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용고객 및 항공기가 제일 많은 국내 항공사는?(운행노선 및 순위 정보)

■ 저가항공의 확대로 늘어나는 해외 관광객!!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등의 저가항공을 이용하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고 여행지인 제주를 여행할때도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보다는 저가항공을 알아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국제선의 경우도 저가항공사들이 태국, 베트난, 사이판 등 근거리 노선을 운영하면서 좀 더 저렴하게 해외 여행을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주공항에서는 12월부터 하와이 노선 운행을 시작하면서, 이제는 장거리 노선 마저도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용객도 늘어나고 규모도 커지는 저가 항공사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자료 출처 : 한국항공진흥 협회의 항공정보 포털시스템 ( http://www.airportal.go.kr/) 의 데이터)

■ 메이저 항공사의 자회사 vs 자체 성장 저가항공사

국내에서는 현재 7개의 항공사가 운항 중에 있습니다. 그중에서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진에어는 대한항공의 자회사 이고 나머지는 별도의 독립 회사들입니다. 세부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 항공사 현황 및 ICAO, IATA 코드

운항을 개시했다 취소된 퍼스트항공, 이스트아시아에어라인 등이 있고, 심의 과정에서 취소된 인천타이거항공, 코스타 항공등이 있습니다.

표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에어인천이라는 항공사가 있지만, 여객 업무는 하지 않고 화물업무만 취급합니다.

에어부산이나 제주항공이나 특정 지역 이름으로 시작했지만, 국내 노선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양한 해외 노선 운항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회사와 비행기를 함께 하거나 신규 비행기를 같이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에 이점이 많을 것입니다.

▲ 국내선 운항 통계

2014년 국내선 운행한 결과 입니다. 제주항공의 경우 여객(톤킬로: 1Km 당 수송인원)이 유사한 저가항공에 비해서 월등하게 높습니다. 탑승률도 91.7% 로 거의 빈자리 없이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항공사 운영을 아주 잘하고 있다는 애기 입니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은 비싼 항공료때문에 국내 탑승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 국제선 운항 통계

2014년 국제 운행한 결과 입니다. 5개 저가항공의 경우 모두 해외노선에 대하여 몇개 지역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대항항공은 제주항공을 통하여 기존 아시아나항공이 독점하고 있던 노선( 예) 인천 <-> 사이판) 에 운항을 시작하며 영역을 넓혀 간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저가항공의 해외노선 확대로 이용객들이 좀 더 저렴하게 해외여행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국내선 및 국제선 운항 통계

전체 통계에서는 대한항공이 타 항공사를 다 합친 부분과 비슷할 정도의 운항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화물에서는 세계적인 화물 항공사로 타 항공사와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제주항공은 이제는 제 3위의 대한민국 국적항공사로 자리를 굳게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탑승률 및 톤킬로 모두 4위와의 격차가 매우 큽니다.

■ 국내항공사 국내외 운항 스케쥴

7개 여객항공사와 1개 화물전문 항공사의 국제선 운항 현황입니다.

▲ 국내항공사 국제선 운항 통계

제주항공의 운항수가 타 저가항공사에 비해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에어인천의 운행수는 3개 국가에 11회/주로 나타났습니다. 운항회수로 각 항공사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 국내항공사 국제선 운항 국가

대한항공은 정말 다양한 나라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의 캐나다 노선이 없는 것도 놀라웠습니다.

저가 항공사들은 높은 탑승률로 제일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일본과 중국을 시작으로 동아시아 지역(타이완, 태국)과 남태평양 지역(괌, 사이판)을 으로 운항 지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

▲ 국내선 및 국제선 운항 통계

2014년과 2015년을 비교해 보면, 수익이 적은 국내선을 줄이고 국제선을 늘리는 변화를 보입니다.

▲ 대한항공 B737

■ 국내항공사 항공기 대수와 기령

대항항공과 아시아나는 항공노선별로 다양한 기종을 가지고 있고, 저가 여행사는 B737, B777 단기종이 대부분입니다.

▲ 국내항공사 항공기 보유현황 1

▲ 국내항공사 항공기 보유현황 2

대항항공과 아시아나는 장거리 미주 노선을 위해서 에어보스 A380, 보잉 B777 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가항공사의 평균 기령은 10년 초반으로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안전도면에서 우려할 필요가 없어 보였습니다. 앞으로 장거리 항공사 운영을 위해서 비교적 최신기종으로 운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정리하며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인 요우커의 숫자가 계속적으로 늘어 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류의 영향으로 일본 뿐만이 아니라 동아시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항공사들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합니다.

앞으로 내국인이외에 해외 관광객들 위한 마케팅으로 국적항공사들의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 관련글

2015/11/13 - [데이터분석정보/교통] - 세계에서 가장 비행기와 이용고객이 많은 항공사는?(국제항공사 순위)

2015/11/13 - [데이터분석정보/교통] - 여행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국내 및 국제노선은?(해외노선 순위)

2015/11/13 - [데이터분석정보/교통] - 전세계 최고 공항 순위(인천공항은 쇼핑 기준 세계 몇등 일까요?)

2015/11/13 - [데이터분석정보/교통] - 국내 개별 공항의 국내선 및 국제선 취항 국가와 도시

from http://istore.tistory.com/137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