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안84 청각장애인 희화화 논란? 전장연 공개사과 요구~!

장애인 인권 단체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하 전장연)가 웹툰작가 기안84의 만화 장면이 청각장애인을 희화화했다며 공개사과 할 것을 요구했다는 소식입니다.

오늘 10일 전장연은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글을 올려 기안84의 만화 '복학생'의 한 장면을 게재하며 "꽤 인기 있는 예능프로그램에 출연 중이시고, 그래서 연예기획사까지 따로 있는 인기를 누리시고 있는 기안84님이 현재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는 '복학생'의 '248화 세미나1'에 나오는 장면 중 하나"라며 "이미지에 나오는 주시은이라는 캐릭터는 청각장애인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페이스북에 공개된 만화 컷 속 장면입니다.

아래는 페이스북에 공개한 전장연의 사과 요구 내용 전문입니다.

꽤 인기 있는 예능프로그램에 출연 중이시고, 그래서 연예기획사까지 따로 있는 인기를 누리시고 있는 기안84님이 현재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는 "복학왕"의 최신편인 "248화 세미나1"(2019. 5. 7일 연재)에 나오는 장면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에 나오는 주시은이라는 캐릭터는 청각장애인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품에서는 이 캐릭터가 말이 어눌하고 발음도 제대로 못하는 것도 물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발음이 어눌하고 제대로 발음 못하는 것처럼 등장하는 내내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청각장애인 당사자니 말을 제대로 못할 것이다.-을 고취시키고, 청각장애인을 별개의 사람인 것처럼 차별하는 것인데, 이번 연재물에서는 아예 청각장애인을 지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희화화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명백히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의한 법률" 제4조(차별행위)의 4번(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인에 대한 제한ㆍ배제ㆍ분리ㆍ거부 등 불리한 대우를 표시ㆍ조장하는 광고를 직접 행하거나 그러한 광고를 허용ㆍ조장하는 경우. 이 경우 광고는 통상적으로 불리한 대우를 조장하는 광고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행위를 포함한다.)에 해당하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 행위입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작가 기안84님이 지속적으로 특정 장애에 대해 광고를 통한 차별을 계속해 왔고, 그 차별이 쌓이고 쌓여 이번과 같은 결과물까지 만들어진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누군가 공개적인 공간에서 기안84님의 '특징'을 동네방네 얘기하며 희화화한다면 그건 기안84님에겐 부당한 일이고, 상처가 되는 일이기에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안84님께서도 이런 식으로 청각장애인을 희화화할 정당성은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기안84님의 "광고에 의한 차별"로 청각장애인 당사자분들은 깊은 배제와 상처를 받고 있습니다.

기안84님은 지금까지 작품을 통해 청각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행위를 지속적으로 해 온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안84님의 작품을 연재하고 있는 NHN에서도 이후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인 행위가 다른 작품에서 재발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논란이 일자 네티즌들의 설전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기안84가 청각장애인을 희화화 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네티즌들은 청각장애 가지고 계신분들 대부분이 비장애인들보다 발음 어눌한건 사실아니냐며 발음이 어눌하게 표현 된게 어떤 차별인지 궁금하다는 반응입니다.

청각장애인을 희화화 한 것이라 보는 네티즌은 귀가 안 들리는거랑 생각은 별개인데, 생각하는 말풍선에 까지도 어눌한 어투를 표현한 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어찌되었던 기안84가 희화화 까지는 아니더라도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묘사까지 어눌한 말투로 표현한 것에 대해서는 분명 잘못된 것으로 보여지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툰도 문제가 될 소지들을 거를 수 있는 스크린 장치가 필요해 보이는 건 사실이네요.

기안84가 대놓고 장애인을 놀리거나 비하할 생각이 없다고 생각되지만 저 웹툰으로 인해 혹여나 상처 받는 사람이 있으면 공식적으로 공개사과 하는게 맞다고 보여지네요.

기안84는 일전에도 패션쇼 비매너 논란으로 도마위에 오르내린적이 있었고 공개사과하기도 했었죠. 관련 포스팅입니다.

이렇게 논란이 거세지자 문제되는 웹툰의 수정후 웹툰도 올라왔네요.

결국 기안84는 웹툰 마지막에 사과문을 게재했네요.

안녕하세요 기안84입니다 이번 원고에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말씀드립니다 성별/장애/특정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습니다 작품을 재미있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 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다시 한번 사과말씀 드립니다 기안84 드림

from http://gongu-s2.tistory.com/877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