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네티즌 "한국의 지하철은 왜 24시간이 아닐까?" 해외반응

해외 한국포럼에 한국 거주 외국인으로 보이는 유저가 "한국의 지하철은 왜 24시간이 아닐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습니다.

한국의 지하철 시스템은 세계적으로도 수준이 높습니다. 서울은 유동 인구가 매우 많고, 이러한 높은 수준의 지하철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24시간으로 운영을 하지 않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해외 네티즌들이 있어 반응을 모아봤습니다.

주로 한국 거주 외국인이나 한국에 거주했던 적이 있는 외국인이 많은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Bitcreamfapp

택시 기사들이 쫌생이잖어~

DoYouKnowTheKimchi

택시 노조가 24시간 지하철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야.

yh5203

나는 24시간 서비스가 좋기는 한데, 니가 뉴욕에서 지하철 타보면

아마 단점을 볼 수 있을거야. 전세계의 지하철 시스템은 새벽에

유지보수와 청소를 하는데, 뉴욕의 지하철은 24시간 운영이라 열차가 더럽고

수리가 필요하지. 선로 변경과 폐쇄에 관한 경우도 엄청 많아.

내 생각에 24시간 지하철보다 나은 대안은 현재의 야간 버스 시스템인거 같아.

ㄴ글쓴이

맞아. 너가 아주 좋은 점을 짚어줬네.

현재 한국의 야간 버스 서비스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나 앱이 있을까?

ㄴDohoon1117

카카오맵을 깔아서 '심야버스'를 검색하면, 현재 심야 버스의 노선을 보여줄 거야.

모바일앱의 우측 상단의 지도를 누르면 버스의 서울 전체 노선도 알 수 있어.

ㄴ글쓴이

오 고마워. 근데 아쉬운게 인천에 관한 정보는 없네.

그게 내가 이 포스트를 만든 이유기도 하거든.

늦게 운행하는 민간 버스 업체에 관한 정보도 알 수 있을까?

ㄴUljira

고속 버스 터미널 앱을 써봐. 그건 다양한 정류장과 많은 민영 버스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거기서 찾아야해. 사실, 니가 인천에 사는거 보니까,

공항버스도 옵션이 되지 않을까? 공항빼면 딱히 가까이 가는 곳 없기는 한데

일부 노선은 인천을 가깝게 다니는 것 같은데 확실하지는 않아.

그냥 다른 옵션일 뿐이야.

AKADriver

워싱턴 DC의 지하철이 후진 이유 중 하나가 서비스 시간을 계속 늘리고 늘려서,

유지보수를 미루고 서두른다는 점이야. 지하철이 항상 깨끗하긴 했는데

(물론 서울만큼은 아니고) 꾸준히 고장이랑 결함이 발생했어.

zaskquatch

뉴욕의 정류장이랑 열차가 더러운거는 24시간 서비스 때문이 아님.

그건 1904년에 지하철이 설치되었기 때문이고, 서울의 1호선보다

거의 70년전에 깔렸지. 서울의 일부 노선은 최근 10년 이내에 설치된 것들이야.

ㄴberejser

응 런던은 1863년에 지하철 뚫었는데 뉴욕보다 훨씬 좋아~

ㄴklmirl

뉴욕 지하철은 진짜 여러 가지 이유로 끔찍한데,

최근에 가장 큰 요인은 극도로 비싼 부동산 가격과 건설비용 때문에,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1km당 수백만 달러가 들기 때문이야

ㄴwhynotanon

노조랑 규제도 까먹지마. 뉴욕 노조는 유럽식 철도를 사용하는

건설 인부를 3배로 늘릴 것을 요구하고 있어. 뉴욕의 서브웨이는

아시아의 지하철들이 갖고 있는 수준으로 절대 향상 못해.

부동산 가격은 아무 상관 없어. 홍콩은 뉴욕보다 땅값도 비싼데

더 좋은 서비스 잘만 갖고 있어.

ㄴGaijin_Monster

내가 지금 링크를 못찾는데, 뉴욕 지하철의 전기열차가

어떻게 1920년대의 스타일을 쓰고있는지에 관한 교육용 유튜브를 본 적이 있어.

뉴욕 지하철은 처음에 설치됐을 때 쓰던 기술을 그대로 쓰고 있어.

그걸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는 수십억 달러가 든대.

ㄴicrackcorn

여기 뉴욕 지하철 업그레이드 비용 기사 링크 있다.

berejser

3번째 레일을 사용하는 선로에서 늉ㅅㄱ지하철이 매일 밤 보수가 필요한데

선로의 정전기가 수 많은 양의 먼지랑 머리카락을 끌어당기거든.

Uljira

심야 버스는 심야 시간대의 인구 밀도를 고려했을 때 꽤 괜찮은 옵션인데.

ㄴDoYouKnowTheKimchi

그래도 뉴욕지하철이 모든 열차를 24시간 운영하는 건 아니야.

걔네는 열차를 세심하게 청소할 수 있어. 근데 청소비용이 서울보다 엄청 비싸.

뉴욕의 지하철 청소부는 매년 평균 5만불을 벌어. 여기 링크

ㄴmysticrudnin

오 이기사 완전 싫은데. 그래도 잘 읽었다 ㄳ

thomas_basic

내가 언젠가 이 주제로 불평한 적이 있는데 한국 친구들이 말하길

"아마 지하철 직원들도 집에 가서 쉬고 싶어하지 않을까..? ㅋㅋㅋ"

ㄴ글쓴이

자고 싶어하는 불쌍한 GS25에서 일하는 알바들은 어떨까

ㄴthomas_basic

안됨. 걔네는 술취한 애들한테 김밥을 싸고 소주랑 물건 팔아야됨

mikesaidyes

모두의 말이 맞아. 지하철은 24시간 돌리기에는 지나치게 방대해.

