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산하지정맥류 추운 겨울 더 조심해요

안녕하세요. 부산하지정맥류 클리닉 다리안외과 안미:安美)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이 되면서 하지정맥류 증상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데요. 낮아진 기온으로 인해 혈액수노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나타나게 되는데요. 안미와 함꼐 추운 겨울에 더 조심해야하는 하지정맥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렇다면 하지정맥류란 무엇을 말할까요?

하지정맥류는 순환장애로 다리에 혈액이 고이는 상태 를 말하는데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이 손상되면서 심장으로 가야하는 혈액이 역류하면서 정맥이 늘어나 푸른 핏줄이 피부 밖으로 보여지는 것을 말해요. 하지정맥류는 남들에 비해 다리에 피로감, 중압감 등이 빨리 나타나거나 그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는데요. 잠을 자다 다리에 나타나는 근육경련(쥐내림) 등이 나타나 잠을 설치기도 해요. 이렇게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면 종아리에서 허벅지까지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 다리 부종, 통증,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부산하지정맥류는 아침보다 오후로 갈 수 록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원인은 그럼 무엇때문일까요? 하지정맥류의 일반적인 원인은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데요.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서서 일하거나 앉아서 일하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다면 다리의 혈액순환이 떨어지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혈류로 인한 압박이 가해지면서 나타나는데요. 정상체중이 아닌 과체중이라면 혈액량이 늘고 정맥에 무리가 가 하지정맥류가 더 악화되기도 해요.

이렇게 나타나는 하지정맥류는 겨울철에 더 악화되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하는데요. 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 주로 찾게되는 겨울 패션 아이템인 롱부츠와 레깅스로 인해 나타나기도 해요. 여성의 패션과 따뜻함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아이템인 롱부츠와 레깅스는 다양한 연령층의 여성들이 즐겨 찾는데 다리를 꽉 쪼아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정맥의 혈관을 지속적으로 압박하면서 다리 건강에는 좋지 않은 영향 을 주게 돼요. 또, 스키나 보드, 스케이트를 즐기는 겨울 스포츠 마니아라면 특히 더 다리 건강에 신경쓰고 조심해야 하는데요. 겨울에 즐기는 스포르의 경우 다리에 힘을 주는 운동으로 갑작스럽게 다리에 힘을 주게 되면 하지정맥류 진행이 빨라져 동반되는 다양한 증상들의 강도가 심해지기 때문에 부산하지정맥류 증상이 있거나 의심된다면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 전 미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하지정맥류는 통증이 심하지 않아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시간이 점점 지날 수록 혈관이 튀어나오는 증상이 종아리부터 허벅지까지 진행되기도 하고 부종, 경련, 피부색 변화, 혈전과 피부 궤양 등의 합벽증이 나타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나타나는 하지정맥류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매유 다양한데요. 진행단계나 환자 상태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고 초기라면 스타킹이나 보존요법, 약물치료, 혈관경화요법을 치료하게 되고 진행된 다음 발견했다면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부산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같은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은 피하고 다리를 꼬아 앉거나 쪼그려 앉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틈틈이 자세를 바꿔주거나 다리를 주물러주고 발목을 위 아래로 당겨주는 등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아요. 또,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기 보다는 가벼운 산책, 수영장,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통해 다리 근육을 길러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또, 몸무게는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하체에 체중이 쏠려 다리의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어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과 도한 음주나 흡연은 삼가고 짠음식은 혈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어 식생활에서 소금 섭취를 줄여주는 것이 좋아요. 섬유소 가 풍부한 야채, 과일, 곡물을 섭취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좋아요~ 안미와 함께 하지정맥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평소 궁금한 부분이 있었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온라인 문의를 통해 문의하고 평소 하지정맥이 의심되었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검사 받아보세요^^

from http://ahqkdlf123.tistory.com/565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