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토픽셀프 2019. 3. 28. 05:51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작두콩은 고려시대의 왕실에서 약재와 식품으로 활용되었으나, 6·25 전쟁 이후로는 볼 수 없었던 잊혀져가는 귀한 식물이었습니다. 국내에서 다시 재배된 것은 1990년대 말로 충청북도가 중국 헤이룽장성과 맺은 자매결연을 통해 작두콩을 선물 받으면서 국내에 종자가 보급되었기 때문입니다.

콩깍지의 모양이 마치 작두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 작두콩인데요 열대지방인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인도 등을 원산지로 하며 식용 외에도 약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작두콩은 콩알의 크기가 일반 콩의 5배 정도에 이르는 거대한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작두콩 수확시기는 가을에 주로 수확하며, 색은 백색과 적색이 있습니다. 백색의 작두콩은 식용으로 많이 쓰이며, 적색을 띠는 작두콩은 꼬투리를 약재에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차로 끓여서 마시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최근 방송에서도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최근 방송에서 작두콩 효능이 비염에 아주 큰 효과가 있고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먹기 좋다고 하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작두콩에 들어있는 히스티딘 성분이 비염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므로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섭취하는 것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볶아놓은 것을 판매하기 때문에 구매후 손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환으로 만들어진 것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이 비염이 좋은 이유는 비타민A, C 그리고 비타민B가 풍부해 피로감이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인데요 더 핵심적인 이유는 콧물증세 완화 성분인 히스티딘 덕분입니다.

축농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우레아제 및 히스티딘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작두콩 효능도 좋지만 끓여서 만들어낸 작두콩차 효능이 더욱 좋습니다. 이 차에는 비타민C와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감기나 가래, 기침, 코막힘 등의 증상도 해결해 줍니다.

작두콩에 들어있는 히스티딘 성분은 특히 영유아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데요 신체 조직을 성장시키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가져 영유아의 신체 발달에 좋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이 성분을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지만, 영유아는 충분히 합성시킬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섭취로 보충해주면 좋은데요 그래서 어린 아이 비염이 있는 부모들이 아이들에게도 많이 먹이고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위와 장을 보호하고 따뜻하게 만들어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므로 매우 이롭습니다.

이외에도 작두콩차 효능은 다양한데요 치질, 축농증, 중이염, 위염, 대장염 등에 효과가 있으며 콩깍지는 만성 설사, 월경 중단, 식체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약용으로 효과가 뛰어납니다. 소변양을 증가 시켜주며, 카나바닌 성분이 포함 되어 있어 혈액 흐름을 촉진해주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고혈압 예방, 신장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중국 명나라 때의 본초학자 이시진이 출간한 약초학 연구서 '본초강목'에는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재로 작두콩 효능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같은 콩인 대두와 비교해 약 4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같은 양을 먹어도 효과는 몇 배로 나타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균, 항암,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및 함염증 활성을 나타내며 생체 내에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작두콩에 들어있는 성분을 분석해보면 비타민 A 성분으로 위과 위의 점막 보호, 세포 산화 방지를 막아 줄 수 있으며 비타민 C 성분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해줍니다. 비타민 A와 B 성분은 야맹증 예방, 시력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등에 도움을 줍니다.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이번에는 작두콩차 부작용을 살펴볼텐데요 콩 종류는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작두콩은 반나절 정도 불린 후에 밥에 넣어서 밥을 지어먹기도 하며, 삶거나 쪄서 섭취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콩의 껍질에도 영양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차를 끓여서 마실 경우에는 껍질과 함께 우리는 것이 더 좋으며 시중에서 구매하더라도 껍질까지 볶아놓은 것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우려서 마실 경우 영양성분을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작두콩은 차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직접 끓여서 마시는 것이 번거롭다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작두콩차 티백을 이용하는 것도 간편합니다.

작두콩차 마시면 안되는 사람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작두콩차는 몸을 뜨겁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마신다면 작두콩차 부작용으로 몸이 더욱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또다른 작두콩차 마시면 안되는 사람으로는 장이 약한 사람인데요 이러한 사람들이 겪는 작두콩차 부작용으로는 복통과 설사이며 심할 경우 손이나 발, 입술까지 트는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작두콩을 처음 섭취하게 된다면 소량씩 점차 양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작두콩차 만들기

작두콩 효능은 좋지만 열량이 높고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 복용할 경우 작두콩차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하루 섭취량을 지키도록 합니다. 성인 기준 하루에 10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작두콩차 만들기는 건작두콩을 구입한 다음 볶음판에 넣고 기름없이 2~3분 정도 볶아준 뒤 일반 가정용 주전자에 6리터 정도 물을 넣고 15개에서 20개의 건작두콩을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0분 정도 더 끓인 후 하루밤 그대로 두면 건작두콩차가 완성되므로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는 쉬운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글

기침에 좋은 차

관절염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연잎차 효능 마시는 법

카모마일차 효능

감기에 좋은 차

칼륨이 많은 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from http://oldestcar.tistory.com/36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