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610 조율 백업
🌃 아직 일곱 분의 오너님께서 들어오지 않으셨으나, 이번 조율이 끝나고 백업본을 따로 게시할 예정이기에 스물두 분의 오너님으로 진행을 해보고자 합니다. 말씀하고 싶으신 것이 있으시다면 각 진영의 대표자 분께서 말씀해주세요.
에레즈 월터 : 불사조 기사단 측 의견이 데스이터 측으로 전달 된 거로 압니다. 답변 먼저 들을 수 있을까요?
레이디 미틸 C. : > 질문으로 인해 이동이 지연된 10분 동안 움직일 수 있었던 보니 또는 안제의 위치 이동(2칸), 데스이터 킹의 물약 사용 번복, 물약 4개를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 회수하는 것 < 에 대한 답변을 우선적으로 드리면 될까요?
에레즈 월터 : 그렇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우선 10분간 이동 지연의 경우 불사조 기사단과 데스이터 진영 모두에서 발생한 사항이기 때문에 보상을 원하신다면 데스이터 측 역시 불사조 가사단 측과 같은 보상을 받거나, 양측 모두 보상받지 않는 편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약 부분은 데스이터 측 과실이 아니라 총괄진 측에서의 사전 공지가 없었던 탓이 크므로 데스이터 킹의 물약 사용 번복을 제외하고 물약 4개의 재지급만을 하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에레즈 월터 : 당시는 불사조 기사단의 턴이었다는 점, 이동 해야하는 시간에 이동하지 못한 것과 어차피 이동할 수 없는 시간에 시간이 지연 된 점에서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스이터 측에서 합당한 보상을 요구한다면 그럴 수 있으나 불사조 기사단 측과 같은 보상을 돌아가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약 부분은 확인했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데스이터 진영 역시 6월 8일자 전투 진행 도중, 저희 턴에 이동 관련 질문을 드렸다가 답변을 기다리는 동안 제한 시간이 지나 이동하지 못하게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니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 보상을 받으셔야겠다면 저희 역시 같은 보상을 받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에레즈 월터 : 그렇다면 그 부분은 총괄님께 말씀드려 조율하셔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저희는 불사조 기사단 기물 이동에 관한 질문이 아니라 데스이터 기물 이동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라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또한, 이번 이동 지연의 경우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 턴이 넘어오지 않아 데스이터 진영이 이동하지 못했지만, 데스이터 측 이동 지연의 경우 불사조 기사단으로 턴이 넘어가 불사조 기사단의 수가 유효하게 작용했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데스이터 기물 이동의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에레즈 월터 : 폰이 두 칸 직진해 저희 비숍에게 닿은 부분을 지적했습니다. 당시 디엠 내용을 보여드릴까요?
레이디 미틸 C. : 해당 폰은 이동 지연 시간 도중 움직인 것이 아니며, 그 움직임지 해당 폰의 첫 움직임이었기 때문에 두 칸 직진이 유효한 수였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또한 폰이 직진해서 상대 진영의 말을 잡는 경우는 데스이터 측에서 사전에 질문을 통해 총괄진에게 미리 확인받은 부분으로, 이 건이 문제라고 생각하신다면 저희보다는 총괄님께 말씀드리시는 편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에레즈 월터 : 폰이 직진해서 상대 진영의 말을 잡을 수 있다는 부분 어떻게 질문 드렸는지 확인 받고 싶습니다. 저희는 해당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폰의 경우 애초에 시스템 공지 자체에서 직진만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에레즈 월터 : 그 질문은 직진으로 기물을 잡는 게 아니라 대각선 방향이 가능하다는 내용 아닌가요? 2칸 전진으로 기물을 잡는 게 아니라 2칸 전진 이후 대각선으로 기물을 잡는 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레이디 미틸 C. : 그리고 물약 건은 저희 역시 전투 종료 직후에 전투 디엠에서 공지받은 건으로, 이는 총괄진의 공지 미스이므로 저희의 사용 번복이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 동등한 회복량의 물약 지급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이디 미틸 C. : 애초에 시스템 공지에는 이미 두 칸을 이동한 폰만이 대각선으로 말을 잡을 수 있다고 적혀 있고, 그 외의 폰은 직진으로 말을 잡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을 제대로 숙지하신 후 질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레이디 미틸 C. : 계속 물약 번복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저희 측은 아이템 지급에 대해서는 동의했습니다. 계속 저희 측의 물약 사용 번복을 요구하시는 것은 솔직히 데스이터 측에 패널티를 주고 싶으신 것이라고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에레즈 월터 : 이미 두칸을 이동한 폰만이 대각선으로 말을 잡을 수 있다고 적혀있다는 점은 본인도 숙지하고 있는 부분이며, 직진으로 말을 잡을 수 있다는 내용은 적혀있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룰 미숙지로 몰아가지 말아주세요.
에레즈 월터 : 공지사항에 해당 사항 언급이 없다면 당연히 고유 체스룰을 따를 것이라고 판단하지 않을까요? 이부분은 공지사항 미스가 맞는 것 같으니 불사조 기사단 측은 이에대한 합당한 보상을 요구합니다.
