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지치 효능과 먹는방법

토픽셀프 2018. 12. 26. 23:22

지치 효능과 먹는방법

◆ 지치 효능과 먹는방법

지치는 산과 들에서 자라며 뿌리는 굵은 자주색, 줄기는 곧고 높이는 30~70cm이며 잔털이 많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며 꽃받침은 녹색이며 5개로 갈라진 형태이다.

약재로 쓰이는 자초(지치의 뿌리)는 활성성분은 나프토퀴논이며 페놀릭산, 페놀, 벤조퀴논, 알칼로이드, 산성 배당체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자초를 약재로 쓰면 토혈, 토피, 소변, 출혈 및 홍역에 효과가 있고, 화상, 동상, 습진, 발진, 피부궤양 등에 소독약으로 사용된다. 과거에는 자주색 염료로도 사용되었다.

◆ 지치 효능

해독 및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음주를 하거나 여러 약물 중독증상이 있는 사람이 복용하면 노폐물이 배출되어 신체를 깨끗하게 씻어준다.

노폐물을 배출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액의 순환이 원활해지고 이에 따라 피부 미용 및 각종 염증에 도움이 된다.

냉증, 생리불순, 변비, 혈압에도 효과적이다. 부인병을 예방 및 치료해주고 고혈압 환자나 심혈관에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복용했을 때 완화효과가 있다.

면역력 상승, 소화기관 강화 기능이 있다. 선천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이 먹었을시 많은 도움이 된다. 부담스럽게 식사를 한 경우 커피처럼 차로 먹어도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고 한다.

겨울철에 먹게되면 감기, 몸살, 각종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민감한 사람인 경우 자신과 맞는지 잘 알아보고 꾸준히 섭취하면 좀 더 강인한 체력을 소유할 수 있다.

또한 혈당의 급작스런 상승을 막아주기도 하므로 섭취시 당뇨예방에도 좋다. 현대인의 생활에 좋은 효능을 가진 지치는 빼놓을 수 없는 약재이므로 한번쯤 섭취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지치 효능과 먹는방법을 잘 살펴서 건강한 생활 이어나갑시다.

from http://8254.tistory.com/19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