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큐텐, 왜 '이게' 핫하지!?
코큐텐, 왜 화제일까!?
우리 몸에는 수많은 조효소(코엔자임)들이 존재한다. 조효소란 체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작용을 돕는 성분들을 이르는 말이다. 널리 알려진 조효소로는 에너지 대사에 꼭 필요한 코엔자임Q10이 있다.
일명 코큐텐이라고 불리는 해당 성분은 에너지 생성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지녔다는 사실이 다수의 실험을 통해 입증됐다. 식약처에서도 이를 공인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구체적인 연구 사례를 통해 코엔자임Q10이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자세히 확인해 보자.
이화여자대학교 권오란 교수팀은 코엔자임Q10과 관련된 연구 결과를 분석해,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 확인해 봤다.
그 결과 코큐텐이 체내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는 사실이 재차 밝혀졌다. 항산화란 세포와 기관의 기능을 저하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코엔자임Q10 섭취로 세포 단위에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바이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코엔자임Q10이 높은 혈압을 개선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고혈압 환자에게 10주간 매일 코큐텐를 섭취시키고, 실험 전과 혈압 수치를 비교해 봤다.
그 결과 참가자들의 혈압이 실험 전보다 15~20mmHg가량 낮아졌다. 반면 정상 혈압군은 혈압이 그대로였다. 이는 코엔자임Q10이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되면서 필요할 때에만 효능이 발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 실험들을 통해 코큐텐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지녔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그러나 코엔자임Q10은 20대를 기점으로 체내 보유량이 점점 떨어진다. 붉은 고기, 달걀, 견과류 등을 통해 보충할 수 있지만 조리 시 파괴될 가능성이 높고 흡수하기 힘들다는 점이 문제다.
다행히 코엔자임Q10만 따로 추출한 영양제로 섭취하면 간편하게 원하는 양을 섭취할 수 있다. 다만 제품마다 품질과 효능이 천차만별이니 구매 시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코엔자임Q10 제품을 고를 때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라고 조언한다. GMP란 믿을 수 있는 환경에서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에 부여되는 인증인 까닭이다. 제품표준, 제조관리기준, 위생관리기준, 품질관리기준과 위생적인 제조 시설을 마련해야만 GMP 마크를 획득할 수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2015 기준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478개 중 216개 업체만 GMP 인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성까지 고려하고 싶다면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복합 기능성 제품을 섭취하면 된다.
국내에서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한 제품으로는 리진스타일의 ‘하이솔루션’이 대표적이다. 하이솔루션은 코엔자임Q10은 물론 셀레늄과 산화아연까지 함유하고 있다. 셀레늄은 유해 세포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물질이며, 산화아연은 정상적인 면역 활동과 세포 분열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코큐텐은 에너지 생성 외에도 체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평소 일정량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앞서 살펴본 정보를 참고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양제와 만나길 바란다.
from http://oulll.tistory.com/90 by cc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