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토픽셀프 2019. 12. 29. 02:41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오늘은 2017년 연말 한국영화 빅3 중 정우성 곽도원 주연의 ‘강철비’ 웹툰 원작과 줄거리를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 12월 20일에 개봉하는 ‘강철비’는 1,13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던 ‘변호인(2013)’의 양우석 감독 신작이며, 양 감독은 ‘강철비’ 웹툰 원작의 글의 집필한 작가이기도 합니다.

‘강철비(Steel Rain)’의 웹툰 원작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영화 제작과정을 먼저 짚어 보겠습니다. ‘강철비’는 2017년 2월 2일 촬영을 시작해 6월 1일 프로덕션 작업을 마치고 크랭크업을 했습니다. 그 후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의 특성상 음향효과와 편집에 상당히 공을 들인 후반작업을 거쳐 러닝타임 139분짜리 필름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지난 2017년 11월 13일 15세 이상 관람가로 등급판정을 받고 홍보와 마케팅에 힘을 썼습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웹툰이 원작인 ‘강철비’의 뜻은 무기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미군이 개발한 ‘다연장 로켓포(MLRS)’는 12발을 장전할 수 있는 지대지 로켓포입니다. MLRS에서 발사된 한 발의 탄두에서는 644개의 ‘이중목적고폭탄(DPICM)’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렇게 발사된 폭탄들은 축구장 3배의 넓이를 한 번에 초토화시킵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1991년 걸프전에 처음 배치된 이 로켓포로 큰 타격을 입은 이라크군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살인 비와 같다하여 MLRS를 ‘강철비(Steel Rain)’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영화의 주인공인 정우성의 극명은 ‘엄철우’, 곽도원의 극명은 ‘곽철우’입니다. 그래서 두 ‘철우(鐵雨)’에서 ‘강철비’라는 이름이 탄생한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강철비’의 웹툰 원작과 줄거리, 영화의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스틸레인(Steel Rain)

‘강철비’는 2011년 5월 5일부터 2012년 1월 5일까지 총 32화로 연재된 웹툰 ‘스틸레인(Steel Rain)’을 원작으로 합니다. 영화의 감독을 맡은 양우석이 글을 쓰고 ‘반드시 잡는다’의 원작 웹툰 작가인 제피가루(김태건)가 그림을 입혔습니다. 양우석 감독은 ‘변호인’이 만들어지기 훨씬 이전부터 ‘강철비’의 제작을 염두에 두고 글을 썼다고 합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하지만 양 감독이 제피가루 작가에게 작화를 의뢰했을 때, 줄거리 자체에 상당히 무게가 있고 방대해서 웹툰의 주 독자인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강철비’의 내용은 전쟁, 정치, 국제정세 등 민감하고 무거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웹툰이 연재되면서 북한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등 독자들의 반응은 아주 좋았다고 합니다.

▎강철비 감독 & 배우

‘강철비’의 감독 양우석은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변호인(2013)’으로 천만 클럽에 들어있는 인물입니다. 하지만 이런 흥행성적과는 달리 그의 필모그래피는 빈약할 정도입니다. 이유는 양우석 감독의 입봉작이 ‘변호인’이었고, 이번 ‘강철비’가 그의 두 번째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극작가로 활동했고 두 편의 웹툰 글을 집필한 것을 제외하고는 영화산업에서 이렇다 할 경력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최고의 시나리오와 연출력으로 관객과 충무로의 기대를 받는 감독으로 부상하였습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강철비’에서 정우성은 북한 정찰총국 출신 특사 엄철우 역을 맡았습니다. 웹툰 원작에는 정우성(엄철우)과 확실하게 설정이 맞는 인물은 없습니다. ‘리태한’과 ‘백채서’라는 두 인물을 조합한 캐릭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쿠데타가 일어나자 북한은 온건파와 강경파로 갈리는데 그중 온건파 특사로 한국에 온 리태한 그리고 CIA북한지부장으로 북한의 정보를 한국에 제공하는 백채서, 두 캐릭터 설정이 정우성이 맡은 엄철우에게 겹쳐있다고 합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강철비’에서 ‘곽도원’은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대행 ‘곽철우’를 연기합니다. 웹툰 원작에서 ‘박재익’이라는 인물로 등장하는데 대통령의 5촌 조카로 고려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에 합격해 통일부에서 일하다 지금의 자리에 오른 것이라 설정됩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강철비’ 김갑수(Kim Gap Su)

‘강철비’ 김의성(Kim Ui Seong)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강철비’ 이경영(Lee Kyeong Yeong)

