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베트남 여행시 주의사항과 여행매너

베트남 여행시 주의사항과 여행매너

어느나라든 해외여행을 할시에는 그 나라의 매너와 습관을 준수하는것이 예의입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속담이 있듯이 한국에서의 습관과 상식을 타국에서 그대로 생각하면 망신할수도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시 주의사항

베트남 버스에서의 예절

베트남 자유여행을 한다면 버스는 접해볼 기회가 많은 교통수단입니다. 특히 베트남은 인도 차이나 반도의 시발점이자 종착지점이기도 하기 때문에 주변나라를 버스로 여행하는 분이라면 꼭 베트남 버스에서의 주의사항을 지키는것이 좋습니다.

노인에게는 꼭 자리를 양보

우리나라와 마찬가지이지만 베트남역시 이것은 도덕적인 고려사항입니다. 특히 베트남은 불교나라이묘 유고문화의 뿌리가 깊게 있는곳이기 때문에 나이에 대한 존경심이 굉장히 높은 나라입니다. 만약 노인이 서있는데도 모르는척 앉아있다면 버스 승무원이 자리를 양보해주지 않는다고 화를 낼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버스 요금에 대한 베트남 여행시 주의사항입니다.

베트남은 버스 시작점부터 종점까지 간다고 하여도 대부분 5000동~6000동 정도로 우리나라돈으로 300원 정도입니다. 여행을 하다보면 고액권만 가지고 있는경우도 많은데 베트남 버스에는 거스름돈 따위는 없습니다.

미리 거스름돈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거스름돈을 요구할경우 버스기사에게 핀잔을 듣거나 혼날수도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친절한 베트남사람이 내주는 경우도 있지만, 기대는 하지 마세요.

베트남 아이에 대한 주의사항

이것은 꼭 기억해두어야할 사항입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습관에 익숙해 베트남 여행중 꼬마아이가 다가오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나라로 보면 초등학생 정도의 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가와서는 어떠한 말을 걸거나 무엇을 팔기도 하는데 이럴때 아이가 귀엽다고 머리를 쓰다듬거나 함부로 아이를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베트남에서는 어린아이의 머리를 쓰다듬는것을 좋게 보지 않고 특히 남의 아이를 함부로 터치하는것에 대해 매우 안좋은 인식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초등학고나 고등학교가 있는곳은 우리나라처럼 함부로 교내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또한 사진촬영역시 함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꼭 들어가거나 사진촬영을 할시엔 입구의 경비원에게 허락을 맡고 이후행동을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베트남 여행시 주의사항 불교사원 매너

배트남인구의 80%는 불교인입니다. 그들만의 명확한 불교사원의 습관과 규칙이 있는데, 첫번째는 방문시간입니다.

사원의 대부분은 12시 ~ 13 시반까지 점심 시간입니다. 이시간은 방문을 하여도 스님들이 당내에서 낮잠을 자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견학은 다른 시간에 해 줍시다. 또한 만일 이 시간에 견학 할 수 있다고 하여도, 사진 촬영은 실례입니다.

어떤곳이나 마찬가지이지만, 피부의 노출이 많은 복장은 삼가해주어야 합니다. 심한곳은 입장을 못할수도 있기 때문에 긴팔이나 긴바지등을 지참하는것이 좋습니다.

시장에서 가격협상 할때의 매너

물가가 저렴한 나라인 만큼 베트남 여행에서 쇼핑을 빼놓을순 없는데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가격을 무조건적으로 깎으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때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흥정을 할때는 양보가 중요한데 예를 들어 주인이 20만동이라고 했을때 우리는 10만동 정도의 더 낮은 가격을 부르겠죠. 그럼 주인은 다시 18만동 정도를 부릅니다.

이럴땐 예의 상 우리도 처음에 제시했던 금액보다 높여서 다시 재협상을 하는것이 예의입니다. 주인이 2만동을 낮추어불렀으니 우리 역시 12만동이라고 제시를 함으로 양측의 가격차를 없애나가면 기분좋게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살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시 주의사항 레스토랑 매너

레스토랑의 경우 베트남에서는 대부분이 고급레스토랑입니다. 현지인이 아닌 관광객을위한 레스토랑이므로 대부분 팁 문화가 있습니다.

레스토랑 스탭에게 환영받고 대우를 받기위해서는 적절한 팁을주는게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몇만동 정도만 주면 대부분의 직원들은 환한 웃음으로 친절한 서비스를 해주므로 인색하지 않게 약간의 팁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할때는 카운터로 가는것이 아닌 테이블에서 직원을 불러서 영수증을 요청해야 합니다. 베트남은 대중식당에서 레스토랑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장들이 테이블계산을 원칙으로 합니다.

습관적으로 식사를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나면 먹튀를 하려는게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낼수 있으니 테이블에서 빌지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배트남 여행시 주의사항은 이정도만 지켜주어도 크게 실례를 할일은 없습니다.

또한 아주 가끔이지만, 베트남 아이가 주는 선물이나 아이스크림등을 함부로 받지 마세요. 조금 지나서 부모가 와서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큰 광광지에서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from http://nhsa710711.tistory.com/64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