어쨌든 지하철을 오랫동안 기다릴 거 같지만 말야.

내가 듣기로 7호선의 일부 구간을 24시간으로 돌린다고 했던 거 같은데

지금 아무것도 진전이 안됐어

ㄴXan_derous

내 생각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 지하철 시스템이 24시간이

돌아가서는 안된다는 걸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 근데 2호선?

걘 좀 영원히 뺑뺑 굴려라!

2012lurk

110b나 153번 같은 파란색 버스나 7612같은 초록색 버스가

10-20분 간격으로 야간에 다닌다면 참 좋을텐데! 솔직히 심야 시간대는 교통이 꽤나 원활하다고

Allah__Is__Great

아마 24시간을 하게 된다면 유지비, 보안비, 전기비가 엄청 치솟겠지.

일반적인 믿음과는 다르게 서울은 밤에 그렇게까지 활발하지는 않아.

Xan_derous

이거 레알임. 서울은 회사가 문을 닫는 오후 10시~11시부터 활동이 쭉 떨어져.

그리고 1시 30분부터는 아예 확 떨어지지(택시구해서 집갈려는 사람들이

빠져나오는 것은 예외) 그리고 이건 심지어 주말만 얘기하는거야.

평일은 훨씬 더 적어.

krthr9384

돈 때문이지. 이미 서울 지하철은 손실을 보며 운영하고 있고

심야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매 추가 운행시간마다 손실이 늘어나.

erickukin

2호선은 야간 30분간격으로 24시간 운행해줬으면 좋겠다.

이건 아마 특정 밤의 특정 구역에 새로운 밤 라이프 구역을 만들거야.

아니면 토요일 새벽 같은날 모든 구간을 30분 간격으로 24시간 운행하던지

HeartBreakRidge

데이터 좀 볼 수 있음?

krthr9384

노인들 무임승차 때문에 안됨. 수십 억원의 손해를 보고있음

ㄴ3d_extra

공짜가 아니었을 때도 노인들이 지하철을 타고 다녔을지 신기하군.

글쓴이

손해를 보며 운영중인게 흥미롭다. 내 말은,

특정 노선이 그런거야 아님 모든 노선이 그런거야?

ㄴtumnaselda

내가 알기로는 대부분의 노선과 버스가 시 예산을 지원받고 있어.

돈이 잘 쓰이고 있지. 9호선이나 신분당 등 일부 신설 노선은 민영기업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이익을 내야하고, 이 말은 수익이 기대된다는 말이겠지

ㄴDanoct

2호선 내선순환열차를 제외하고 모든 노선이 손해를 보며 운행 중이야.

하지만 그건 대부분의 도시의 대중교통에겐 흔한 일인걸

ㄴkrthr9384

좋은 질문이야. 이 기사에 따르면, 2호선과 9호선만이 이익을 내고 있어.

ㄴ글쓴이

9호선이 왜이렇게 인기가 많은거?

2호선이 이익을 낸다는 거는 완전 이해하는데,

그리고 1호선이 이윤 못낸다는 거에도 놀랐음

ㄴsaram_

여기 내 생각을 한 번 들어봐. 내가 알기로 걔네는 민간 회사에서 운영 중이고

더 높은 가격을 받지. 적은 노선 덕분에 적은 차량과 적은 직원들이 있어.

그리고 노인들이 적게 타기 때문이야. 그게 아마 이윤을 내는 거겠지

ㄴUljira

적은 차량 부분 말인데, 적은 양의 열차를 운영한다고 해서 이익을 낸다고?

그게 딱히 차이점을 만들어내는지는 의문인데. 내가 개인적으로

그 노선을 안타기는 하는데, 러시 아워에는 그 노선을 탈바에 30분 걸어가거든.

아마 걔네는 차량을 운영을 더 했으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아.

ㄴXan_derous

왜냐면 9호선이 졸라 이쁘거든~

ㄴ2012lurk

출퇴근 시간에 9호선 급행은 진짜 지옥철임

ktriangle

나도 24시간 했음 좋겠다. 시스템을 자동화해도 될텐데

ㄴkrthr9384

그게 문제는 아님. 이미 전체 시스템이 고도로 자동화 되어있어.

신분당선은 기사도 없지. 문제는 비용이야.

daehanmindecline

뭐, 어쨌든 지하철이 24시간이면 딱히 밤 라이프가 더 활성화 될 것 같지는 않음.

사람들이 첫차를 기다리기 보다 집에 바로 갈테니까 말야

ㄴ글쓴이

1시~5시 사이는 어떰?

Adacore

적어도 대학가는, 24시간 밤 라이프는 걔네 기숙사 통금시간 때문이야.

밤새는 최고의 방법이 아침에 통금이 풀릴 때 까지 파티에 있는 거 거든.

Gaijin_Monster

올해 초에, 2호선을 연장 운행한다는 소릴 들었는데, 그 소식 어떻게 됐는지 아는 사람?

boardhobo

많은 사람들이 밤에 사용하지 않아. 막차 탈때마다 사람 본 적이 없음

KoreanRSer

그냥 엄청 간단해. 서울 지하철은 이미 엄청 적자를 안고 운행 중이야.

24시간을 돌리면 진짜 재앙이 될 걸

ㄴ글쓴이

그치만 공공 서비스잖아. 돈이 원래 잘 쓰인다고

gwangjuguy

뉴욕을 제외한 미국 도시도 24시간 운영하는 도시는 거의 없어

koreathrwaway27

내 생각에는 선로 보수 때문에..?

번역기자:안암호랑이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from http://blueskyt2.tistory.com/2823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