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우 신성일 빈소, 신영균 근황 공개 "부인 김선희 자녀 딸 신혜진 아들...

배우 신영균 프로필

대한민국의 영화배우 겸 연극배우와 가수 분야에서 모두 은퇴한 치과의사 출신의 기업가이자 영화기획가 겸 영화제작자이고 예술기관단체인을 지낸 대학 교수 겸 前 정치가이며 예비역 대한민국 해군 대위이다. 위키백과

출생: 1928년 11월 6일 (배우 신영균 나이 89세), 배우 신영균 고향 북한 평산군

배우 신영균 학력: 서울대학교

부모 신태현(부), 신순옥(모)

배우자 배우 신영균 부인 김선희

배우 신영균 자녀 배우 신영균 아들 신언식, 배우 신영균 딸 신혜진

복무 대한민국 해군

복무 기간 1953년 3월 ~ 1958년 3월

최종 계급 대한민국 해군 대위

근무 군의관

지휘 군의관 군의무장교 공중보건의

주요 참전 한국 전쟁

서훈 내역 은관문화훈장

기타 이력 1964년 국방대학교 행정학사 10기

본관은 평산(平山)이고 호는 평주(平洲)이며 데뷔 초기에는 신일천(申一川)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했다.

1947년 연극배우로 첫 데뷔하였고 이듬해 1948년 영화 《검사와 여선생》으로 영화배우 데뷔하였다. 그의 아들 신언식은 기업인이며 한국 맥도날드 사장이다.

원로 영화배우 중 김지미와 더불어 배우생활은 물론이고 개인 사업으로도 굉장히 성공한 인물이다.

20대 때 학업과 연기에 모두 두각을 보여 진로를 두고 고민하다가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지원해 합격하면서 잠깐 연기를 접었다고 한다. 이 후 군의관으로 복무하며 현재의 배우자를 만나고, 개인병원을 개업해 많은 돈을 벌었지만 연기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다시 연극무대에 섰고, 이어서 영화에 출연해 오늘날의 레전드가 되었다고 한다. 남성적이면서 지적인 이미지 덕분에 주인공으로 감독들이나 제작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아 다소 무리를 감수하면서도 다작을 하게 되었다고. 선이 굵은 미남형 얼굴에다 당대의 인기 배우로서는 드물게도 거의 스캔들을 일으키지 않았지만,

195-60년대 홍콩 최고의 여배우였던 임대(林黛, Linda Lin Dai)[6]가 1967년 가스중독으로 사망했을 당시 신영균과의 불륜으로 인해 괴로워 하다 자살했다는 도시전설이 있었는데, 당연한 말이지만 이는 사실무근이다. 임대와 신영균은 홍콩의 쇼브라더스와 한국의 신필름의 합작 영화 달기 에서 같이 연기했던 적이 있다.

사업수완도 뛰어나 1977년에는 명동의 랜드마크 격인 명보극장을 인수했고, 1991년에는 맥도날드의 한국법인인 신맥을 설립하는 등 현금으로만 500억을 상회하는 개인재산을 보유하고 있고[7], 원로 배우 상당수가 그러했듯이 예총 회장을 거쳐 연예계 몫으로 신한국당, 한나라당 전국구 국회의원을 두 차례 지내기도 했다. 다만 1988년 제13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정의당 후보로 서울특별시 성동구 병[8] 선거구에 출마하였다가 통일민주당 박용만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10년, 명보극장과 제주도 신영영화박물관을 영화계, 예술계의 공유재산으로 기증해 화제를 모음과 함께 모처럼 영화계의 좌우합작을 이끌었고, 2012년에는 이순재, 정형돈 심양홍 등 서울대 연극동아리 출신 후배들과 함께 '하얀 중립국'이라는 연극에 출연해 대중들에게 모처럼 배우로써의 존재감을 보였다.

그 후 특별한 근황이 없다가 2015년에도 영화배우 후배들을 초청하여 식사를 한 사진이 올라왔다.

from http://yoyonew.tistory.com/3091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