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청년 저축계좌

토픽셀프 2020. 1. 3. 21:55

청년 저축계좌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저축계좌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정부차원에서 지원해주는 것으로 대충 어떤 것인지는 알지만 신청 지원 조건 등에 대해서는 아마 모르실 것 같아서 제가 자세하게 필요한 내용만 안내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청년 저축계좌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청년 저축계좌는 지난해 정부가 '청년 희망사다리 강화방안' 이라는 제목으로 경제활력 대책의 일환으로 발표한 정책 중 하나입니다. 우선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차상위계층 청년이 매일 10만원만 저축하면 정부가 근로소득 장려금 30만원을 더 해줘서 3년 뒤에 1440만원을 모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저축상품입니다.

여러분들이 궁금하실 부분에 대해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Q. 정부에서 청년 저축계좌 지원을 해주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추진 배경은 이렇습니다. 근로빈곤층 청년의 생계수급자 등으로의 하락을 사전에 예방하고 빈곤의 대물림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Q. 청년 저축계좌 언제부터 시행되며, 어디에 신청을 하면 되나요?

2020년인 올해 4월 1일부터 시행이 되는 것으로 시행 전에 주소지 시, 구, 군청 및 민원센터(행복센터)에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정책이란게 어떻게 될지 모르니 시행일에 변동이 생길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청년 저축계좌 지원 자격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노동시장에서 일하면서 기준중위소득 50%이하인 차상위계층 청년(만16~39세)입니다. 3년 동안 매월 10만원 총 360만원을 적립해야 하며, 지금요건으로는 A.꾸준한 근로 B. 국가공인자격증 1개 위상 취득 C. 연간 1회 교육이수(3년) 등을 충족해야 합니다.

Q. 청년 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와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기업에 정규직으로 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하지만 청년 저축계좌의 경우에는 아르바이트와 같은 임시직의 불안정한 일자리를 가진 저소득층 청년들까지도 대상에 포함됩니다.

Q. 청년 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 둘다 조건이 되는 경우 중복 혜택이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둘 중 하나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만약 둘 다 조건이 된다면 당연히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쪽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청년 저축계좌 관련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주소지 시, 구, 군청 및 민원센터에 전화하셔서 복지담당 공무원과 통화하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 동일하겠지만 각 지역마다 서류라던지 그런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화를 통한 확인이 최고입니다.

지금까지 청년 저축계좌 관련 내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국가의 한 일원으로써 혜택을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을러서, 깜빡해서 이런 말도 안되는 이유로 혜택을 놓치는 것을 정말 바보 같은 일이겠죠?

본인이 청년 저축계좌 혜택 대상이 대상이 되는지 빨리 파악하셔서 국가에서 주는 좋은 혜택을 누리시고 사람 인생을 층을 나눈다는게 좀 그렇긴 하지만 흔히 말하는 중산층까지 올라가서 조금이라도 더 풍족하게 사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rom http://goodmans88.com/20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