 의미에서 '정인지 후서'라고 하기도 한다. 이 글은 『세종실록』 113권의 세종 28년 9월 조에도 실려 있어서, 1940년 『훈민정음』이 발견되기 전에 이미 그 내용은 널리 알려져 있었다.

그 내용 중 "상형이 자방 고전(象形而字倣古篆)", 즉 "모양을 본떴는데, 글자는 고전과 유사하다"라는 문구는 훈민정음의 기원과 관련하여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글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첫 부분에서는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내지는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훈민정음의 우수성을 기술하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훈민정음해례를 쓰게 된 배경과 세종대왕의 위대성을 기술하고 있다. 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리가

있으면 글자가 있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는 글자가 없다. 한자를 변용한 '이두'가 있기는 하지만 사용하기에 대단히 불편하다.

둘째, 세종

28년에 세종이 문자를 만들었는데, 그 문자는 이치가 묘하고 전환이 무궁해서 표기하지 못할 소리가 없는데, 배우기는 아주 쉽다. 셋째, 세종의

명에 의해 훈민정음해례를 작성했는데, 문자의 깊은 이치는 신하들이 깨우치기 어려울 정도로 깊다. 그리고 이 문자에 의해 우리 민족은 '개물성무(開物成務)'의 큰 지혜를 가지게 되었다.

생각해볼 문제들

1. 문자 '훈민정음'은 세종이 창제하였는가? 새로운 문자의

창제는 인류 역사상 그 유례를 쉽게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한 일이고, 또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과연 세종이 문자를 창제하였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많다. 이에 대한 답은 『세종실록』에 있다. 결론만 간단하게 제시하면, 세종이 집현전 학사의 도움을 받아 직접 창제하였다는 것이다. 2. 문자

'훈민정음'은 세계의 문자사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세계의 문자는

지금으로부터 대략 6,000년 전에 상형문자로 출발한다. 이 상형문자는 하나의 문자가 하나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뜻글자였다. 이것이 음절 문자로 발전하고, 이어 음소문자로 발전하게 된다. 문자 훈민정음은 음소 문자의 단계를 넘어서서 조음의 위치와 조음의 방식이 문자 모양에 반영되어 있다. 훈민정음의 창제는 인류 문자사의 단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의미를 지닌다. 3. 문헌

『훈민정음』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문헌 훈민정음은

인류의 문자 발달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지구 상의 인류가 사용하고 있는 문자 중 만들어진 연대나 경과가 분명하게 기술되어 있는 문자는 훈민정음뿐이다. 이것은 문헌 『훈민정음』에 의해 알 수 있는 일이다. 문헌 훈민정음은 인류의 문자사에서 유일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추천할 만한 텍스트

『훈민정음 연구』(증보판), 강신항 지음,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0.

『훈민정음』, 박창원 지음, 신구문화사, 2005.

각주

1) 『훈민정음』 '예의'와 '정인지서'는 『훈민정음』에 나오는 표현이 아니다. 해례의 앞부분에 있기 때문에 '예의'라 하고, 정인지가 글을 썼기 때문에 '정인지서'라고 칭한다. 그래서 이들에 대한 다른 표현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정인지서'는 '정인지 후서'라 하기도 한다.

2) 송학이란 송(宋)나라시대에 일어난 학술·사상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신유학(新儒學)·도학(道學)이라고도 하는데, 당시에 일어난 형이상학을 주로 지칭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11세기 북송(北宋)의 주돈이(周敦頤)·정호(程顥)·정이(程頤)·장재(張載), 12세기 남송(南宋)의 주희(朱熹)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중에서도 주희의 주자학(朱子學)이 대표적이다. 이 학문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인 이(理)를 규명하고, 본래의 성(性)을 다하여 성인(聖人)이 될 수 있는 실천 윤리를 확립하는 데 있었다. 실천 윤리를 확립하는 것은 도(道)의 이념을 확립하는 것과 통하는데, '도'는 인간의 본성에 근거를 둔 것이며, 인간의 본성은 우주의 이법(理法)에 합치한다는 것이 이론 전개의 밑바탕이 된다.

3) 이는 각각 연구개음, 설단음, 순음, 치음, 후음을 가리킨다.

4) 원문은 다음과 같다.

以聲音淸濁而言之 ㄱㄷㅂㅈㅅㆆ爲全淸 ㄱㅌㅍㅊㅎ爲次淸 ㄲㄸㅃㅉㅆㆅ爲全濁 ㅇㄴㅁㆁㄹㅿ爲不淸不濁

以聲音淸濁而言之 ㄱㄷㅂㅈㅅㆆ爲全淸 ㄱㅌㅍㅊㅎ爲次淸 ㄲㄸㅃㅉㅆㆅ爲全濁 ㅇㄴㅁㆁㄹㅿ爲不淸不濁 5) 이들의 한자음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한자음과 차이가 나는데, 훈민정음에 사용된 한자음은 동국정운식 한자음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6) 두 글자를 합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ㅗ'와 'ㅏ'를 합하여 'ㅘ'를 만드는 것이다.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었다. 목판본으로 2권 2 책이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간송미술관 ( 澗 松 美 術 館 )에 소장되어 있다. 책으로서의 훈민정음에는 "나라말씀이 중국과 달라 한자와 서로 통하지 않으니…"라고 한 《훈민정음 예의 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풀이한 《훈민정음해례본》이 있다. 전자에

