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북유럽의 민속 의상

토픽셀프 2018. 12. 28. 11:51

북유럽의 민속 의상

유럽의 민속 의상

유럽의 민속 의상은 시골의 서민문화를 반영하는 의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 의상의 기본적인 형태는 집에서 직조한 리넨(linen)을 기본 소재로 하는 긴소매 셔츠나 슈미즈, 블라우스에 보디스와 숄, 스커트, 에이프런 등으로 구성된다. 남성들의 의상은 18세기 후반부터 정착된 재킷과 바지의 형태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여러 가지 다양한 기준으로 유럽의 민속을 분류하고 있지만 지리적·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북유럽, 서유럽, 중유럽, 동유럽, 남유럽으로 나누고 각 지역의 대표적 국가를 선정하여 지역별 민속 문화와 의상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본다.

3. 북유럽의 민속 의상

3.1 북유럽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민속 의상

3.1.1 사회문화적 배경

울창한 숲, 피오르의 고요함과 만년설, 빙하에 의해 생성된 호수가 끝없이 펼쳐지는 북유럽 국가들의 자연과 기후를 이해하면 그들의 민속 문화의 독특함을 쉽게 알 수 있다. 특히1년 중 낮이 가장 긴 하지(6월 21일)를 전후로 한 3일 동안의 하지축제는 바이킹 시대부터유래된 북유럽의 아주 오래된 풍습이다. 하지축제를 비롯한 여러 민속적인 풍습들은 기독교교회의 축일로 받아들였고 북유럽 사람들에게 중요한 풍습이자 오랜 역사를 지닌 축제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스칸디나비아인의 축제나 종교 활동 등에서 나타나는 미적인 감각은 자연에 대한 친근감과 실용성, 단순함이라는 공통점을 보이지만 국가적으로 살펴보면 지리, 경제, 사회 및 정치적 요건, 국민성 등이 반영되어 각기 독자성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3.1.2 민속 의상의 특징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비롯한 북유럽 국가들은 기후와 산, 해협, 숲, 호수, 지형 등의 조건으로 왕래에 제한을 크게 받았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독특한 의상으로 발전되어 전해지고 있다. 의상의 형태는 추운 기후와 험한 지형 조건의 영향에 따라 보온과 활동에 편하게 구성되었다. 여성은 길고 폭이 넓은 스커트, 블라우스, 몸에 딱 맞는 보디스, 숄로 구성되며, 남성은 반바지, 셔츠, 베스트, 재킷의 형태가 기본적인 구성이다.

의상의 주된 소재는 양모가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으며, 이너웨어인 셔츠와 블라우스, 에이프런, 헤드드레스 등은 리넨 소재가 주로 사용되었다. 결혼이나 축제 때, 또는 부유층에서는 실크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색상은 지역·민족·종교(신교)적 영향에 따라 대체로 단순하고 깨끗하다. 한색(청색이나 검정 계열)이 선호되었고, 태양을 숭배하는 노르만 민족의 특징으로

빨강이나 노랑이 상반신에 주로 사용된다.

의상에는 고대 바이킹의 무늬를 비롯하여 기하학적인 무늬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금·은·보석 세공술이 발달하였는데 특히 은제품이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그 디자인에 도 바이킹의 전통과 기독교의 영향이 나타난다.

북유럽의 민속 의상은 유럽 의상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라플란드와 스칸디나비아 국가 가운데 가장 다양하고 화려한 민속 의상을 가지고 있는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3.2 라플란드 Lapland

3.2.1 라플란드의 사회문화적 배경

라플란드는 스칸디나비아 반도 북부를 차지하는 광대한 지역으로 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의 북부와 러시아 연방의 북서부 등 4개국의 영토에 걸쳐진 지역이다.

라플란드의 원주민인 라프족은 단두(短頭)·단신(短身) 등의 형질적 특징으로 주변의 다른 민족들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라프족은 그들의 전통적인 생활양식에 따라 노르웨이의 북극 해안에서 정착생활을 하는 어민을 중심으로 한 해안 라프, 스웨덴의 내륙 산지를 이동 하는 순록 유목민인 산지 라프, 스웨덴·핀란드의 일부와 러시아의 콜라(Kola) 반도에서 순록

사육과 수렵·어로를 하는 삼림 라프로 크게 구분된다.

사회적으로 모계(母系)가 중요시되는 한편, 형제자매의 관계가 강하며, 여성들은 결혼 전의 성 교섭권과 순록의 사육권을 가지고 있다. 순록 무리를 따라다니는 유목민이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생활방식으로 상당히 발전된 문화를 갖고 있으며, 생활의 중심인 순록은 식량, 의상, 무역과 수송에 이용되고 심지어 내장까지 가죽을 꿰매는 실로 이용되며, 민속예술의 기초 또한 순록 유목과 관계가 깊다.

