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신선한 정보를 보여드리는 쏘해피데이 입니다. 오늘은 작두콩차에 대해 소개해드릴 껀데요. 작두콩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이게 무슨 콩에서 나온건지 다소 생소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작두콩차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을 설명해드릴껀데요. 추가적으로 작두콩차 끓이는법도 알려드릴테니 모두 관심있게 봐주시고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할께요.

먼저 작두콩차의 개요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덩굴성 한해살이풀 인데요. 작두콩의 열매 모양이 작두같이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한 콩 알맹이의 크기가 2~3cm 정도 라고 하며, 식용 콩 중에서 가장 크기가 크다고 하는데요. 크기만큼 영양가도 풍부하며, 특히 비염과 축농증에 효능이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합니다.

작두콩은 주로 삶아서 먹거나, 쌀과 함께 잡곡의 형태로 밥을 지어 먹는 등 다양하게 활용이 되는데요. 또한 많은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에, 식용 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두루 활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작두콩차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첫번째로, 소화기능 강화 입니다. 작두콩차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속을 따뜻하고 편하게 해주는데요. 소화기능 강화 및 소화불량 개선과 함께 소화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위염과 위궤양 등의 염증 질환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기관지 질환 예방 입니다. 작두콩차에는 각종 비타민과 히스티딘, 우레아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면역력을 길러주고, 비염과 축농증 등 기관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작두콩에는 다른 콩들 보다 히스티든 성분의 함량이 3배나 높다고 하네요.

세번째로, 장 건강 입니다. 작두콩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또한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 해소에 좋다고 하며, 치질과 치루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여러모로 신기한 것 같습니다.

네번째로, 항암효과에 좋은데요.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를 제거하고 PHA 라는 면역 성분이 신체 세포를 보호함과 동시에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며, 암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다섯번째로, 혈관질환 예방 입니다. 작두콩차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나이아신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여섯번째로, 면역력 강화 입니다. 작두콩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등 여러 비타민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체계를 개선시키는 탁월한 작용을 하여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작두콩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일곱번째로, 구강 질환 개선 입니다. 작두콩에는 카나바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염증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며, 구강 내 여러 박테리아를 살균 작용 해주기에 구강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각종 구강 질환 및 잇몸 출혈, 붓기, 입냄새 등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여덟번째로, 부종 개선 입니다. 작두콩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신장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며, 체내 염증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염증 배출에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몸이 붓는 증상이나 부종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작두콩차의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작두콩차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할 시 배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작두콩차는 위장건강에는 좋으나 다량 섭취할 경우, 대장이 약한 분들은 설사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셔야 한다네요.

그리고 작두콩을 섭취하게 되면 입술과 손발이 트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이외에도 콩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섭취하시게 되면 몸에 이상 징후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하셔야 하는데요. 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먼저 거치신 후 섭취하시는 것이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고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작두콩차의 먹는방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콩 종류는 독성이 있어 날것으로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작두콩을 물에 반나절 이상 불려주는데요. 작두콩은 껍질에도 영양이 많기 때문에 껍질과 함께 우리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작두콩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인데요. 물에 우려 먹으면 영양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효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럼 작두콩차는 어떻게 끓이나요? 직접 만들어서 드실 경우, 작두콩을 하나에 1cm 조금 안돼게 깍둑썰기 하여 말려주는데요. 완전히 말리고 나면 후라이팬에 볶아주는데, 아주 약한 불에서 볶으면 됩니다. 그 다음 물에 넣고 끓이면 되는데요. 주의할 점은, 껍질은 너무 오래 끓이면 신맛이 날 수 있으며, 콩 자체의 고소한과 진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팔팔 끓이는 것은 별로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간에 건져내시는게 낫다고 하는데요. 물 온도는 70~80도가 가장 적당한 온도라고 합니다. 또는 정수기 물로 우려내도 충분한데요. 직접 만든 작두콩차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하루 1~2잔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아니면 티백으로 된 제품을 구매하셔도 좋은데요. 마찬가지로 70~80도 정도의 적당한 온도로 끓여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티백은 짧은 시간에도 잘 우러나서 편리하다는 것인데요. 티백을 차에 2~3분 정도 담갔다가 마시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작두콩차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추가적으로 작두콩차 끓이는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 여러분들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작두콩이라는 말은 제가 어디선가 들어봤는데 낯선 콩인 것 같았는데요. 작두콩 사진을 보니 완두콩과 비슷하게 생겼으면서도 뭔가 다른 느낌인데다가 확실히 크기가 커서 신기했었습니다.

또한 작두콩차는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되기에, 만들어 드시거나 티백을 직접 사서 드셔도 상관없을 텐데요. 요즘 인터넷에서도 작두콩차 라고 치면 간편하게 되어 있는 식품이 많은 데다가 편리하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부작용을 주의하셔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신선하고 다양한 정보로 여러분들에게 전달해드리도록 할테니까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쏘해피데이 였고요. 감사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고 공유 버튼으로 글을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rom http://sohappydays.tistory.com/67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