대해서는 《세종실록》과 《월인석보(月印釋譜)》 첫권에 같은 내용이 실려 있어 널리 알려졌으나, 후자에 대하여는 1940년 발견될 때까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한글의 형체에 대하여 고대 글자 모방설, 고전(古篆) 기원설, 범자(梵字) 기원설, 몽골 문자 기원설, 심지어는 창살 모양의 기원설까지 나올 정도로 구구한 억설이 있었으나, 이 책의 출현으로 모두 일소되고 발음기관 상형설(象形說)이 제자원리(制字原理)였음이 밝혀졌다. 후자는 예의(例義)·해례(解例)·정인지

서문 등 3 부분 33장으로 되었는데, 예의는 세종이 직접 지었고, 해례는 정인지(鄭麟趾)·박팽년(朴彭年)·신숙주(申叔舟)·성삼문(成三問)·최항(崔恒)·강희안(姜希顔)·이개(李塏)·이선로(李善老) 등 집현전(集賢殿) 학사가 집필하였다. 정인지가 대표로 쓴 서문에는 1446년 9월 상순으로 발간일을 명시하고 있어, 후일 한글날 제정의 바탕이 되었다. 1940년까지 경상북도

안동시 와룡면(臥龍面) 주하동(周下洞) 이한걸 가(李漢杰家)에 소장되었던 해례본은 그의 선조 이천(李蕆)이 여진을 정벌한 공으로 세종으로부터 직접 받은 것이었다. 이 책이 발견되어 간송미술관에 소장되기까지에는 김태준(金台俊)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발견 당시 예의 본의 앞부분 두 장이 낙장 되어 있었던 것을 이한걸의 셋째 아들 용준(容準)의 글씨로 보완하였다. 용준은 안평대군체(安平大君體)에 조예가 깊었으며, 선전(鮮展)에 입선한 서예가였다. 낙장 된 이유는

연산군의 언문 책을 가진 자를 처벌하는 언문 정책 때문에 부득이 앞의 두 장을 찢어내고 보관하였다고 하며, 이를 입수한 전형필은 6·25 전쟁 때 이 한 권만을 오동 상자에 넣고 피란을 떠났으며, 잘 때에도 베개 삼아 베고 잤다는 일화가 전한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훈민정음에는 세종 28년(1446)에 나온 초간본인 원본으로 훈민정음해례본(解例本)이 있고, 이를 한글로 풀이한 언해본이 있다. 현존하는 언해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서강대 소장 언해본 : 세조 5년(1459)에 간행한 것이다.

② 고려대 소장 언해본 : 단행본으로 여러 부분을 보사(補寫)하였다.

③ 서울대 소장 언해본 : 필사본으로 서강대 소장본 내용과 같음. 본래 일본 궁내성 소장본이었다.

④ 세종대왕 기념관 소장 언해본 : 선조 원년(1568) 판각, 희방사 소장 복각본이다. 위 언해본 가운데 가장 완벽한 것이 서강대 소장본인데, 이것은 단행본이 아니고 월인석보(1459) 제1권에 실린 것으로 책이름을 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 하였으며, 목판으로 간행한 목판본이다.

이 책의 한글 글꼴 가운데 큰 글자는 해례본의 글자보다 부드럽게 나타냈다. 즉 큰 글자의 서선의 굵기에 변화를 주었고, 서선의 운필 방향도 수평. 수직. 대칭 사향이 아닌 다양한 각도로 나타내어 마치 붓으로 직접 쓴 듯한 느낌을 풍긴다.

훈민정음해례본, 훈민정음은 크게 ‘예의’와 ‘해례’로 나누어져 있다. 예의는 세종이 직접 지었는데 한글을 만든 이유와 한글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설명한 글이다. 해례는 성삼문, 박팽년 등 세종을 보필하며 한글을 만들었던 집현전 학사들이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만든 원리와 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 글이다. 우리가 국어 시간에 배웠던 "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로 시작되는 문장은 예의의 첫머리에 있는 한문으로 된 서문을 우리말로 바꾸어 놓은 것이다. 흔히 『훈민정음 언해본』이라 부른다.

서문을 포함한 예의 부분은 무척 간략해 『세종실록』과 『월인석보』 등에도 실려 있어 전해져 왔지만, 한글 창제 원리가 밝혀져 있는 해례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런데 예의와 해례가 모두 실려 있는 훈민정음 정본이 1940년에야 발견되었다. 그것이 이 『훈민정음해례본』이다. 드디어 해례의 실체가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이 『훈민정음해례본』이 대중에게, 그리고 한글학회 간부들에게 공개된 것은 해방 후에 이르러서였다.

