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헛개나무 효능 헛개나무열매 끓이는법

숙취해소에 일등공신인 헛개나무가 내 몸에 딱 좋은 나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헛개나무 열매부터, 복용법, 묘목가격을 찾는 사람들도 있다. 헛개나무 효능과 함께 이와 비슷한 효과가 있는 가시오가피 효능, 엄나무 효능, 오가피 효능, 보이차 효능, 벌나무와 마가목도, 황기까지도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었다. 헛것이 보일 때 먹어도 좋다고 해서(술에 취해) 사람들은 농담삼아 허깨나무라고도 부른다.

우리나라에서 헛가나무 효능이 핫한 이유는 알코올 소비량과 관련이 깊다. 더군다나 송년회, 연말모임이 시작되는 시기라 숙취해소, 숙취에 좋은 식품을 미리 알아두면 좋다.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헛개즙, 헛개환, 헛개수, 헛개차인데 이를 통해서도 이 헛개나무 효능이 숙취해소에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알코올 소비량은 전세계 평균의 2배에 달한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했다.

▣헛개나무 특징, 헛개나무 사진

우리나라 특산수종으로 6월 ~ 7월 사이에 황록색 꽃이 핀다. 꽃이 지고 나면 열매가 생기고 점점 커져서 10월 중순 이후 갈색의 육질이 완성된다. 헛개나무는 생으로 먹어도 될만큼 달콤한 맛이 있다.

헛개나무 열매 수확시기는 10월인데 그 중에서 중순이나 말이 좋다. 이때 헛개나무 열매가 성숙해서 약리적 효능이 가장 뛰어나게 된다. 열매자루를 수확하면 며칠 자연 건조 과정을 거쳐주고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차를 끓여마시면 된다.

이 열매자루에 간 독성 해소 물질이 들어있어 헛개나무 효능도 좋지만 헛개나무열매 효능도 좋다. 나무의 높이는 10 ~ 17m이며 한국, 중국, 일본에서 자란다. 열매, 뿌리, 잎, 줄기껍질까지 모두 약재로 사용할 수 있다.

▣헛개나무 효능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 작용이 뛰어나다.

간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2009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식품 원료로 인정 받았다.

맛은 둥글레차와 비슷하게 고소한 맛이 있다.

숙취해소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맛도 좋고 향도 좋고 목넘김도 좋아 하루 종일 수시로 마셔도 좋다.

간세포 재생을 촉진한다.

술을 마신 후에는 해독작용을 하고 숙취해소에 좋으며 술을 마시기 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알코올로 간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C형 간염 환자가 헛개나무 추출물을 6주 동안 마신 결과 간 건강이 좋아졌으며 간 세포가 살아나고 난 괴사 확률도 줄었다고 한다.

두뇌와 관절 질환에도 좋다.

갈증해소에 좋아 여름철, 운동 후 음료로 추천한다.

혈액순환에 좋다.

간경화 예방효과

▣헛개나무 부작용 체질에 따라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눈이 침침해진다

피부가 가려워진다

가슴이 답답한 흉통이 있다

이러한 경우가 헛개나무 차, 즙, 환을 마시고 나타났다면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섭취를 중단하고 3일 후 다시 먹어서 또 같은 증상이 반복되면 먹지 않도록 한다.

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마시는 것은 헛개나무 부작용이 있어 6개월 이하로 섭취하고 중단 후 다시 먹도록 한다. 기본 성질이 차가워서 손과 발이 찬 사람은 수족냉증 증상이 생기고 설사와 복통이 생긴다.

▣헛개나무 먹는 방법(헛개나무열매 끓이는법)

집에서 직접 헛개나무열매 끓이는법은 물에 헛개나무를 넣고 중불 ~ 약물로 1시간 정도 끓여주어야 한다. 집에 전기보트가 있으면 보온 기능으로 5시간 정도 달여주면 된다.

헛개차처럼 물에 우려 마시는 것이 가장 쉽다. 귀찮다면 열매나 즙을 환으로 가공한 것을 구매해서 먹을 수 있다.

집에서 차를 우려낸 것은 냉장고에 넣어두고 다음에 2 ~ 3회 재사용해서 우려낼 수 있다.

최근에는 집에서 헛개나무열매 끓이는법이 번거롭자 커피처럼 1회용씩 포장되어 나오는 분말가루도 있다. 분말가루를 구매해서 먹을 경우 열매보다 8배 높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집에서 헛개나무열매 끓이는법은 한 번에 20g 정도, 물 2리터를 넣고 끓이면 된다.

▣헛개나무 묘목

헛개나무 효능이 많은 주목을 받으면서 헛개나무 묘목 가격, 재배방법에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다. 다만 양묘상들 중 일부 양심 없는 사람들이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묘목을 들여와 국내산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국내산 헛개나무 묘목은 효능도 뛰어나지만 재배도 쉽다. 추위와 더위에도 강해 웬만해서는 나무가 죽지 않는다. 병충해에도 강해서 전국 어디서든 재배할 수 있다. 만약 헛개나무 묘목을 구매했는데 겨울에 얼어죽고, 여름에 말라죽고, 병충해도 죽었다면 중국산 묘목의 가능성이 크다.

전국적으로 묘목을 분양하는 곳이 많으므로 진짜 헛개나무 효능을 보고 싶어 나무를 키울 목적이라면 그곳을 방문해서 농원의 상태를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from http://thebestdoit.tistory.com/27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