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인사이드아웃 (Inside out), 인간의 감정에서 슬픔이 가지는 중요성

갈등이 풀려나가는 과정중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장면이 나오는데 대부분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것 같았다. 바로 라일리 생각속의 친구 빙봉이 우는 장면인데 이 장면을 통해서 슬픔이라는 민폐 캐릭터가 실제로는 우리 감정활동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항상 즐거운 빙봉, 그는 슬픔을 모르던 어린시절의 라일리의 또다른 자화상일 것이다. 그런 빙봉이 시련을 겪으면서 느끼는 감정을 어찌할줄 몰라 힘들어 할 때 슬픔이가 옆에가서 얘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빙봉은 고마움을 느끼며 눈물을 흘린다. 그 눈물이 지나가고 난 뒤에서야 빙봉은 자신의 시련을 극복하고 다시 기운을 차린다. 이 장면을 통해서 슬픔이라는 감정은 기쁨이라는 감정만큼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과 용어중에 '억압과 환기' 가 있다. 만약 항상 즐거운 빙봉이 시련속에서 '나는 행복해야만 해' 라는 고정관념에 틀어박혀 있었서 그러한 힘듦과 슬픔을 억압하고만 있다면 나중에 더 큰 문제점으로 발현될 수도 있는 문제였을 것이다. 빙봉은 그러한 어려움을 슬픔이라는 감정을 받아들이며 흘린 눈물로 환기시킴으로써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from http://happysdr.tistory.com/52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