한글학자들도 해례본이 없었기 때문에 창제의 원리를 추측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고대 글자 모방설, 고전(古篆) 기원설, 범자(梵字) 기원설, 몽골 문자 기원설, 심지어는 화장실 창살 모양의 기원설까지 의견이 분분했다. 이런 것들은 일제강점기의 일본 어용학자들의 주장이었다.

1937년 일본은 만주를 침략하고 중∙일 전쟁을 일으키고, 아시아 대부분을 장악한 후 1941년 12월 7일 진주만을 공습함으로써 전장을 태평양 너머까지 확장시켰다. 일제는 전시체제를 강화하는 한편 한국인의 민족의식과 저항의식을 잠재우기 위해서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 식량배급제가 강화되고 일제의 수탈은 혹독해졌다. 이러한 역사적 상황을 우리는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이라고 배웠다.

내선일체, 황국신민, 창씨개명, 일선 동조론, 신사 참배 등 방법도 다양했지만 문제는 그 질이 불량했다는 점이다. 그중 가장 악랄했던 정책은 우리말과 글에 대한 탄압 정책이었다. 1942년 12월 일본어 사용에 반하여 한글을 연구하는 학술단체의 임원 33인을 투옥시킨 ‘조선어학회’ 사건이 발발한다. 이때 이윤재, 한징과 같은 사람은 옥사하기까지 했다.

하나의 나라, 하나의 민족정신을 담는 그릇은 바로 그들의 언어다. 언어가 사라진다는 것은 세계를 바라보는 방법, 즉 세계관이 사라진다는 뜻이다. 일제는 진정으로 우리말과 글이 사라지길 바랐다. 18세기 조선의 실학 연구자들은 중국의 중화 사관으로부터 탈피하여 우리 고유의 문물과 사상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했다. 이때 실학자들의 학문적 성과가 바로 훈민정음 언해본의 발견이었다.

훈민정음 언해본은 훈민정음 원본인 해례본을 한글로 풀어쓴 것이다. 일제는 18세기에 만들어진 위작이라는 등 언해본 자체의 진위를 허구로 몰아갔다. 그렇기 때문에 일제는 해례본을 찾느라 혈안이 되어있었다. 해례본을 없앤다면 조선초까지 소급되는 세종조의 한글 창제의 신화는 물거품이 될 수 있으며 우리 정신을 담는 그릇의 뿌리와 기원을 허구화될 수 있는 긴박한 상황이었다.

간송 전형필 선생은 1940년대 초기에 이미 우리나라를 넘어 동북아시아에 이름이 알려진 대수장가였다. 간송은 김태준이라는 당시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주의 국문학자로부터 해례본의 실존 소식을 접한다. 당시 일제는 조선에서 발생하는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를 타파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했다.

『훈민정음해례본』의 발견은 일제로서는 있어서는 안 되는 사건이었다. 더군다나 간송은 문화적 민족주의의 대명사였고 김태준 역시 일제로서는 위험하기 그지없는 사회주의자였다. 이 둘이 만난다는 것은 너무 눈에 띄는 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송은 위험을 무릅쓰고 『훈민정음해례본』을 찾는 데 사활을 걸었다.

눈물겨운 노력으로 『훈민정음해례본』의 실체가 간송의 품으로 왔으며 비밀리에 지켜오다 해방 후 조선어학회 간부들을 불러 한글 연구를 위해 영인본을 만들며 세상에 공개된다. 이 실체는 우리의 언어가 인체 발음기관을 상형 화한 사실을 정확히 알려주었다.

백성을 위해서 기획적으로 언어를 창제한 인류 역사상 최초의 일이며, 특히 발음기관을 본떠 만든 최초의 언어로 기록된다. 언어가 그 만든 목적과 유래, 사용법, 그리고 창제의 세계관을 동시에 밝히면서 제작된 인류 역사상 유일무이한 진기록으로 남게 되었다. 1962년 12월 해례본은 국보 제70호로 지정된다. 그리고 1997년 10월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된다.

1937년 일본은 만주를 침략하고 중∙일 전쟁을 일으키고, 아시아 대부분을 장악한 후 1941년 12월 7일 진주만을 공습함으로써 전장을 태평양 너머까지 확장시켰다. 일제는 전시체제를 강화하는 한편 한국인의 민족의식과 저항의식을 잠재우기 위해서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 식량배급제가 강화되고 일제의 수탈은 혹독해졌다. 이러한 역사적 상황을 우리는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이라고 배웠다.

내선일체, 황국신민, 창씨개명, 일선 동조론, 신사 참배 등 방법도 다양했지만 문제는 그 질이 불량했다는 점이다. 그중 가장 악랄했던 정책은 우리말과 글에 대한 탄압 정책이었다. 1942년 12월 일본어 사용에 반하여 한글을 연구하는 학술단체의 임원 33인을 투옥시킨 ‘조선어학회’ 사건이 발발한다. 이때 이윤재, 한징과 같은 사람은 옥사하기까지 했다.

