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도두(刀豆)라고도 불리는 작두콩은 콩깍지의 생김새가 작두와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장미목 콩과에 딸린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인도,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열대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부터 왕실에서 약재로 사용한 기록이 있으며, 작두콩은 일반 콩과 달리 길이가 오이정도의 크기로 20-30cm, 지름이 3-5cm 로 콩 중에서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작두콩은 위염, 위궤양, 장염 등에 좋고 따뜻한 성질을 가져 뱃속을 편안하게 해준다."라고 전하고 있으며, 중국 명나라 때의 본초학자 이시진이 출간한 약초학 연구서 <본초강목>에서도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작두콩차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차/작두콩효능>

1. 다이어트, 변비예방

작두콩에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의 흡수를 지연시켜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숙변제거 및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호흡기질환 개선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히스티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독소의 증식과 생성을 억제시켜주는 해독작용을 하며, 호흡기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기침이나 천식 등 호흡기질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3. 눈건강

작두콩에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 적응을 도와주고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 같은 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특히 시신경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군이 다른 콩에 비해 풍부하여 눈건강 좋습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작두콩에는 나이아신, 카나바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항산화작용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강화, 신장개선

작두콩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력을 상승시켜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신장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개선시켜 신장과 관련된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작두콩차 끓이는법>

- 작두콩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콩의 끝부분을 잘라내고 0.8cm의 크기로 썰어 하루 정도 건조기로 말려줍니다. 말린 작두콩을 프라이팬에서 약하게 기름없이 2-3분 볶아준 뒤, 물 2L에 작두콩을 15-20개 정도 넣어 끓여주면 됩니다. 물이 끓면 약한 불로 20-30분 끓여 식혀서 냉장 보관합니다.

-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셔도 좋아요~

<작두콩차 부작용>

- 작두콩차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평소 장이 약한 사람은 설사,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손발이나 입술 등이 틀 수 있습니다.

- 작두콩을 생으로 섭취하면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물에 불려서 익혀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도콩차는 처음부터 많이 드시지 말고 소량씩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작두콩차 만드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from http://purple-7purple-7.tistory.com/55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