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산 백석동 싱크홀 땅꺼짐 지반침하 우려스러운 이유

오늘 오후 세 시정도에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에 있는 오피스텔 공사장 인근 도로와 인도가 갑자기 땅꺼짐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문제는 땅꺼짐 현상 즉 싱크홀 현상이 일어난 곳의 크기가 상당히 방대하다는 것인데 왕복 5차선 도로에서 폭 5m, 길이 20m~30m가량 그대로 지반침하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정말로 다행스럽게도 지반침하가 이뤄진 상황 속에서도 통행하는 차량이 적어서 다치는 사람도 그 안에 빠진 차량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단 현재 왕복 5개 차로와 인도가 전격 통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상황은 싱크홀 현상 즉 땅꺼짐 현상이 계속 진행 중이고 범위도 넓어서 오늘 중에는 복구가 힘들 것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날벼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단 지반 침하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모로 즉 다각도로 확인하고 있는데 시청 측에서는 근처에 있는 오피스텔 공사장 흙막이에서 물이 새는 것이 사고 원인이라고 추정은 하고 있습니다. 사실 최근 몇 년 동안 일산 백석동과 대화동을 중심으로 싱크홀 즉 땅꺼짐 현상이 계속 되고 있기는 합니다. 그 크기가 달라서 그렇지 의외로 많은 곳에서 싱크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오피스텔 공사현장에서 물이 샜다고 하더라도 이런 식의 땅꺼짐 현상 즉 싱크홀이 적어도 일산 근처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일산 전체의 땅에 대해서 지반침하 관련 역학조사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 포항에서 지열발전소를 건립하려고 하다가 포항지진 하나로 포항 전체가 큰 피해를 입은 적이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일산 백석동 대화동 근처에서 땅꺼짐 현상 즉 싱크홀이 계속 일어나게 되는 것은 하나의 조짐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사인을 그대로 무시하게 되면 나중에 더 큰 재앙이 올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정말로 우려스럽습니다. 적어도 지자체에서는, 정 안 되면 국가에서 일산 백석동, 대화동 근처의 지반침하 상황이 어떠한지를 확인할 필요는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일본과 같이 지진이 일어나거나 화산이 터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땅꺼짐 현상이 계속 되고 있고 이번 싱크홀처럼 그 크기가 큰 것이 나오게 되면 당연히 시민들의 공포는 계속 확산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공사를 더 많이 하는 것보다는 일단은 일산 자체의 땅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확인을 하는 조사가 먼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큰 재앙을 막기 위한 역학조사를 말입니다.

from http://cardinal-duc.tistory.com/1785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