하나의 나라, 하나의 민족정신을 담는 그릇은 바로 그들의 언어다. 언어가 사라진다는 것은 세계를 바라보는 방법, 즉 세계관이 사라진다는 뜻이다. 일제는 진정으로 우리말과 글이 사라지길 바랐다. 18세기 조선의 실학 연구자들은 중국의 중화 사관으로부터 탈피하여 우리 고유의 문물과 사상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했다. 이때 실학자들의 학문적 성과가 바로 훈민정음 언해본의 발견이었다.

훈민정음 언해본은 훈민정음 원본인 해례본을 한글로 풀어쓴 것이다. 일제는 18세기에 만들어진 위작이라는 등 언해본 자체의 진위를 허구로 몰아갔다. 그렇기 때문에 일제는 해례본을 찾느라 혈안이 되어있었다. 해례본을 없앤다면 조선초까지 소급되는 세종조의 한글 창제의 신화는 물거품이 될 수 있으며 우리 정신을 담는 그릇의 뿌리와 기원을 허구화될 수 있는 긴박한 상황이었다.

간송 전형필 선생은 1940년대 초기에 이미 우리나라를 넘어 동북아시아에 이름이 알려진 대수장가였다. 간송은 김태준이라는 당시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주의 국문학자로부터 해례본의 실존 소식을 접한다. 당시 일제는 조선에서 발생하는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를 타파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했다.

『훈민정음해례본』의 발견은 일제로서는 있어서는 안 되는 사건이었다. 더군다나 간송은 문화적 민족주의의 대명사였고 김태준 역시 일제로서는 위험하기 그지없는 사회주의자였다. 이 둘이 만난다는 것은 너무 눈에 띄는 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송은 위험을 무릅쓰고 『훈민정음해례본』을 찾는 데 사활을 걸었다.

새로 창제된 훈민정음을 설명한 한문 해설서. 전권 33장 1 책. 목판본. 국보 제70호. 간송미술관 소장. 해례가 붙어 있어서 ≪훈민정음해례본≫또는 ≪훈민정음 원본≫이라고도 한다. 1446년 세종의 명으로 정인지, 신숙주, 성삼문, 최항, 박팽년, 강희안, 이개, 이선로 등 집현전의 8 학자가 집필하였다.

『훈민정음해례본』의 실체가 간송의 품으로 왔으며 비밀리에 지켜오다 해방 후 조선어학회 간부들을 불러 한글 연구를 위해 영인본을 만들며 세상에 공개된다. 이 실체는 우리의 언어가 인체 발음기관을 상형 화한 사실을 정확히 알려주었다.

백성을 위해서 기획적으로 언어를 창제한 인류 역사상 최초의 일이며, 특히 발음기관을 본떠 만든 최초의 언어로 기록된다. 언어가 그 만든 목적과 유래, 사용법, 그리고 창제의 세계관을 동시에 밝히면서 제작된 인류 역사상 유일무이한 진기록으로 남게 되었다. 1962년 12월 해례본은 국보 제70호로 지정된다. 그리고 1997년 10월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된다.

새로 창제된 훈민정음을 설명한 한문 해설서. 전권 33장 1 책. 목판본. 국보 제70호. 간송미술관 소장. 해례가 붙어 있어서 ≪훈민정음해례본≫또는 ≪훈민정음 원본≫이라고도 한다. 1446년 세종의 명으로 정인지, 신숙주, 성삼문, 최항, 박팽년, 강희안, 이개, 이선로 등 집현전의 8 학자가 집필하였다.

현존본은 1940년경 경상북도 안동 어느 고가에서 발견된 것으로서, 고(故) 전형필(全鎣弼) 소장본(현 간송 문고 소장)이며, 전권 33장 1 책의 목판본으로 아직까지는 국내 유일본이다.

광곽(匡郭)은 가로 16.8㎝, 세로 23.3㎝이고, 본문(예의) 부분은 4장 7면으로 면마다 7행에 매행 11자, 해례 부분은 26장 51면 3행으로 면마다 8행에 매행 13자, 정인지의 서문은 3장 6면에 한 자씩 낮추어서 매행 12자로 되어 있다. 그리고 끝에는 ‘정통 11년(1446) 9월 상한’이라는 반포일이 기록되어 있다.

이 책도 발견 당시 완전한 것은 아니고, 처음 2장이 빠져 있던 것을 나중에 붓글씨로 적어 넣었던 것인데, 적을 때 실수하여 세종 어제 서문의 끝 자 ‘이(耳)’가 ‘의(矣)’로 되는 등 오자가 있다.

먼저, ‘훈민정음해례본’의 구성 내용을 약술하면 아래와 같다.

1) 본문(예의)

① 어제 서문(훈민정음 창제 목적을 밝혔다.)

② 예의(새 글자의 음가, 운용법을 설명하였다.)

