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링가씨앗 효과 및 제품별 품질 검증 ‘PD수첩’

- 참고논문 –

[1] <모링가 잎 추출물의 항당뇨, 알코올 대사 및 간 보호 활성>_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 <실험적 당뇨병 모델에서 모링가의 항당뇨 및 항산화 활성 평가>_당뇨병학회지

[3] <모노크로탈린으로 유도한 렛트의 폐고혈압에 대한 모링가 추출물의 증상 완화>_중국생리학회지

모링가에는 우리 몸이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베타카로틴, 단백질, 비타민C,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염 및 항암, 혈관 청소, 당뇨 예방, 체내 노폐물 배출, 다이어트, 면역력 증진, 변비 개선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더구나 모링가는 모링가씨앗부터 뿌리, 나무껍질, 잎, 열매까지 모두 약재로 이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섭취와 보관이 간편한 모링가환, 분말 등의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제품마다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선 먹으나 마나 한 것들도 많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우선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모링가의 효능을 알아보고 제품 선별 방법에 대해서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링가씨앗 효과 01) 염증 억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모링가 잎 추출물의 항당뇨, 알코올 대사 및 간 보호 활성>에 의하면 대식세포에 1,000μg/mL의 모링가추출물을 처리하여 NO(염증유발물질)의 활성을 분석한 결과 NO의 합성이 81.2%나 줄어들었습니다.

모링가씨앗 효과 02) 혈관 질환 예방

인도 바로다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를 참고하면, 실험 동물에게 모링가추출물을 12주간 투여한 후 그에 따른 변화를 관찰한 결과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가 50%가량 감소했으며 죽상 동맥경화성 플라그 형성이 86%가 줄어들어 혈액순환 장애가 상당히 개선됐습니다.

또한 중국 밍촨대학 첸 박사팀의 <모노크로탈린으로 유도한 렛트의 폐고혈압에 대한 모링가 추출물의 증상 완화>에 따르면, 폐고혈압을 유도한 쥐를 대상으로 모링가추출물 주입이 증상 완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고농도의 모링가추출물 투여로 인해 혈압이 51.4%나 감소했습니다.

모링가씨앗 효과 03) 혈당 저하

당뇨병학회지에 기재된 인도 라자스탄 대학 연구팀의 <실험적 당뇨병 모델에서 모링가의 항당뇨 및 항산화 활성 평가>에 따르면 스트렙토조토신으로 당뇨가 유발된 쥐에게 모링가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혈당 수치가 261.28±13.20에서 최대 162.37±22.78로, 약 37%가량이나 감소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면으로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모링가”는 시중 제품을 통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루 날림이 심해 먹기가 불편한 분말 형태의 제품보다 복용이 손쉬운 환 형태의 제품이 각광받고 있는데, 앞서도 이야기했듯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꼼꼼한 비교를 바탕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서 가장 판매량이 많은 환을 기준으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POINT 1 ▼ 건조법

일반적으로 환을 만들 때 70도 이상의 높은 열을 사용해 건조하는 ‘열풍건조법’을 많이 쓰지만 이렇게 고온을 가하는 방식으로는 열에 민감한 성분들이 파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양소가 열에 얼마나 민감한지 논문을 통해 살펴보자면, <가열 처리에 의한 케일 녹즙의 영양기능성분 및 in Vitro 항암 효과의 변화>에 따르면 케일 생녹즙에 열을 처리한 뒤 영양분 함량 변화를 관찰한 결과 비타민C는 20분 만에 66%이상 파괴되었고 유산균은 100% 파괴됐습니다.

또한 <조리방법을 달리한 마늘추출물의 항균 활성>에 따르면 마늘 추출물을 50~100도까지 10도 간격으로 1시간동안 열처리한 결과 60도 이상이 되면서 항균 활성이 급격하게 낮아졌으며 90도 이상에서는 활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와 달리 ‘동결건조법’은 -4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동결시켜 건조하기 때문에 물리적, 화학적 변화가 적어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건조방법에 따른 생식 원료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 성분의 변화(2006)>에 의하면 동결건조 원료는 열풍건조 원료에 비해 비타민C 함량이 70%나 높았고 베타카로틴 함량도 72%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모링가환을 구입할 때에도 열풍건조제품이 아닌, 영양분 파괴를 최소화한 동결건조제품인지 꼭 살펴봐야 합니다.

▼ POINT 2 ▼ 분말 입자의 크기

보통 환 제품은 분말을 뭉쳐 제조하는데 이때 쓰인 분말의 입자 크기도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분말과 달리, 원물을 미세분말로 잘게 갈아내면 입자 크기가 줄어들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 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식품 소재의 분말의 입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분말 표면의 구조를 변화시키며 체내 흡수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실린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에 따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화 시킨 결과 보수력, 수분유지력이 높아졌으며 팽윤성, 흡유력, 아질산염 이온 흡수력도 1.5배이상 높아졌습니다.

이처럼, 제조 과정에서 미세분말을 활용하면 체내 흡수율을 끌어올릴 수 있으므로 환을 구입할 때에도 미세분말을 사용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 POINT 3 ▼ 부형제

대체적으로 환의 모양을 잡아주고 분말 간 결합력을 유지하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 전분 등의 부형제를 씁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개발로, 이러한 부형제를 쓰지 않고도 환의 모양을 유지하는 업체가 있는데 이 경우, 찹쌀 등을 첨가할 공간을 영양분으로 더욱 채울 수 있어 영양성분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찹쌀, 전분 등을 쓰지 않은 것이 더 낫습니다.

앞서 살펴본 사항을 바탕으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모링가환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이 해당 기준을 모두 충족했습니다.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 ‘어머니의 가장 오래된 친구’ 등으로 불리는 ‘모링가’. 건강 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모링가를 더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선 번거롭고 복잡하더라도 오늘 살펴본 사항을 하나하나 비교해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별해야 한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성능이 좋아 인기가 많은 DSLR 제품들의 품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합리적인 소비 습관 길들이기’ 블로그 글 중에서..

from http://wisdom-story.tistory.com/92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