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사우디 심상찮다…카슈끄지에 기름값 불화까지 폭발

미국-사우디 갈등 심상찮다[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산유국들의 증산, 미국의 이란산 원유수입 면제 적용,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경제성장 둔화 우려와 맞물려 1개월여만에 20% 이상 떨어져 버린 국제유가.

석유시장의 공급과 수요를 좌우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우디와 OPEC은 감산하지 않을 것이고 이는 내가 원하는 바다. 유가는 공급을 토대로 훨씬 하락해야 한다."[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사우디 왕실과 정책에 비판적인 태도를 취해온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를 잔혹하게 암살한 사건의 배후로 의심을 받으면서 국제사회에서 도덕성, 정통성에 흠집이 나고 있는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PG)

중동 질서의 주축 인 미국과 사우디 아라비아 간의 동맹은,

사우디의 반 테러 기자 자말 카슈 킬 (Jamal Kashu Kill) 암살 사건의 긴장이 진정되면서 국제 유가를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고있다.

월스트리트 저널 (WSJ)에 따르면 미국과 사우디 아라비아는이란에 대한 제재의 실질적인 영향 때문에 충돌 할 가능성이있다.

미국은이란 핵 협상을 중단하고 5 월 5 일이란의 석유 수출에 대한 제재를 재개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시아파 민병대의 확장을 방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제재를 회복하기를 고대 해왔다.

그러나 미국은 석유 수출 금지 정책의 가장 큰 부분에 대해 제재를가했지만 중국, 인도, 한국 등 8 개국은 당분간 거래를 허용했다.

국제 유가가 급락하고 사우디 경제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예상보다 많은 석유가 방출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달서 만에서는 원유 기준, 북해산 브렌트 유가가 20 % 이상 하락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브렌트 유는 지난달 3 일 배럴당 85였다.

그것은 하루에 약 67 달러에서 거래되었다.

석유 수출을 중추적으로 만드는 사우디 당국자들은 유가를 경제에 대해 배럴당 80 달러로 유지하기 위해 생산을 줄이려고한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12 월 OPEC (석유 수출국기구) 회의에서 하루 140 만 배럴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러나 미국은 사우디 계획을 적극적으로 당혹스럽게 만들고있다.

OPEC은이란의 제제가 얼마나 많은 면제가 있는지 미국이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생산량을 규제하기 위해 애 쓰고있다.

미국 당국자는 면제가 공개된다면 관련국들 사이에 불만을 제기 할 것이기 때문에 면제를 기각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 원유를 수입하는 국가들도 면제 금지에서 면제된다.

SVB 에너지 인터내셔널 (SVB Energy International)의 컨설팅 회사 인 사라 바르샤 위 (Sarah Barkshawi)는 "이란에 대한 면제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기 때문에 시장이 혼란 스럽다.

WSJ는 OPEC과 러시아가 최근 유가 안정이라는 명목으로 생산을 늘렸으나 붕괴의 이유에 대해서는 불투명하다고 설명했다.

정보 공유를 거부하는 것 외에도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이끌고 결과물을 공개적으로 강화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미국이 사기와 협박으로 뒤처진 배신감을 숨기지 않고있다.

사우디 당국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이란이 제재에서 면제 돼야한다고 말하면서,이란은 제재를 받아야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변인은 사우디가 생산량을 늘리지 않으면 미국 의회가 OPEC 회원국에 대한 배상금을 지불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WSJ는 사우디 당국자들은 미국의 의도에 상관없이 미국이이란의 제재에 대해 부정직 한 입장이라고 말하면서 독립적 인 석유 정책을 수립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최근 사우디 아라비아에 계획된 삭감에 대한 경고를 발표했다.

"사우디와 OPEC은 내가 원하는대로 생산을 감축하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12 일 트위터 트위터에서 말했다. 그는 "석유 가격은 공급량 기준으로 훨씬 낮아야한다"고 말했다.

카슈 (Kashu) 범죄로 인한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미국과 사우디 아라비아 간의 국제 유가 충돌이 증폭되었습니다.

사우디 국왕은 정보원이 터키의 영사관에서 왕가를 비판 한 언론인 카슈 지 (Kashuji)를 살해했다고 인정했다.

사우디 국가 운영의 사실상 지도자 인 모하마드 빈 살먼 (Mohammad bin Salman) 왕자는이 사건에 대한 의혹을 갖고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한 미국의 태도가 중요한 상황에서 분위기는 무하마드 (Muhammad) 왕자의 단점을 향해 흘러 들고 있습니다.

미국 중앙 정보국 (CIA)은 왕자가 카슈를 살해하라고 지시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모하마드 왕자는 인권과 언론 때문에 국가 지도자가되었으며 국제 사회의 정당성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IMF (국제 통화 기금)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예산을 수정해야한다는 최근 중동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지적했다.

모하마드 왕자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석유 의존도를 낮추고 통치 브랜드로서 새로운 경제 성장 엔진을 창출하겠다는 국가의 비전을 수립하는데 자금을 모으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from http://wwnl.tistory.com/633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