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꼬막 효능 알아보아요.

토픽셀프 2018. 12. 12. 02:41

꼬막 효능 알아보아요.

꼬막 효능, 손질법, 삶는법, 까는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꼬막은 11월 무렵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돌조개과에 속하는 조개로 우리나라의 전남 장흥, 해남, 보성 등지에서 많이 나며, 주로 파도의 영향을 적게 받는 조간대의 연한 진흙질의 바닥에서 서식하는데요. 꼬막은 고단백, 저지방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화와 흡수가 잘되고, 조리가 간편하며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의 함유량이 높아 영양학적 가치가 우수한 건강식품입니다. 골의 수에 따라 참꼬막, 새꼬막, 피꼬막으로 나뉘며, 참꼬막은 골이 깊고 넓으며 그 수가 17개 정도이며, 새꼬막은 골이 30개 정도, 피꼬막은 40개 정도입니다.

우리의 식탁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꼬막은 새꼬막이며, 와룡자라고 불리는 참꼬막은 양식이 어려워 귀하며 다른 꼬막에 비해 비싸고 크기는 작지만 맛은 최고입니다.

꼬막은 껍데기에 깨진 부분이 없고 울퉁불퉁한 물결 무늬가 선명하며 윤이 나는 것을 고릅니다. 오늘은 쫄깃한 식감으로 겨울철 입맛을 살려주는 별미, 꼬막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꼬막 효능>

1. 빈혈 예방

꼬막에 함유되어 있는 붉은색 헤모글로빈이라는 혈색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다른 조개류에 없는 이 성분에는 철분이 풍부하고, 조혈작용에 관여하는 비타민 B12 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현기증이나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임산부나 수유부 또는 생리로 인해 매달 철분 손실이 있는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2. 혈관질환 예방

꼬막에는 타우린과 베타인, 아스파르트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에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원활한 혈류 흐름에 도움을 줘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꼬막에 다량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이 혈관건강을 지켜주고, 심장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성장발육

꼬막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균형있게 들어 있으며, 무기질 및 칼슘 함량도 높아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아주 좋은 음식인데요. 또한 바다의 비타민이라 불릴 정도로 비타민B1, B2,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흡수가 잘되어 영양공급 및 원기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노화방지

꼬막은 100g당 81kcal로 열량이 낮으며, 맛도 좋고 영양이 풍부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또한 다양한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작용을 하는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지연시키며,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강화

꼬막에 풍부한 리보핵산과 아연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시키며 세포손상을 막아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저항력을 길러주어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간 건강, 숙취해소

꼬막에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켜 간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의 독성물질을 수용성으로 전환시켜 소변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 해독과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꼬막손질법, 꼬막삶는법, 꼬막까는법>

- 꼬막삶기 :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바닥에 기포가 올라오면 꼬막을 넣습니다. 꼬막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숟가락을 이용해 한쪽으로 휘저어 주면 꼬막살이 한쪽으로 붙어 나중에 살을 쉽게 발라낼 수 있습니다.

- 꼬막 해감법 : 꼬막을 쌀바가지에 담아 굵은 소금으로 바락바락 씻은 후 소금물에 담가 검정 비닐 봉지를 씌우고 3-4시간 정도 두었다가 물에 여러차레 헹굽니다.

- 꼬막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바로 불을 끄고 채에 받쳐 식혀 줍니다. (꼬막입이 다 벌어질때까지 오래 삶으면 퍽퍽해집니다.)

- 꼬막까는법: 입을 벌려지지 않은 꼬막은 꼬막껍질 연결부위에 숟가락을 대고 살짝 틀거나 젖히면 껍질이 쉽게 분리가 되요.

<꼬막 부작용>

- 꼬막 등의 조개류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한 분은 적당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시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개류는 해수온도가 높아지면 입주위가 마비되는 패류독소가 있으므로 봄철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꼬막은 보관이 어려운 식재료로 남은 꼬막은 삶은 뒤 조개살만 골라서 냉동실에 보관하였다가 찌개 등의 요리에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꼬막 효능, 꼬막손질법, 꼬막삶는법, 꼬막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from http://lovsitu.tistory.com/349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