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시안게임 명단 분석 와일드카드 골키퍼 조현우

서울 축구명문 신정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대부속중, 중대부속고를 졸업하고 선문대에 진학한 조현우는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며 1학년때 부터 주전자리를 꿰찼고, U-20 대표팀에도 소집되는 슈퍼유망주였다. 골키퍼 슈퍼 유망주였고, 프로 최고의 골키퍼로 성장한 조현우는 최고의 월드컵 무대, 조별리그 3경기에서 미친듯한 슈퍼세이브를 보여주면서 최고의 활약을 했다.

러시아월드컵 조별예선 1차전 스웨덴과의 경기에서 최고의 세이브 능력을 보여주었고, 경기가 끝난 후 조현우를 리버풀의 로리스 카리우스를 대체할 골키퍼로 영입해야한다고 리버풀 팬들의 트위터가 난리를 피웠다. 2차전 멕시코와의 경기에서 역시 변함없는 활약을 보여주었다. 백미는 독일과의 3차전 경기였다. 독일의 파상공세를 마지막까지 완벽하게 슈퍼세이브하며 대한민국의 승리를 이끌었고, 7개의 유효슈팅을 모두 세이브하며 맨 오프 더 매치(MOM)에 선정되었다. 이 경기 이후 조현우의 유럽진출설이 모락모락 피어올랐고, 대구FC에서 꾸준한 활약을 선보이면서 김학범 감독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와일드카드로 발탁되어 아시안게임에 임하게 된다.

대한민국 전 국민이 조현우의 골키퍼로써 장점을 확인한 경기들이었다. 한국의 데 헤아, 대구FC의 데 헤아, '대 헤아' 라 불리는 조현우는 몸놀림이 가볍고 순발력과 반사신경이 최고로 뛰어난 골키퍼이다. 이런 능력으로 무수히 많은 슈퍼세이브 장면을 만들어내는 선수이다.

축구를 TV로 시청하는 사람들에게는 조현우의 선방능력만 부각되지만 현장에서 축구를 보는 사람, 조현우와 같이 경기를 뛰는 선수들은 조현우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볼처리 능력과 팀원들과의 소통, 수비라인조정이라고 한다. 실제로 조별예선 3경기동안 선수 개개인의 실수로 PK를 내주면서 실점을 했지, 뒷 공간이 완벽히 뚫린다거나 팀 수비가 무너지는 상황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2015 K리그 챌린지 베스트 일레븐, 2016 K리그 챌린지 베스트 일레븐, 2017 K리그 클래식 베스트 일레븐, 그리고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베스트 11에 뽑힌 조현우는 현재 대한민국 No.1 골키퍼이자 K리그 최고의 인기스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구FC는 조현우 선수를 활용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고 조현우 선수도 발 벗고 구단 홍보, 마케팅에 힘을 쓰고 있다. 실력뿐 아니라 겸손함을 갖추고 인성까지 훌륭한 월드컵스타 조현우는 K리그를 이끌어갈 선수이다.

from http://soccerbook.tistory.com/383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