3.2.2 라플란드의 민속의상

라프인들의 전통 의상은 축제나 집안 행사 등에서 지금도 볼 수 있는데, 라프족의 의상에는 그들 고유의 예술성이 내포되어 있는데, 단순하고 실용적이지만 뛰어난 색과 디자인감각으로 아름답고 화려한 색의 의상을 만들어 내었다.

라프의 의상은 고립된 지형적 조건으로 인해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원래의 모습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유럽 민속 의상의 기초 형태로서 완벽한 예가되고 있다. 연교차가 큰 기후 조건으로 인해 의상에 뚜렷한 계절성이 나타나고 남녀 간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으며, 거주지나 부족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라프족은 남녀가 모두 기본 의상으로 튜닉을 착용하는데, 겨울에는 순록 가죽으로 만들어 붉은색 브레이드로 장식하며 보온성을 더하기 위해 대개 안쪽에 털을 대고, 안에는 모직으로 된 셔츠나 점퍼를 착용한다. 여름에는 수직(手織)의 모직으로 만든 어두운 푸른색 계통의 콜테와 바지로 바꿔 입는데, 남녀노소 모두 튜닉과 스커트의 기본색으로 짙은 푸른색과

붉은색을 주로 사용하고, 어깨와 칼라의 테두리는 밝은 노랑색이나 빨강색의 리본이나 브레이드로 둘러서 장식한다.

신발은 여름이면 가벼운 가죽 소재의 모카신을 신고, 눈이 오는 추운 겨울에는 순록 털로 만든 방한용 부츠를 끈으로 묶어 신는다. 라프 남성들의 헤드드레스는 라프족의 의상에서 가장 화려하고 독특한 것 중 하나로 지역마다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 미혼 남성들은 리본을 모두 앞쪽으로 늘어뜨려 미혼자임을 나타내었고, 겨울에는 모자의 윗부분을 순록의 털로 채워 보온성을 높였다. 스웨덴의 라프들은 꼭대기에 크고 붉은 퐁퐁을 단 푸른색의 캡을주로 쓴다.

그림 3-1. 순록 가죽으로 만든 겨울철 의상 그림 3-2. 여름철 결혼예복

3.3 노르웨이 Kingdom of Norway

3.3.1 노르웨이의 사회문화적 배경

노르웨이는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 북서부에 위치하며 스웨덴·핀란드·러시아 연방과국경을 접하고 있다. 국토의 30%가 북극권에 속해 있으며, 해안은 빙하지대의 흔적인 거대한 피오르드 지형이 나타나는데 가파른 절벽과 깊은 물의 깊은 계곡이 펼쳐진다. 농지는 국토의 3%, 삼림은 26%이고, 약 70%는 호수와 빙하, 암석산이다. 노르웨이는 용맹한 바이킹

의 후예가 세운 나라로, 노르웨이 인을 구성하는 주체는 장신(長身), 장두(長頭), 금발, 푸른눈의 게르만계 인이며, 종교는 복음 루터파를 국교로 하고 있는데 유럽 국가들 가운데서 가장 늦게 기독교를 받아들인 나라 가운데 하나이다.

3.3.2 노르웨이의 민속 의상

전통적인 농민복을 기반으로 한 노르웨이의 민속의상은 현재까지 남부지역의 깊은 계곡이나 서해안의 험한 피오르드의 오랜 전통을 가진 특별한 지역의 축제의상으로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의상에는 고대 바이킹의 무늬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보디스나 스커트 단에 놓인수 장식만 보더라도 착용자의 지방을 알 수 있으며, 눈 결정체 모양을 비롯한 기하학적인무늬들도 대표적인 디자인으로 사용되었다.

노르웨이 의상은 매우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들의 의상과는 두드러진 차이점을많이 가지고 있다. 또한 기후와 산, 해협, 숲, 지형조건이 까다로워 지역 간의 이동에 많은제한을 받았기 때문에 각 지방마다 독특한 의상들로 발전되어 지역색이 뚜렷한 다양한 의상들이 곳곳에서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이고 특징적인 의상을 지니고 있는 지역으로는 하르당에르(Hardanger) 지역의 의상을 비롯하여 남부의 세테스탈(Setesdal), 동부의 텔레마르크(Telemark) 지방의 의상을 들 수 있다.

