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둘째를 임신했어요 임산부 영양제들은 언제 먹으면 좋을까?

임신 중기가 되고 나니 챙겨야 할 영양제가 많아 진 것 같아요.

아래 이미지는 ange에서 임산부 시기별 필요한 영양제를 게시한 내용이에요.

보기 쉬워서 핸드폰에 저장하고 있었던 사진입니다.

[ange 참조]

전 현재 비타민, 오메가3, 유산균을 섭취 중이에요. 오늘부턴 철분제도 먹으려 하고요.

짬짬이 루이보스 차도 계속 마시고 있으니, 뭔가를 하루종일 챙겨 먹는 느낌이에요.

그런데 영양제도 영양제마다 복욕하면 좋은 시간대가 있어요.

사과는 아침에 먹는게 좋다는 것 처럼요.

기왕 챙겨 먹는거라면 흡수율을 높여 섭취하는게 좋을것 같아서 영양제를 언제 먹으면 좋을지 찾아보았어요.

철분제

빈혈이 있을 때 복용하는 철분제의 경우 다른 미네랄 성분과 달리 음식물이 있으면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게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복 복용 시에 속이 불편한 경우에는 식후에 복용해도 된다고 하고요.

철분제는 비타민C가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오렌지 주스나 레몬 주스 등과 함께 복용하는 것도 좋아요.

저는 하루 종일 내내 조금씩 먹는 편이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주스와 함께 철분제를 복용해봐야 겠습니다.

비타민

비타민B, 비타민C는 아침 식전에 복용해야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식후에는 음식물로 인해 기름기가 쌓여 흡수율이 떨어지고요.

특히 비타민B는 아침 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면 밤새 쌓인 체내 노폐물을 처리하고, 아침 식사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합비타민에는 칼슘과 아연, 마그네슘, 구리 등의 미네랄이 포함돼있는데 미네랄은 위산이 분비돼야 흡수가 잘 되므로,

가급적 식사 중이나 식후 즉시, 또는 15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A,D,E 등의 지용성 비타민도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소화와 흡수, 운반, 저장 과정이 체내에 존재하는 지방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방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비타민 D만 먹거나 임산부용 종합비타민을 섭취 하므로, 비타민제는 아침 식후에 바로 먹으면 좋을것 같아요.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지용성이라 점심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몸에 흡수되려면 담즙산이 필요한데, 담즙산은 식사 후에 많이 분비되기 때문이죠.

간혹 오메가3를 먹고 메스꺼움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나마 점심식사 후에는 하루 중 가장 활동량이 많으므로 이때 오메가3지방산을 먹으면 메스꺼움 증상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하네요.

유산균

양형규 대장항문외과 전문의는 유산균이 위산에 사멸 될수 있다고 식후 마시는 것을 추천했어요.

위산은 밥을 먹을 때 흡수가 되기 때문에 식사 직후가 좋다는 것이었죠. 만약 공복에 먹게 된다면 물을 마시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하셨고요.

단지 유산균은 열에 약하다고 하니, 찬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 제품들의 코팅 기술이 발전해서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복용방법에 따라 유산균 섭취시간을 자유롭게 정해도 된다는 글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위산의 효과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저녁 식사 직후 찬물과 함께 섭취해봐야겠습니다.

기왕 먹는거니 약 통 앞에 모두 시기를 적어 놓고 떄에 맞춰 먹으면, 규칙적이라 모든 영양제를 챙길수도 있고 좋을것 같아요.

조금이나마 태아한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네요^^

[참조 출처]

헬스 조선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11/2018121102138.html

헬스 조선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24/2018052402148.html

소믈리에타임즈 http://www.sommelier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473

from http://bemyfriend.tistory.com/33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