2) 해례

① 제자해(제자원리, 제자 기준,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음상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② 초성해(초성이 무엇인가를 다시 설명하였다.)

③ 중성 해(중성이 무엇인가를 다시 설명하고, 중성 글자의 합 용법을 제시하였다.)

④ 종성해(종성의 본질과 사성 등을 설명하였다.)

⑤ 합자해(초성·중성·종성 글자가 합해져서 음절 단위로 표기되는 보기를 보이고, 중세국어의 성조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⑥ 용자례(단어의 표기례를 제시였다.)

3) 정인지 서문

훈민정음의 창제 이유, 창제자, 훈민정음의 우수성, 이 책의 편찬자, 편찬 연월일을 분명히 밝혔다.

다음으로 위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본문(예의)

① 어제 서문

세종어제 서문에서는, 표기 수단을 가지지 못한 비 지식층 백성들에게 표기 수단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세종이 친히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고 창제 목적이 밝혀져 있다.

② 예의

어제 서문에 이어서 중국 36자 모표에 나오는 한자를 그대로 이용하지 않고, 외래어인 한자어의 전래 자음(傳來字音)을 이용하여 새로 만든 훈민정음(글자)의 음가를 설명하였다.

이 중에서 초성 23 자모 체계는, 비록 전래 자음을 가지고 음가를 설명하기는 하였으나, 중국 36 자모 체계의 영향을 받은 체계였으며, 인위적인 개신(改新) 의도를 가지고 정리하였던 『동국정운(東國正韻)』 23 자모 체계와도 일치하여, 15세기 중세국어의 초성 체계와 부합되지 않는 면도 조금 있다.

[표 1] 훈민정음 23자 모표

훈민정음區分牙音舌音脣音齒音喉音半舌音半齒音

全淸 ㄱ君 ㄷ斗 ㅂ彆 ㅈ卽 ㆆ挹 次淸 ㅋ快 ㅌ呑 ㅍ漂 ㅊ侵 ㅎ虛 全濁 ㄲ蚪 ㄸ覃 ㅃ步 ㅉ慈 ㆅ洪 不淸 ㆁ業 ㄴ那 ㅁ彌 ㅇ欲 ㄹ閭 ㅿ穰 不濁 全淸 ㅅ戍 全濁 ㅆ邪

전청·차 청과 같은 술어는 제자해에 나오고, 예의 편에서는 단지 아음·설음과 같은 오음(五音) 분류만 표시하였고, 전탁은 병서(竝書)로 설명하였다.

초성자의 설명을 위하여 이용한 한자들은 중성자와 종성자도 그대로 설명할 수 있도록 고른 것이었다.

중성자는 ‘ㆍ·ㅡ·ㅣ·ㅗ·ㅏ·ㅜ·ㅓ·ㅛ·ㅑ·ㅠ·ㅕ’로 정하였는데, 분명히 이중모음인 ‘ㅛ·ㅑ·ㅠ·ㅕ’도 기본단위자로 삼은 것이 특색이었고, 종성자는 초성 글자를 다시 써서 표시하도록 규정하였다.

예의 편의 끝에서는 연서(連書)와 병서·합용(合用) 등의 표기방식과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초성·중성·종성 글자를 자소(字素)처럼 써서 음절단위로 쓸 것을 규정하였고, 각 음절마다 방점으로 성조를 왼쪽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2) 해례

해례 편은 새로 만든 글자의 제자원리를 주로 밝히고, 그 음가·운용법, 이 문자가 표시하는 음운 체계 등을 자세히 설명한 부분이다. 다만, 조선 초기에 우리나라는 『성리대전(性理大全)』 등을 통하여 송학 사상(宋學思想)을 고도로 섭취하고 있었던 시기였으므로, 해례 편의 기술에 있어서도 이러한 송학 이론을 적용하여 일종의 언어철학을 전개한 부분이 상당히 많다.

① 제자해

제자해에서는 『태극도(太極圖)』·『역학 계몽(易學啓蒙)』·『황극 경세서(皇極經世書)』 등 송학 계통의 서적에서 이론을 섭취하여, 제자해의 첫머리부터 태극·음양(陰陽)·오행(五行)과 결부된 언어관을 제시하고, 훈민정음의 창제도 성음(聲音)에 따라 음양의 이치를 다한 것이라고 하였다.

훈민정음의 제자원리가 상형(象形)에 있음을 말하고, 자음자(子音字)의 제자에 있어서는 먼저 조음 위치별(調音位置別)로 기본이 되는 초성자(初聲字)를 정하고, 이 기본자들은 각각 그 조음 방식 또는 조음 위치를 상형하여 제자 된 것임을 말하였다.

