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악수술 부작용 최소화 하는법

양악수술 부작용 최소화 하는법

최근 여성들 사이에는 양악수술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5천여건의 수술이 진행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에 따른 수술 부작용 사례도 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양악수술은 정상적이지 못한 턱뼈를 위턱과 아래턱을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켜 턱의 모양과 기능적인 교합을 개선해주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턱과 치아의 기능이 회복되는데, 이 때 외모까지 자연스럽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등 턱과 치아의 오정렬을 교정할 수 있는 기능개선적인 측면이 강한 수술로

수술 후에는 얼굴이 작아지고 매끈해지는 미용적인 효과가 있지만 이는 부수적인 효과일 뿐입니다.

또, 수술 후 안면마비나 얼굴의 비대칭, 부정교합이 더욱 심해지거나 심한경우 수술 부작용으로 인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미용을 목적으로 하기에는 감당해야 할 위험부담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양악수술의 합병증은 호흡곤란, 출혈, 통증, 부종, 귀막힘, 수술 후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후유증으로는 입술의 감각 이상, 턱관절 이상, 재발, 코골이, 수면무호흡 등이 따르며,

전신마취에 따른 합병증도 심해 성대마비, 결절, 악성고열증, 오심, 구토, 손발저림, 후두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얼굴좌우가 달라보이는 비대칭, 얼굴의 중앙 부분이 움푹 패인 접시형 얼굴, 얼굴 길이가 비정상적으로 긴 얼굴,

돌출입을 동반한 무턱,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거나 뻐드러진 돌출입, 구개구순열로 인한 안면비대칭 및 주걱턱,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고 돌출된 주걱턱 등인 경우 양악수술을 추천할 만합니다.

그러나 비대칭이 심하지 않거나 얼굴이 약간 긴 정도라서 양악수술 후 효과가 알아보기 힘들만큼 미미하다면,

자기만족을 위한 미용수술인 만큼 양악수술의 수고 대비 효과를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악재수술 역시 미용적인 부분만을 생각해서 쉽게 결정해서는 안되며, 기능 재 회복의 측면에서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또 치아의 문제와 상관없이 사각턱이나 광대뼈 축소 등의 얼굴형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다면 간단한 안면윤곽수술이

보다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양악수술을 꼭 받아야 한다면 병원의 안전시스템부터 점검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한 최적화된 마취시스템과 응급처치 시스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들이 상주해 있는지,

집도의의 시술경험이 풍부한지, 교정치과와의 협진이 잘 이루어지는지등을 면밀히 살핀 뒤 시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from http://idhospital1.tistory.com/37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