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주 양동민속마을 길라잡이(입장료,숙박)

경주 양동민속마을 입장료, 숙박, 체험신청 정보

경주 가볼만한곳으로 알려진 양동민속마을은 1984년 12 월 20일 마을 전체가 국가지정문화재(중요민속자료 제189호)로 지정되었다. 경주시 북쪽 설창산에 둘러싸여 있는 경주 손씨와 여강이씨 종가가 500여년 동안 전통을 잇는 유서 깊은 반촌 마을이다. 전통 민속마을 중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반촌으로 특이하게 손(孫), 이(李) 양성이 서로 협조하며 500여년의 역사를 이어온 전통문화 보존 및 볼거리, 역사적인 내용 등에서 가장 가치가 있는 마을이다.

마을은 경주시에서 동북방으로 20km쯤 떨어져 있으며, 마을의 뒷배경이자 주산인 설창산의 문장봉에서 산등성이가 뻗어내려 네줄기로 갈라진 등선과 골짜기 물(勿)자형의 자세를 이루고 있다. 내곡, 물봉골, 거림 하촌의 4골짜기와 물봉 동산과 수졸당 뒷동산의 두 산등성이, 그리고 물봉골을 넘어 갈구덕으로 마을이 구성되어 있다.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속에 수백년 된 기와집과 나지막한 토담으로 이어지며, 통감속편, 무첨당, 향단, 관가정, 손소영정, 협주명현 십초시를 비롯하여 서백당 등 중요민속자료 12점과, 손소선생분재기 등 도지정문화재 7점이 있다.

외가와 초가 등이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지며 전통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아름다운 풍경과 낮은 토담길 사이를 걸으며 긴 역사의 향기를 넉넉하게 감상할 수 있다. 유교 전통문화와 관습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아름다운 우리 예절과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경주 양동민속마을 이용안내

경주 양동민속마을 입장료 구분은 어른, 청소년 및 군인, 어린이 그리고 개인과 단체(30인 이상)으로 나뉘어집니다.

무료 관람 대상자에는 경주시민, 경로우대자(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양동마을 출향인 중 문중행사 참석자 등이 있습니다.

※ 포항, 영덕, 울진, 울릉 - 주민들은 50% 할인 됩니다.

양동민속마을 안내도

민박가옥(숙박 정보)

입실시간은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이며 퇴실시간은 오전 11시까지 입니다.

숙박체험

민박은 4월~11월 중 1주, 3주 토/일요일

체험신청 및 접수는 경주문화원과 양동마을체험 위원회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프로그램에는 한복입기, 전통예절, 국악체험, 한옥체험, 약과 만들기, 생태체험, 주령구 등 만들기, 야간 길놀이, 마을탐방이 있습니다.

해설시간

해설사를 통한 설명은 매일 10시부터 30분 간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설소요시간 : 1시간~1시간 30분 소요

해설을 위한 코스는 해설사가 참여자들의 시간에 따른 적절한 코스를 정합니다.

※ 양동마을 초입(양동초등학교 정문 앞)해설사의 집

※ 인원 제한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주 양동민속마을 찾아가는길

from http://iso76navercom.tistory.com/260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