각 조음 위치에서 발음되는 자음은, 그 발음이 세게 나는(‘厲’로 표현) 정도에 따라 이 기본 문자에 획을 더하여 제자 한다고 하였다(보기, ㄴ→ㄷ→ㅌ). 계속하여 다시 오행설을 가지고 각 자음을 오행·계절·음계(音階)·방위(方位) 등과 결부시켜 설명하고, 오행과 결부된 오성의 음상(音相)을 발음기관 및 오행의 특질과 연관시켜서 설명한 다음, 중국의 전통적인 어두 자음(語頭子音) 분류법인 36자 모표의 분류방식에 따라 훈민정음의 자음자를 분류 설명하였다. [표 2]

[표 2] 오행설에 따른 자음 분류

훈민정음

五聲 牙 舌 脣 齒 喉 五行 木 火 土 金 水 五時 春 夏 李夏 秋 冬 五音 角 徵 宮 商 羽 五方 東 南 中央 西 北

오행과 결부된 오성의 음상을 발음기관 및 오행의 특질과 연관시켜서 설명하였다.

[표 3] 오성의 음상

훈민정음

훈민정음 오성 오행 발음기관 음상 오행과 음상과의 연관

牙 木 錯而長 聲似喉而實 如木之生於水而有形也 舌 火 銳而動 聲轉而槎 如火之轉展而揚揚也 脣 土 方而合 聲含而廣 如土之含蓄萬物而廣大揚也 齒 金 剛而斷 聲屑而滯 如金之屑暉而鍛成也 喉 水 邃而潤 聲虛而通 如水之虛明而流通也

다음에 전탁(全濁)의 음가는 ‘전청 소리가 엉긴 것(凝)’이라고 설명하고, 훈민정음 28자와 따로 제정한 순경음(脣輕音)의 음가는, “가벼운 소리를 가지고 입술을 잠깐 합하고 목구멍소리(숨소리)가 많다.”라고 하였다.

중성 글자는 초성 글자와는 달리 천(天)·지(地)·인(人) 삼재를 상형하여 기본모음자 ‘ㆍ·ㅡ·ㅣ’를 제자 하였음을 말하고, 이들 기본모음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표 4]

[표 4] 기본모음자

훈민정음

자형 상형 내용 발음 상태 소리(聲) · 天圓 혀를 옴츠림(舌縮) 깊음(深) ㅡ 地平 혀를 조금 움츠림(舌小縮) 깊지도 얕지도 않음(不深不淺) ㅣ 人立 혀를 옴츠리지 않음(舌不縮) 얕음(淺)

이 세 기본모음자는 중세국어의 7단 모음 체계를 세 갈래로 인식하고 제자 한 것으로서, ㅣ모음을 별도로 보고, ‘ㆍ’ 모음 계열과 ‘ㅡ’ 모음 계열로 나누어서 나머지 모음자들 [ㅗ·ㅏ·ㅜ·ㅓ, 이를 초출자(初出字)라고 하였음]을 제자 하였음을 설명하였다.

[표 5] 초출자의 제자원리

훈민정음" 훈민정음자 형성 격음 양

ㆍ + ㅡ → 閤 陽 ㅣ + ㆍ → 闢 陽 ㅡ + ㆍ → 閤 陰 ㆍ + ㅣ → ㆎ 闢 陰

그리고 이들의 관계를 다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ㅗ ㅜ 입을 오므림 [구축(口蹙)]

↑ ↑

· ㅡ

↓ ↓

ㅏ ㅓ 입을 벌림 [구장(口張)]

중성 11자 가운데 나머지[‘ㅛ·ㅑ·ㅠ·ㅕ’, 이들을 제출자(再出字)라고 하였음]는 ㅣ에서 시작되는 음으로 보고(起於ㅣ), 이어 또다시 역(易)의 수(數)나 위(位)를 가지고 중성 글자들을 설명하기도 하고, 초성·중성·종성 세 글자들의 결합을 설명하기도 하였다. [표 6]

[표 6] 위수도(位數圖)

훈민정음

훈민정음方位五 行定 位成 數

북 수 천 一 지 六 남 화 지 二 천 七 동 목 천 三 지 八 서 금 지 四 ㆎ 천 九 중앙 토 천 五 · 지 十 ㅡ

② 초성해

초성해에서는, 초성이란 운서의 자모에 해당한다고 하고 한자음을 가지고 다시 설명하였다.

③ 중성 해

중성 해에서는, 중성이란 한자음의 개음(介音)+운 복음(韻腹音) 임을 역시 한자음을 가지고 설명하였는데, 중국 음운학에서 음절 말음[운미(韻尾)라고 함]으로 다루는 반모음 〔j〕 까지도 중성에 포함시켜, 제자해에서 설명한 11자 이외에, 다음과 같이 여러 모음자가 합용되어 중모음으로 쓰일 수 있음을 말하였다.