‘강철비’ 조우진(Cho Woo Jin)

▎강철비 웹툰 작품설명 및 줄거리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강철비’의 웹툰이 쓰인 것이 2011년이기 때문에 ‘스틸레인’의 배경인 2013년은 미래의 이야기입니다. 이 웹툰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하게 되면서 북한 내부의 온건파와 강경파 간에 쿠데타가 벌어지는 것을 발단으로 전체 줄거리를 시작됩니다. 그런데 웹툰이 한참 연재되고 있던 2011년 12월 17일 08시 30분 실제로 김정일이 70세의 나이로 사망합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당시 독자들은 물론 언론까지 ‘스틸레인’의 줄거리에 주목하며 큰 화제가 됩니다.

그리고 ‘강철비’ 웹툰에 등장하는 북한의 핵심인사들은 실제 존재하는 북한 정부 인물에서 차용하였으며, 가명을 사용했다 뿐이지 그들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구체적인 암시를 주며 북한 정세에 대한 상당한 전문성을 보여 주였습니다. 그리고 아주 현실적이며 긴장감 넘치는 그림은 상당히 수준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이런 여러 내용에 힘입어 ‘강철비’의 원작 웹툰인 ‘스틸레인’은 천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게 됩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강철비(스틸레인)’의 기본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경이 되는 2013년은 휴전협정이 체결된 지 60년이 되는 해이자 한국의 차기 대통령이 취임하는 해입니다. 그런데 2013년 8월 8일, 미국 군사정찰위성은 평양 근처와 휴전선 근방에서 북한군의 이상한 움직임을 포착합니다. 그 즈음 한반도를 향해 태풍이 북상 중이었고 한국과 북한은 6년 만에 3차 정상회담을 준비 중이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예비 접촉 회의에 참석하느라 북경에 다녀온 청와대 외교안보비서실 행정관 ‘박재익’에게 국가정보원 방첩(防諜) 부서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그들은 거물급 간첩을 조사 중인데 ‘박재익’의 신상정보를 소상히 알고 있는 전화를 감청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대통령의 5촌 조카인 그에게 접촉하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날 저녁 평양 근처에서 북한군 간에 무력충돌이 벌어지고 데프콘 3단계로 격상되는 상황이 발발합니다. 그리고 곧 ‘박재익’은 평소 자신에게 북한의 정보를 알려주던 CIA북한지부장인 ‘제임스 백(백채서)’에게 김정일이 사망했고 북한에서 쿠데타가 일어났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한편 북한의 온건파는 미국과 한국 정부에 손을 내밀게 되고, 상황이 점점 심상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자 한국과 미국은 CIA 첩보를 통해 북한 강경파를 제거할 작전을 세우게 됩니다. 그리고 미국은 전투기를 북한 영내에 투입해 폭탄을 투하하겠다는 작전의 승인을 한국에 요청하게 됩니다. 이제 곧 한반도는 ‘강철비’ 로 수많은 사람이 죽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강철비 영화 줄거리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김정일이 죽자 북한 내의 강경파와 온건파는 평양을 두고 내전을 벌이게 됩니다. 쿠데타 발생 직후 최정예요원 ‘엄철우’(정우성)는 치명상을 입은 북한 1호와 함께 남한으로 피신합니다. 그 사이 북한은 전 세계를 상대로 선전포고를 하고, 남한은 계엄령을 선포합니다. 이때 북한 1호가 남한으로 넘어왔다는 정보를 입수한 외교안보수석 ‘곽철우’(곽도원)는 전쟁을 막기 위해 이들에게 긴밀한 접근을 시도하는데....

▎강철비 촬영 해프닝

‘강철비’의 제작진은 대구 달성군에 있는 국립대구과학관 부지에 개성공단 세트장을 만들었습니다. 북한식 건물과 인공기가 달린 세트장으로 보고 인근 주민들이 군청에 문의하자 영화 세트장이라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박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그녀와 관련된 지역에서 이런 촬영을 할 수 없다고 나서며 촬영 반대집회를 열겠다고 공표하는 상황이 됩니다. 하지만 집회는 무산되어 큰 문제없이 촬영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강철비 웹툰 원작 줄거리

오늘은 ‘강철비’의 웹툰 원작 줄거리에 대에 알아봤습니다. 투자배급사인 NEW는 올해 4/4분기 투자수익 때문에 ‘강철비’에 거는 기대가 클 것입니다. 과연 ‘강철비’는 웹툰 원작의 방대한 줄거리를 어떻게 풀어내 관객과 투자자 모두를 즐겁게 해줄까요.

from http://red007.tistory.com/49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