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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하니, 사망자 수 80% 감소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하니, 사망자 수 80% 감소

-행안부, 2018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결과 발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시행 효과 및 주요 개선사례> ‣ (시행효과) 교통사고 사망자수 80% 감소 (30명→6명), 교통사고 발생건수 30.2% 감소 (1,479건→1,031건) ※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도로에서 일정기준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지점을 교통사고 잦은 곳으로 선정, 사고요인 분석과 현장조사를 통해 개선대책을 수립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저비용 고효율 교통안전개선사업임(’88년부터 추진) ‣ (주요 개선사례) - 부산 서구 동대신사거리 : 신호등 추가,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로 교통사고 90% 감소 (10건→1건) - 울산 남구 시외버스터미널 앞 사거리 : 전방신호기 설치, 교차로 주변 수목 정비로 교통사고 68% 감소 (28건→9건)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교통사고 잦은 곳*을 대상으로 개선사업을 시행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80%, 교통사고 건수는 30.3% 감소했다. * 특별・광역시의 경우, 한 해 교통사고가 5건 이상, 그 외 지역에서는 3건 이상 발생한 지점 □ 이는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이 지난 2016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완료된 154개소에 대해 개선 전 3년 평균 사고 데이터와 개선 후 1년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이다. ○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사업 시행 전인 2013년~2015년에는 연평균 사망자수가 30명이었으나, 사업 시행 후인 2017년에는 6명으로 80% 감소했다. ○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시행 전 1,479건에서 시행 후 1,031건으로 30.3% 줄어 신호기 증설, 무단횡단 방지펜스 설치 등 간단한 교통안전시설 개선만으로도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주요 개선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사거리는 신호등 위치가 멀어 운전자들이 신호를 잘 인식할 수 없고, 횡단보도 앞에 과속방지 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개선 전 연간 평균 1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 운전자들이 신호등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추가 설치하고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등 개선 사업 후 교통사고가 1건으로 90% 감소하였다.

○ 울산광역시 남구 시외버스터미널 앞 사거리는 주변에 대형마트, 아울렛 등 상가가 밀집하여 유동인구와 차량 교통량이 많았고, 가로수로 인해 운전자 시야확보가 충분하지 않아 개선 사업 전에는 연간 평균 2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 전방신호기를 설치하고 교차로 주변 수목을 정비한 결과, 9건으로 68% 감소하였다. □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1988년부터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지난해까지 전국 10,888개소를 개선하였으며, 올해에도 266개소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 허언욱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대해 사고 원인 분석에 따른 맞춤형 개선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정부의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목표 달성을 위 해 사업 효과가 검증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현재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축 목표(’17년 4,185명 → ’22년 2,000명 수준) 참고 1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분석 현황 분석 년도 지점수 교통사고 발생건수(건) 교통사고 인명피해(명) 사망자 부상자 개선전 개선후 효과(%) 개선전 개선후 효과(%) 개선전 개선후 효과(%) 2009 441 2,553 1,577 38.2 45 22 51.1 4,343 2,620 39.7 2010 587 3,872 2,636 31.9 87 41 52.9 6,571 4,031 38.7 2011 495 3,777 2,566 32.1 74 41 44.6 6,417 4,016 37.4 2012 455 3,589 2,340 34.8 65 32 50.8 5,780 3,499 39.5 2013 421 3,113 1,963 36.9 54 34 37.0 5,113 2,998 41.4 2014 294 2,871 1,721 40.1 43 26 39.5 4,619 2,617 43.3 2015 325 3,579 2,020 43.6 74 29 60.6 5,833 2,973 49.0 2016 201 2,116 1,338 36.8 52 21 59.3 3,437 2,135 37.9 2017 136 1,491 1,043 30.1 35 12 66.0 2,410 1,620 32.8 2018 154 1,479 1,031 30.3 30 6 80.0 2,452 1,616 34.1 ※ 변화하는 교통여건을 반영하기 위하여 개선 전 3년 평균 데이터와 개선 후 1년 데이터 비교 (개선전) 2013∼2015년 연평균 / (개선후) 2017년 교통사고 발생·피해현황 참고 2 교통사고 잦은 곳 이란? □ 󰡔교통사고 잦은 곳』은 인명피해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아래 표와 같이 일정한 공간에서 1년간 다음 기준이상으로 발생한 지점을 말함. 구 분 선정기준 지 역 특별·광역시 5건 이상 일반 시·도 3건 이상 도로 형태 교차로 및 횡단보도 차량 정지선에서 후방으로 30m이내 기타, 단일로 시 가 지 반경 100m이내 기타, 고속도로 반경 200m이내 대 상 사 고 인적피해사고 〈표〉교통사고 잦은 곳 선정 기준 〈그림〉교통사고 잦은 곳의 공간적 범위기준 참고 3 기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례 출처-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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