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내자전거 타기 운동효과와 방법

실내자전거 타기 운동효과와 방법

날씨와 장소애 구애받지 않고 쉬운 운동방법으로 실제로 헬스장에서도 런닝머신만큼이나 많이 이용하는 운동기구인 실내자전거 타기는 TV를 보거나 노래를 들으며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바른 자세로 이용할 경우 밖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보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수도 있는데요, 실내자전거 타기 운동효과는 크게 네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절질환의 예방.

실내 자전거타기 운동은 무릎이 안좋은 분들에게 추천되는 운동중 하나입니다. 실내자전거는 지형의 구애를 받지 않기때문에 밖에서 일반 자전거를 타는 것보다 무릎에 무리가 덜 가게됩니다.

평소 골다공증이 있거나 하체가 약한 사람, 비만인 사람들은 걷거나 뛰는 운동이나 하체운동들을 하게되면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게되는데 실내자전거 운동은 하체 관절에 전달되는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에 실내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습니다.

하체근육의 발달

자전거를 타게되면 양발로 페달을 밟으면서 하체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계속 반복하기때문에 하체근육이 발달되게됩니다. 따라서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는 자세에 따라 전신운동도 됩니다.

심폐지구력의 향상

걷기,달리기와 마찬가지로 유산소 운동인 자전거타기는 호흡을 단시간에 마시고 뱉어 심폐지구력이 향상됩니다.

체지방 분해 효과

실내 자전거 운동효과는 단순한 하체운동이 아닌 유산소 운동이기때문에 하루30분이상 매일 할 경우 체지방이 분해되어 살이 빠지게됩니다.

이외에도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편두통을 줄여주는데요. 아일랜드 대학의 연구에서 20분 또는 30분 실내자전거 타기 효과가 기억력이 좋아지는 뇌유래 신경영양인자 단백질의 수준이 뚜렷하게 높아진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1시간에 약 500 칼로리를 소모하는 실내자전거 타기 운동효과는 바른자세와 방법만 안다면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진

실내자전거를 타는 바른 자세는 안장에 앉아 페달을 밟았을 때 무릎이 약간 굽어지는 정도가 좋습니다. 두 발을 일자로 높고 무릎이 오므라지거나 벌어지지않게 허벅지에 집중해야합니다. 핸들을 잡고 편하게 타는 것도 좋지만 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살짝 굽혀 타야 실내자전거 운동효과가 더 좋습니다.

또한, 타기 전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고 낮은 단계부터 무릎관절을 예열한뒤 서서히 속도를 올려 타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강도를 세게 하는 것보다는 유산소운동은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1시간에서 2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20분에서 30분 운동후 10분간의 휴식을 하면 지방연소율을 20% 더 높일수 있습니다.

운동은 자신과의 기나긴 싸움입니다. 의욕적으로 욕심을 내기보다는 조금을 하더라고 오랜기간 해야만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제대로 볼수있습니다.

from http://nhsa710711.tistory.com/35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