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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의 뜻과 종류

토픽셀프 2018. 8. 30. 22:54

온라인광고의 뜻과 종류

온라인광고의 뜻고 종류

온라인광고는 다른 말로 인터넷광고, 혹은 웹광고라고도 합니다.

온라인광고(online advertising)는 인터넷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촉마케팅 즉,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광고 형태입니다.

온라인광고의 종류에는 이메일,검색광고,소셜미디어광고,디스플레이광고(=배너광고)와 모바일광고 등이 있습니다. 다른 광고미디어(매체)와 같이 온라인광고는 온라인컨텐츠에 광고를 표현하는 게시자와 해당 광고를 제공하는 광고주를 포함합니다. 이 외에 추가적인 참여자는 광고의 소재(creative)를 제작하고 게재하는 광고대행사, 광고게재와 통계치 추적의 기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서버( ad server) 그리고 광고주에 대해 독립적인 판촉활동을 하는 광고 제휴사가 있습니다.

온라인광고의 종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메일(e-mail)광고

가장 초기에 진행된 온라인광고는 이메일광고입니다. DEC(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의 마케팅담당자는 1978년 미국에서 ARPANET의 미국 서부 해안 사용자들에게 DEC컴퓨터의 새로운 모델을 위한 오픈하우스를 알리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는데 이것이 이메일광고의 시초라고 합니다. 윈도우환경이 나오기 전에 인터넷 사용자들은 주로 이메일을 사용하였고, 이메일광고는 급속도로 확대되어 SPAM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메일광고는 전체 이메일 형태 혹은 이메일 내용의 일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광고에는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이메일을 수신거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옵트 아웃과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받은 후 전송하는 옵트 인 방식이 있습니다.

메일 제목(title)과 브릿지페이지(이메일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특정 사이트,서비스,APP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발송하거나 리워드 프로모션 등을 통해 수신동의를 받고 모집한 이메일 네트워크 서비스 회원들을 대상으로 발송합니다.

디스플레이광고(Display ad)

흔히들 온라인 배너광고라고 부르는 디스플레이광고는 1990년대 초반 홈페이지의 소유자가 컨텐츠 지원을 위한 추가 수익원을 찾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상업적인 온라인 서비스인 프라디지는 시어즈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홈페이지화면 하단에 배너고아고를 표시했습니다. 클릭이 가능한 첫번째 온라인 배너광고는 1993년 Global Nwtwork Navigator에서 실리콘밸리의 한 로펌에 판매되었습니다. 1994년 Wired Magazine의 온라인파트인 HotWired가 AT&T 및 타회사에 배너광고를 판매했을 때 온라인 배너광고가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디스플레이광고는 이미지배너 외에도 텍스트(문자),애니메이션,비디오 등으로도 표현되며 그래픽효과를 활용하여 광고메세지의 시각적인 전달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현재의 디스플레이광고는 무작위적인 노출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타겟팅(targeting)을 적용하여 광고의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PC,태블릿PC,스마트폰 등 온라인기기의 고유 식별값인 쿠키값으로 특정 기기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특히 인터넷사용자가 광고주의 홈페이지를 방문한 뒤 구매,회원가입 등 액션을 취하지 않고 떠났는지를 추적하여 해당 광고주의 광고를 계속 보여지게 하는 리타겟팅기능은 온라인광고의 필수이자 가장 광고효율이 높은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사용자의 인터넷상의 활동 데이타를 여러 제휴 웹사이트를 통해 수집하여 사용자들의 관심사에 대한 프로필을 작성,카테고리화 하여 더욱 정교한 광고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타 가공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DMP라고 합니다. 광고플랫폼은 DMP를 활용하여 행동타겟팅을 합니다. 그리고 뉴스사이트 등 텍스트를 사용하는 웹페이지의 컨텐츠와 관련성이 있는 디스플레이광고를 게재하여 잠재타겟팅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법을 문맥타겟팅이라고 합니다.

광고주는 잠재고객군이 있다고 예상되는 지역을 기반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지역타겟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사용자의 IP주소,wi-fi정보, GPS정보 등 지리적인 정보를 활용합니다. 사용자의 기기에 있는 쿠키값이나 ADID 등 고유 식별값은 사용자의 위치파악을 좁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검색광고(Search ad)

키워드광고라고도 불리는 검색광고는 오버추어의 전신인 GoTo.com이 1998년 최초의 검색키워드 경매를 만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GotO.com은 2001년에 오버추어로 이름을 바꾸고 2003년 Yahoo에 인수되었습니다. 구글은 2000년에 애드워즈라는 검색광고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02년에는 입찰가격과 클릭률을 반영하여 검색 결과를 검색광고로 정렬하여 표현하게 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오버추어가 물러났지만 오버추어의 유산인 광고시스템은 온라인광고 시장의 가격정책,수수료 정책 등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검색광고=클릭초이스(네이버 검색광고 서비스)라는 공식이 성립되어 있으며 이외에 다음 등이 약소 시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온라인광고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1.비용

광고소재의 재료비,도달비용이 거의 무료에 가깝기 때문에 오프라인광고에 비해서 표시되는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판촉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이 온라인광고의 가장 큰 이점입니다.

2.효율 측정 가능성

광고메시지의 도달수, 광고를 통한 홈페이지 방문자 수,사용자의 홈페이지 방문 경로,회원가입이나 판매 등 광고의 성과와 같이 매우 구체적인 데이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데이타를 바탕으로 광고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타겟팅

앞서 설명한 것처럼 온라인광고는 다양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가장 소비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4.속도

광고소재가 준비되고 광고서버에 세팅이 되면 즉시 광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인터넷을 통한 광고는 빛의 속도로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광고에 대해 더욱 궁금한 점이 있다면 비밀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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