3.3.3 지역별 민속의상

호르달란

노르웨이 남서부의 폭넓은 산지와 험한 피요르드 깊은 곳에 위치한 호르달란 주는 19세기 초부터 현재까지 변함없는 스타일의 민속의상이 잘 보존되어 있다. 노르웨이에서 가장잘 알려진 대표적인 바나드의 원형을 보여주는 지역으로 특히 <그림 3-3>의 서부 하르당

에르와 북부의 보스 지역의 의상이 특징적인 모습으로 유명하다.

하르당에르의 여성 의상은 흰색의 블라우스와 앞부분에 플라스톤(Plaston) 장식이 있는보디스와 검은색의 모직 스커트가 기본이다. 붉은색의 보디스 앞부분의 플라스톤은 기하학적 무늬의 비즈 자수로 장식되어 있으며, 블라우스 앞에금은 세공의 브로치를 꽂아 장식한다. 정교하게 주름잡

힌 풍성한 검정색의 모직스커트 위에는 기하학적 무늬로 아랫부분이 장식된 흰 린넨 에이프런을 매었다.

헤드드레스는 기혼여성들의 경우, 흰색 천을 머리에 싸는데 지역에 따라 그 형태가 조금씩 다르며, 미혼의처녀들은 머리를 둘로 나누어 늘어뜨리고 사각형의 밝은 색 보넷을 쓴다.

남성들의 의상은 라펠, 커프스, 앞단에 녹색의 테두리가 둘러진 스탠드칼라의 검은색 모직 재킷, 흰 셔츠,황동 단추가 달린 빨간색 더블 브레스트 베스트, 검은모직 반바지 등으로 구성된다.

한편 호르달란 주의 북쪽에 위치한 보스 지방의 여성의상은 검은색 스커트에 흰 구슬로 늘게 수놓은 붉은색 바디스, 정교한 오픈워크 자수를 놓은 흰색 에이프런이 대표적인 모습이다. 또한 다양한 헤드드레스가 특징적인데, 기혼여성의 경우 흰색이나 검은색 자수가 놓인 스카프를 접어서 머리에 쓴다.

세테스탈

노르웨이 최남단에 위치하는 산악지대인 세테스탈 지방은 예전의 형태 그대로 보존되고있는데, 의상의 형태가 독특하고 섬세한 은 장신구로도 유명하다. 여성 의상은 하이 웨이스트의 폭넓은 스커트로 무릎아래까지 오며, 단 부분에 붉은색과 녹색의 뻣뻣한 밴드 장식을 한 더블플레어스커트 형태로 넓은 바지 같은모습이다. 여기에 허리 부분에는 붉은색의 넓은 새시를

두른다. 상의로는 흰색의 블라우스를 입고 그 위에 볼레로 형태의 검은색 재킷을 입는데, 가장자리와 소매부분이 녹색의 넓은 밴드로 장식되어 있으며, 가슴 부분은 금속 체인으로 장식되어 있다.

남성 의상도 여성 의상과 같은 검은색을 바탕으로한다. 검은 모직 바지는 앞 중심이 녹색의 줄로 장식되어 있고, 아랫단 부분에는 트임이 있는 오버롤 스타일이다. 상의로는 흰색의 셔츠 위에 흰색의 기하학적 문양으로 편직된 검은색 상의와 짧고 화려한 소매없는 볼그림 3-4. 세테스탈의 남녀

그림 3-3. 하르당에르 남녀의상레로 형태의 재킷을 입는다.

텔레마르크

노르웨이 남서쪽에 위치하는 텔레마르크 지방은 산과 계곡으로 둘러싸인 지역으로 민속의상은 화려한 장미 자수로 유명하다. 보디스가 대부분 무지인 덴마크, 스웨덴과는 달리 노르웨이 사람들은 보디스 양옆, 가장자리 부근이나 가슴 중앙 부근의 패널 위에 수놓은 것을 좋아하는데, 특히 중부와

동부 지역의 모티브는 유색 모직에 바로크적 잎사귀를 수놓은 것이다.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검은색과 다크 블루 색의 길고 넓은 스커트를 입고 넓은 직물 벨트를 매며, 단 부분에 녹색과 붉은색 밴드 장식의 검은색의 에이프런을 두른다. 상의로는 흰 블라우스에 다크 그린이나 붉은색의 보디스를 입고 크고 둥근 브로치를 단다.

남성 의상은 흰색의 짧은 재킷이 특징적인데, 칼라와 소맷부리 단부분이 검은색의 자수로 장식되어 있고, 안에는더블버튼의 검은색 베스트를 입는다. 무릎 길이의 검은색모직 바지를 입고 흰색 스타킹을 신는다.

그림 3-5. 텔레마르크 의상

from http://21distancerelay.tistory.com/12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