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더덕 효능

토픽셀프 2019. 2. 18. 02:35

더덕 효능

더덕 효능은 '산에서 나는 고기'라는 이 짧은 문장 하나로 설명이 가능하다. 각종 영양소가 아주 풍부해서 원기회복에 아주 좋은데 이는 고기보다 몸에 더 좋다는 의미이다. 생김새와 효과가 인삼과 비슷해서 고가인 인삼을 대체할만한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더덕 효능을 이용한 요리로는 더덕무침, 더덕구이가 있고 등산을 마치고 내려오면 식당가에서 파는 더덕튀김도 그만이다. 환절기가 되어 쌀쌀해진만큼 면역력을 챙겨야하는 요즘, 더덕만큼 좋은 것이 있을까.

국내에서 더덕이 유명한 곳은 강원도 횡성으로 횡성군은 매년 9월 초에 횡성 더덕축제를 개최한다. 횡성은 전국 더덕 생산량의 50%를 차지한다.

더덕 효능

도라지가 기관지에 좋은 식품이라고 한다면 더덕은 폐에 좋은 건강식이다.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약해진 폐기능에 아주 그만이다. 기침과 천식, 가래, 폐렴과 같은 기관지 질환에 아주 좋아서 기관지와 폐에 좋은 음식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고 체내 지방을 녹여주는 사포닌 성분은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압도 정상수치로 조절해준다. 이는 더덕 효능 대표적인 것으로 고혈압, 심근경색,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더덕에 포함된 영양성분으로는 비타민 B, 칼슘, 무기질, 란세마사이드 A 성분인데 이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세포가 늙어가는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에 노화로 인해 노출되는 질병을 막아준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므로 이는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더덕 효능은 항알레르기성 물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환경오염과 미세먼지로 인해 알레르기성 천식 환자 비율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더덕 효능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 급증하고 이는 폐암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더덕은 이미 천식 증상 완화,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다는 것을 인정받았다. 미세먼지와 황사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호흡기 질환을 더덕 추출물로 치료할 수 있는지 임상실험이 진행되고 있어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큰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동의보감 - 더덕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면서 쓰다고 기록되어 있다. 자양강장, 해독, 가래, 기침에 효과가 있으며 독성이 없다고 전한다. 사포닌 성분이 있어 열이 있거나 인삼이 맞지 않는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다. 폐건강에 아주 좋아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 호흡기 질환 치료에 이용할 수 있고 질병을 개선시켜 준다.

다이어트에도 좋아

약효도 좋지만 더덕 효능은 다이어트 살빼는 일에도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떠올랐다.

더덕 손질법

더덕에 묻어 있는 흙은 흐르는 물에 씻어 준다. 더덕 껍질을 벗길 때에는 세로로 껍질을 벗겨주어야 한다. 손질한 더덕운 소금물에 담가놓으면 쓴맛을 제거할 수 있으며 이는 도라지의 쓴맛을 제거하는 방법과 같다. 소금물을 빼준 후에 방망이로 두들겨 부드럽게 만들어주면 각종 요리에 활용하기 쉽다.

더덕배청

이는 호흡기가 안 좋은 사람에게 적극 추천할 수 있는 더덕 효능이 좋은 섭취방법이다. 여기에는 도라지와 생강, 배를 함께 넣어서 배청을 만든 것이다. 기본적으로 도라지, 생강, 배가 모두 호흡기에 좋은 음식이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생도라지의 경우에는 세척한 것을 배, 우유, 꿀과 함게 믹서기로 갈아주면 더덕 건강 주스를 완성할 수 있다. 매일 아침 식사대용으로 마셔주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기침이 자주 나거나 가래가 나오는 사람, 천식 증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from http://modajeonju.tistory.com/6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