기본자 ㆍ ㅡㅣ

초출자 ㅗ ㅏ ㅜ ㅓ

제출자 ㅛ ㅑ ㅠ ㅕ

합용자 ㅘ ㅝ ㆇ ㆊ

일자 중성+ㅣ ㆎ ㅢ ㅚ ㅐ ㅟ ㅔ ㆉ ㅒ ㆌ ㅖ

이자 중성+ㅣ ㅙ ㅞ ㆈ ㆋ

④ 종성해

종성 해에서는 종성이란 자음으로 끝나는 음절 말음임을 역시 한자음을 가지고 다시 설명하고, 중세국어의 성조를 우선 종성만 가지고 설명하였다. 즉, 불청 불 탁자(不淸不濁字)는 평성·상성·거성의 종성이 되고, 전청자·차청자·전탁자는 입성의 종성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국어의 종성은 ‘ㄱ·ㆁ·ㄷ·ㄴ·ㅂ·ㅁ·ㅅ·ㄹ’ 8자면 족(足)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한자음의 입성 가운데, ‘ㄷ’ 종성음을 일반에서 ‘ㄹ’로 발음하고 있는데, 이를 ‘ㄷ’ 음으로 발음해야 된다고 하였다.

⑤ 합자해

합자해에서는, 초성·중성·종성 글자를 자소처럼 인식하여, 이들 3요소를 좌로부터 우로, 위로부터 아래로 써서 음절단위로 쓸 것을 규정하였고, 합용 병서·각자병서의 서법(書法)을 초성·중성·종성에 걸쳐 설명하였다.

이어 당시의 국어 성조를 다시 설명하여, 입성은 중세국어의 성조 단위가 아님을 말하였다. 즉, 긷:깁 못 등이 종성만을 가지고 볼 때는 입성이지만, 성조로서는 평성·상성·거성이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반설 경음(半舌輕音) ‘ᄛ’도 반설 중음(半舌重音)인 ‘ㄹ’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말하고, 중모음!ㅗ의 가능성도 제시하였다.

⑥ 용자례

용자례에서는 중세국어에서 90 단어의 예를 들어, 그 표기법을 보였다. 초성 ‘ㄱ·ㅋ· ㆁ, ㄷ·ㅌ·ㄴ, ㅂ·ㅍ·ㅁ, ㅸ·ㅈ·ㅊ, ㅅ·ㅎ·ㅇ, ㄹ·ㅿ’의 표기례를 각각 2 단어씩 들었는데, 각자병서와 ㆆ의 표기례가 제외되고, ㅸ의 표기례를 보인 것이 특징이다.

중성은 ‘ㆍ·ㅡ·ㅣ·ㅗ·ㅏ·ㅜ·ㅓ·ㅛ·ㅑ·ㅠ·ㅕ’의 표기례를 각각 4 단어씩 보였으며, 종성은 ‘ㄱ·ㆁ·ㄷ·ㄴ·ㅂ·ㅁ·ㅅ·ㄹ’의 8 종성의 표기례만을 각각 4 단어씩 보였다.

3) 정인지 서문

정인지의 서문에서는, 제 말의 소리는 있어도 글자가 없어서 한자를 빌려 씀이 아무래도 억지라는 것, 한자로 써진 책의 뜻을 깨치기 어렵다는 것, 한문으로는 의사소통이 힘들다는 것, 이두(吏讀) 사용이 불편하다는 것 등을 훈민정음 창제의 이유로 들었다.

세종이 1443년(세종 25) 겨울에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는 것, 훈민정음은 간단하여 깨치기 쉬운 글자이면서 여러 가지로 응용이 가능하여, 대개의 음(음악, 한자음, 자연음까지)을 표기할 수 있고, 이 글자의 창제로 한문책의 해석도 쉬워졌으며 의사소통도 가능해졌다고 하였다.

해례본의 저술자가 정인지·최항·박팽년·신숙주·성삼문·강희안·이개·이선로 등 8명이라고 하였다. 이 서문을 쓴 날이 1446년 9월 상한 이므로, 이 책의 완성일을 알려준 데도 이 서문의 가치가 있다.

세종 때는 모든 분야에 걸쳐서 우리 것을 존중하고 밝혀보려는 기운이 충만되어 있던 시대였으므로, 이러한 기운이 국어의 문자화(文字化)를 위한 훈민정음 창제로 나아갔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다른 나라에서도 자기 언어를 위한 새 글자를 제정한 일은 있지만, 『훈민정음』 같은 서적을 펴낸 일은 없다.

한글학자들도 해례본이 없었기 때문에 창제의 원리를 추측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고대 글자 모방설, 고전(古篆) 기원설, 범자(梵字) 기원설, 몽골 문자 기원설, 심지어는 화장실 창살 모양의 기원설까지 의견이 분분했다. 이런 것들은 일제강점기의 일본 어용학자들의 주장이었다.

이 책은 문화사적인 면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책으로써 1997년 1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에서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되었다.

