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80억원 기부 박사 황필상 별세, 향년 71세 유족 부인 자녀 딸 "빈소...

180억원 기부 박사 황필상 별세, 향년 71세 유족 부인 자녀 딸 "빈소 서울성모병원" 프로필

180억 원 기부에 140억 원대 증여세 부과로 세무당국과 지루한 법정 다툼을 벌였던 황필상 박사가 31일 별세했습니다. 향년 71세.

생전 사회에 280억 원 가량을 환원한 것으로 알려진 고인은 자신의 시신을 병원에 기증하며 마지막 나눔을 실천해 사회의 귀감을 전했습니다.

황 박사는 가난한 유년 시절로 인해 1973년 26세 늦깎이로 아주대 기계공학과에 입학했습니다.

국비 장학생으로 프랑스에서 공부하며 박사 학위를 땄고, 귀국 후에는 한국과학기술원(현 KAIST) 기계공학과 교수를 역임(1984∼1991년)했습니다.

1991년 이후 황 박사는 생활정보신문 ‘수원교차로’를 창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그는 아내와 두 딸을 설득해 보유한 수원교차로 주식 90%(10만8000주·당시 177억여 원)를 모교인 아주대에 기증했습니다.

이에 아주대는 ‘황필상 아주 장학재단(현 구원장학재단)’을 설립, 전국의 대학생들에게 장학금 및 연구비를 지원했다. 하지만 세무당국은 2008년 황 박사의 기부를 문제 삼아 장학재단에 140여억 원의 증여세를 부과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황 박사는 연대납세자로 지정돼 약 20억 원의 개인재산을 강제집행 당하기도 했습니다.

아주 장학재단 측은 2009년 “명백한 장학지원 활동과 투명한 운영이 드러나 있는데도 거액의 세금을 부과한 것은 잘못”이라며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1심에서 장학재단에 손을 들어준 반면 2심에서는 황 박사의 경제력 승계 위험성이 없다고 단정 할 수 없다며 수원세무서의 손을 들어준 재판부는 이후 대법원 판결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당시 황 박사는 “아주대에 주식을 내어주던 그때로 다시 돌아가더라도 기부를 하겠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구원장학재단 관계자는 “(황 박사가) 소송 스트레스 때문에 몸이 많이 약해지신 거로 안다”며 “좀 더 살아계셨으면 더 많은 나눔을 실천하셨을 텐데 이렇게 돌아가셔서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황 박사는 1994년 아주대의료원이 개원한 이래 ‘시신 기증 서약 1호’로 알려졌다. 병원 측은 “고인의 뜻에 따라 기증한 시신이 의학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황 박사의 빈소는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습니다.

200억 기부 세금폭탄의 진실?

세금폭탄을 맞은 이유가

황필상씨는 자기가 설립한 재단에 기부를 했고

상속세.증여세법에 의해 어떤 재단이든

회사 주식 5% 이상의 기부를 받으면 증여세를

내도록 돼있기 때문에 자기 재단에

기부를 한 황필상씨는 결국 재단의 설립자인

자기가 다시 세금을 내야 하는 상황

이런 이유 때문에 개인적인 이익을 챙기려

자기 재단에 기부 해놓고 세금 내라니까

감성팔이 하는거 아니냐

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

하지만 자기가 직접 재단을 설립해

기부하게 된 그 뒷배경을 살펴보면

2002년 자기 전재산인 (주)수원 교차로의

200억원 상당의 주식을 자신의 모교인

아주 대학교에 기부하려 했으나

대학 측에서 학교가 회사의 주식을 받아

민간기업을 운영하게 되는건 법에 저촉 된다며

재단 설립을 제안하였고

현금 기부가 아닌 주식 기부였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자기가 재단을 설립해 기부했고

기부로 인해 14년 동안 2천 4백명의 학생이

약 70억원의 장학금을 지원 받았으며

앞으로도 지원 예정이었음

결론은 현행법 취지는 단순하게

불법증여를 막기 위함인데

이 법이 선의의 기부도 막고 있는 상태

기부 취지에 맞게 기부금이 쓰여지고 있는지

조사하고 불법증여 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후에 세율을 조정하는 방법도 거론 되는중

하지만 현재는 그런 법안이 존재하지 않아

선의의 기부자도 이처럼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

결론2 ) 법은 전혀 잘못되지않았고 법 자체가 애초에 증여하면서 탈세를 막으려고 발인한 법인데..

회계사가 알았더라면 이런일 절대 안일어났을일이고 대표이사시면 회계사가 있을텐데 왜... 그리고.. 주식회사대표시라는분이 어떻게 증여세를 모르시는지...

거기다가 주변지인들도 재력있으신분들이 많던데

왜 증여세를 전혀 파악못했는지...안타깝네요 - 주갤

출처 - https://www.instiz.net/pt/3404791

from http://postnow.tistory.com/6974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