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메가 3 효능, 부작용 알아볼까요?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인데요. 콜레스테롤 수취를 낮추어 주는 효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 하면 대표적으로 등푸른 생선을 많이 떠올리게 마련인데요. 오메가3는 DHA, EPA, ALA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의 기름, 해산물, 콩기름, 견과류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체내로 흡수되면 세포 구조를 유지하고 보호해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오늘은 오메가-3 지방산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 효능>

1) 두뇌 건강

오메가-3의 한 종류인 EPA는 생리 활성 물질의 생성을 도와주는데, 성장기 어린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신체 발달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소아 비만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 억제 효과가 있으며 EPA가 도파민 생성을 도와주어 집중력 향상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뿐만 아니라 어른신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뼈건강

오메가3는 뼈 형성을 촉진과 강화작용을 해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혈액 속 칼슘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3는 관절 염증에 의해서 발생되는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 및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3) 활성산소 최소화

활성산소는 체내에 존재하는 산소가 산화되는 과정에서 세포손상, 세포막, DNA 와 같은 세포 구조를 손상시키는 영향이 있는데요. 이런 활성산소가 원인이 되어 여러 생리기능 저하, 노화, 암, 당뇨, 심근경색증, 파킨슨 병 등이 발병될 수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이 활성산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관 질환 예방, 개선

오메가3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가 바로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것인데요. 오메가3 지방산이 체내의 나쁜 지방을 배출해주며, 혈관을 막는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에 따라서 혈중 지질 억제,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질혈증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눈 건강

오메가3에 함유되어 있는 DHA는 우리의 두뇌와 눈에 좋은 필수구성요소인데요. 두뇌 발달과 망막과 시신경을 보호화여 시력 저하에도 효과가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포화지방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포화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열량 소비를 크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7) 간건강

오메가-3는 간의 지방대사를 도와주며 간세포를 회복시켜주어 간 건

강 개선에 효과가 있어서 평소 간에 쌓이는 부담을 줄여주어 간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 자주 술자리를 갖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8) 신경안정 작용

오메가-3가 두뇌 건강, 뇌기능 향상 효과를 앞서서 이야기 하였는데요. 또한 오메가 3는 예민해진 싱경을 안정 시켜주며, 불안, 초조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지는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신경이 안정되면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조울증을 감소시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오메가3 결핍증상 및 부작용>

오메가3성분이 부족해지는 경우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이 발생 될 수 있으며, 시력저하, 우울증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다른 불포화지방산의 대사작용을 방해하는 부작용도 있으니 하루 0.6g~1g의 하루 권장량을 지켜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메가-3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from http://purple-7purple-7.tistory.com/64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