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목식당 포방터 시장 상인회 텃세로 돈가스집 제주도로 이사

[포방터 시장 상인회 텃세로 돈가스집 제주도로 이사] 18일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방영된 포방터 시장의 돈가스집(돈까스집)이 제주도로 이전한 진짜 이유에 대해서 누리꾼들의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이에 지난 9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포방터 상인의 증언이라며 올라온 글이 재조명되고 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해당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자신은 포방터 시장에서 장사중인 사람의 여자 친구이며, 돈가스집 사장님을 언급하면서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러운 사장님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포방터 시장은 서울시에서 억 단위 이상의 예상을 지원받아 시장 활성화를 시킨다고 통일성으로 어닝과 간판을 무료로 교체하는 사업이 진행되었고 밝혔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이때 서울시에서 정문과 후문쪽 LED 전광판과 지붕 쪽에 그물망을 설치하고 전구도 알록달록하게 설치가 되었고 한다. 또한 간판도 하얀색 간판을 설치함으로써 빛이 너무 밝아서 잠을 못 잔다는 민원이 들어오기도 하였지만 원만하게 해결되었고 동네 자체가 밝아짐에 따라 동네가 살아났다고 설명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지역주민들이 정말 반겼다고 하는 시장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간판 교체 사업에 상인회가 개입하기 시작하였다. 몇몇 상인들은 이 사업을 반대하며 해당 글쓴이의 가게에 눈치와 텃세를 부렸다는데... 그 이유로는 상인회에 가입이 안되어있는 상태에서 무료로 어닝과 간판 교체를 받았기 때문이란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상인회 총무는 상인회에 가입되지 않은 글쓴이의 가게에 와서 간판 교체를 해주니 마니 이런 소리를 했다고 하는데... 생각해보면 참 황당한 말인 듯 하다. 서울시에서 예산을 활용하여 진행된 사업에 왜 상인회가 개입을 하는 것인지? 이런 부분은 서울시에서 진행해야 할 부분인 듯한데...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포방터 시장에 입점하면 상인회에 가입을 해야 한다. 이 부분은 웬만한 곳은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상인회를 결성하여 정보도 얻고 서로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 위해서 결성한 단체로 볼 수 있는데... 변질되어 일부 사람들의 주머니 속에 쌈짓돈이 들어가는 형태가 되기도 한다. 포방터 시장의 상인회 역시 이런 부분에서 의심을 받고 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포방터 시장 상인회에 가입하면 매달 2만 원씩 돈을 내야 하는데... 상인들에게 걷어들인 돈으로 시장 활성화를 해야 하는데 어디에 쓰이는지 불명확하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많은 시장 상인들이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극소수의 상인들은 이런 부분을 나 몰라라 한채 우리만 배부르면 돼요 라는 마인드로 장사를 한다고 전해진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해당 글쓴이는 돈가스집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돈가스집의 대기실 문제에 대해서 월세를 내고 사용한다는 것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도와 주워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또한 시장 안에는 빈 공실이 몇 개 있는데 이 공실을 시장에서 계약하여 사용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민원이 들어온다는 이유로 대기실을 개인 돈으로 이용하는 자체가 이해안된다는 말을 했다. 즉 예산은 예산대로 받아먹고 5평도 안되는 약 월세 70만원짜리를 개인돈으로 지불을 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였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이어 상인들의 두 얼굴이 싫다고 말했다. 앞에서는 웃고 뒤에서는 흉보기 바쁘다며... 시장 상인들 중 일부는 터줏대감처럼 인맥 놀이를 한다고 한다. 상인회에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소수의 이익을 위해 다수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는 것이 아닌가?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물론 해당 글이 팩트인지에 대해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온라인 상에 떠도는 글이기 때문이다. 다만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제작진이 차마 밝힌 수 없었던... 만약 밝혔다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되었을 것이라는 언급을 보면 사실일 가능성이 큰 것 같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또한 백종원 역시 차마 말할 수 없는 두 번째 이유로 인해서 자신 역시 이사를 고려하라는 조언을 했다는 점이 상인회의 횡포에 대한 추측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도 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백종원은 주민들이 소음과 흡연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며 민원을 넣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을 하면서 해결책을 찾아보자는 입장이었으나 두 번째 이유에 대해서는 두말하지 않고 이전 결정을 내렸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참 다행인 점은 돈가스 집 사장님이 너무 성실하고 사람이 좋아서 여기저기서 도움을 주려는 이들이 많았다. 특히 제주도청에서 연락이 와서 어려운 부분을 보고 제주도에 터를 잡을 생각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겠다고 말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남들은 쉽게 이사를 하면 되지 라고 말을 할 수 있지만... 터를 옮긴다는 것은 엄청난 결단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일이다. 돈가스집 사장님이 마지막 장사를 할 때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그만큼 정이 든 곳일 테고... 힘든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사람들이 와서 자신의 음식을 사랑해준 곳이기 때문일 것이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포방터 시장 돈가스집은 지난달 12일 제주도 서귀포에서 정식 오픈을 하였다. 오픈을 하자마자 많은 사람들이 돈가스를 먹기 위해 발걸음을 하였고... 앞으로 번창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돈가스집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리며 응원을 받는 이유는 초심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손님이 늘어감에 따라 욕심을 부리고 가격을 올릴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종원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항상 좋은 재료로 요리를 연구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손님을 맞이하였다. 그러다 보니 원하는 곳으로 이사를 하지 못할 정도로 경제 사정이 좋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사장님의 진정성을 백 대표가 파악을 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아무쪼록 제주도에서 장사를 시작한 돈가스집... 아내분이 공황장애를 겪을 정도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하는데... 이제는 항상 행복한 일만 가득하기를 응원하고 싶다. 화이팅!!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from http://besad123.tistory.com/54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