우리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한자와는 서로 잘 통하지 아니한다.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이것을 가엾게 생각하여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드니,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서 날마다 쓰는 데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

운용( 運 用 )

終聲法連書法竝書法附書法

終聲 復用初聲

(종성은 초성에서 다시 쓸 수 있다) ㅇ連書脣音之下 則爲脣輕音

(ㅇ을 순음 아래에 이어 쓰면 순경음이 된다) 初聲合用則竝書 終聲同

(초성을 섞어서 이어 쓰면 초성도 마찬가지다) ㅗ,ㅜ,ㅛ,ㅠ 附書初聲之下 ㅣ,ㅏ,ㅓ,ㅑ,ㅕ 附書放右

(ㅗ,ㅜ,ㅛ,ㅠ는 초성 아래에 붙여 쓰고, ㅣ,ㅏ,ㅓ,ㅑ,ㅕ는 오른쪽에 붙여 쓴다)

두 가지 의 책

(1) 『언해본(諺解本) 훈민정음(訓民正音)』(註解本ㆍ國譯本) ; 어지(御旨)ㆍ음가(音價)ㆍ운용(運用)ㆍ성음 절(聲音節)ㆍ방점(傍點) - 『월인석보(月印釋譜)』권 1(2)

『해례본(解例本) 훈민정음(訓民正音)』(漢文本ㆍ原本ㆍ국보 70호)

1)

; 예의(例義:본문)ㆍ훈민정음(訓民正音) 해례(解例)

2)

ㆍ정인지(鄭麟趾) 서문(序文) - 1443.12 완성, 1446.9 반포.

음절"

성음 절(聲音節)

凡字必合而成音(모든 글자는 모두 합쳐져서 소리가 된다.)

방점( 傍 點 )

“左加一點則去聲 二點則上聲 三點則平聲 入聲加點同而促急”[『월인석보(月印釋譜)』]

去聲(擧而壯), 上聲(和而擧), 平聲(安而和), 入聲(促而塞)

각주

1) 8 공신(功臣) ; 정인지(鄭麟趾)ㆍ신숙주(申叔舟)ㆍ최항(崔恒)ㆍ박팽년(朴彭年)ㆍ성삼문(成三問)ㆍ이개(李塏)ㆍ이선로(李善老)ㆍ강희안(姜希顔).

2) 제자해(制字解)ㆍ초성해(初聲解)ㆍ중성 해(中聲解)ㆍ종성해(終聲解)ㆍ합자해(合字解)ㆍ용자해(用字解) ; 8 종성 법(ㄱㆁㄷㄴㅂㅁㅅㄹ). 『훈몽자회(訓蒙字會)』(1572년)에서부터 법칙화.

훈민정음(訓民正音)의 내용.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諺解本. 훈민정음에는 세종 28년(1446)에 나온 초간본인 원본으로 훈민정음해례본(解例本)이 있고, 이를 한글로 풀이한 언해본이 있다. 현존하는 언해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서울대 소장 언해본 : 필사본으로 서강대 소장본 내용과 같음. 본래 일본 궁내성 소장본이었다. 2) 서강대 소장 언해본 : 세조 5년(1459)에 간행한 것이다. 3) 고려대 소장 언해본 : 단행본으로 여러 부분을 보사(補寫)하였다. 4)

세종대왕 기념관 소장 언해본 : 선조 원년(1568) 판각, 희방사 소장 복각본이다. 위 언해본 가운데 가장 완벽한 것이 서강대 소장본인데, 이것은 단행본이 아니고 월인석보(1459) 제1권에 실린 것으로 책이름을 세종어제 훈민정음(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 하였으며, 목판으로 간행한 목판본이다. 이 책의 한글 글꼴 가운데 큰 글자는 해례본의 글자보다 부드럽게 나타냈다. 즉 큰 글자의 서선의 굵기에 변화를 주었고, 서선의 운필 방향도 수평. 수직. 대칭 사향이 아닌 다양한 각도로 나타내어 마치 붓으로 직접 쓴 듯한 느낌을 풍긴다.

《훈민정음해례본》 간송 미술관 소장본 중. 문헌

『국어학사』(강신항, 보성문화사, 1979)

『신고국어학사』(유창균, 형설출판사, 1969)

『국어표기법의 역사적 연구』(이기문, 한국연구원, 1963)

『새로 지은 국어학사』(김윤경, 을유문화사, 1963)

『한글갈』(최현배, 정음사, 1961)

『국어학사』(김형규, 백영사, 1955)

『훈민정음통사』(방종현, 일성당서점, 1946)

『조선문자급어학사』(김윤경, 조선어학회, 1938)

「세종대의 어문정책에 대한 연구」(김완진, 『성곡논총』3, 1972)

「세종의 언어정책에 관한 연구」(리숭녕, 『아세아연구』2, 1958)

문화재청(www.cha.go.kr)

훈민정음언해본 [訓民正音諺解本] (한글글꼴용어사전, 2000. 12. 25.,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훈민정음 [訓民正音]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훈민정음 해례본 - 한글의 창제 목적과 원리를 밝히다 (위대한 문화유산, 간송미술문화재단)

훈민정음 [訓民正音]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훈민정음언해본 [訓民正音諺解本] (한글글꼴용어사전, 2000. 12.,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훈민정음 [訓民正音] - 우리 민족의 보물이자 인류의 보물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2006. 9)

훈민정음 [訓民正音]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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