에레즈 월터 : 또한 물약건으로 인한 피해는 데스이터 측이 아닌 불사조 기사단이 온전히 몰아받고 있습니다. 이부분 확실히 인지해주시기 바라며, 킹 체력 번복은 양보해드릴 수 없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네. 이미 숙지하셨는데 왜 해당 이동이 잘못되었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저희의 경우 애매한 부분에 대해 미리 질문을 드리고 확실한 이동을 한 것이고,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는 해당 질문을 하지 않은 것입니다. 공지의 애매한 부분에 대해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 확실한 언질을 받지 않으신 부분 / 총괄진의 공지 미스를 어째서 저희가 피해를 입어가며 보상해 드려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물약 사용 역시 사전에 전투 중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공지가 총괄계에 이미 올라가 있었고, 해당 건은 명백한 불사조 기사단 측의 과실이 아닌가요?
에레즈 월터 : 죄송합니다만 오너님, 말투를 조금 순화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상황이 오너간의 대립으로 이어지는 걸 바라지 않습니다. 룰 숙지 부족이 아니라 공지사항의 문제가 맞다면 이에 대해 합당한 보상을 요청하는 게 잘못된 일인가요? 공지 미스는 데스이터 측의 보상이 아니라 불사조 기사단 측의 보상입니다. 저희 불사조 기사단 오너님들은 데스이터 측 오너님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동등한 룰을 가지고 커뮤니티 러닝에 임할 권리가 있습니다.
에레즈 월터 : 물약 사용 건은 왜 꺼내시는 건지 잘 모르겠으나, 불사조 기사단 측은 전원 물약 사용 불가하다는 사실 인지하고 있었고 캐릭터의 사망 이후 물약이 전부 상대진영으로 넘어간다는 부분에 대한 공지가 없었다는 점을 문제시 하고 있는 것입니다.
레이디 미틸 C. : 계속 같은 자리에서 빙빙 돌고 계시니,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희 측에서도 상당히 지칩니다. 공지사항이 잘못되었다면 총괄진 측에 해당 건에 대한 불사조 기사단 측의 핸디캡을 요청하시는 것이 맞지, 저희 측의 패널티를 요구하시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레이디 미틸 C. :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저희 역시 같은 타이밍에 공지를 받았습니다. 공지의 경우는 총괄진 분들께 질문해 주세요.
에레즈 월터 : 저희는 불사조 기사단 퀸 기물의 부활을 요청했습니다. 이는 데스이터 측의 패널티가 아니라 불사조 기사단 측의 떳떳한 보상 아닐까요? 이에 대해 데스이터 측의 반발이 심할 것이라 생각되어 조율을 요청한 것이나, 데스이터 측에서는 이부분을 조금도 감안하지 않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에레즈 월터 : 물약 건 공지미스인 점 인정하신다면 불사조 기사단 측 의견대로 킹 체력 회복 번북 후, 4개의 물약을 회수해가는 것으로 방향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에레즈 월터 : 한 마디만 얹겠습니다. 보상에 관한건 총괄님께 가서 말씀드리라 하심은, 이렇게 오너 대 오너 자리를 왜 만드신 건지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저희는 저희가 원하는 보상을 총괄님께 요청드린 후, 적당히 조율하여 받기로 한 것이지 저희가 요청드린 대로 받겠다고 말씀드린 바 없었습니다. 조율은 본래 데스이터 측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진 측에서 하는 것이 맞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운영진 측에서 말을 전달할 때 요약되는 부분 탓에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 어떤 이유로 해당 조건을 원하시는지를 제대로 알 수 없었고, 이유를 모르니 저희 측에서는 정당하지 않은 요구라고만 생각되어 해당 자리를 마련해 주실 수 없는지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 불사조 기사단
1. 물약 사용이 문제가 아니라 전투 중 사망 시 물약이 타 진영으로 넘어가는 것이 공지에 나와있기 때문에 데스이터 킹의 체력을 번복, 불사조 기사단 측에 아이린의 체력 회복 약 네 개를 돌려달라.
2. 폰이 전진으로 타 기물을 잡는 룰에 대해서는 총괄진에게서 들은 바가 없으며, 총괄진 측의 공지가 불충불했기 때문에 이동이 지연된 10분 간 폰의 이동 두 번을 해야한다.
3. 추가로 퀸의 부활을 요구한다.
죽음을 먹는 자
1. 총괄진의 공지 미숙으로 인하여 발생한 일임으로 죽음을 먹는 자 측과 불사조 기사단 측이 동등하게 물약 네 개를 갖게 해달라.
2.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6월 8일자 이동에서도 죽음을 먹는 자가 비슷한 상황을 겪었기 때문에 폰의 이동 및 퀸의 부활은 불가능하다.
🌃 이런 내용으로 정리했는데 맞을까요?
레이디 미틸 C. : 오너님의 말씀은 데스이터 측은 불사조 기사단이 받을 보상에 대해 왈가왈부할 자격이 없다는 말로 들리는데, 이렇게 받아들여도 되는 부분인가요?
에레즈 월터 : 물약이 타 진영으로 넘어가는 것이 공지에 나와있기 때문에 > 물약이 타 진영으로 넘어가는 것이 공지에 나와있지 않았기 때문에입니다.
레이디 미틸 C. : 현재 문제가 되는 A7의 데스이터 폰의 2칸 직진 난입으로 발생한 문제는 해당 전투에 참여하였던 불기단 측 비숍(빈)과 폰(마르게리타)의 체력치 회복에 보상치를 부여하는 방안에는 충분히 동의할 수 있습니다만(사건에 직접적으로 개입된 당사자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폰 난입과 일절 관련이 없는 퀸의 부활은 본 사건의 원인과도 맞지 않다고 보기 때문에 처음부터 퀸의 부활은 합당하지 않다고 의견 드린 부분입니다.
레이디 미틸 C. : 퀸과의 전투에 직접 참여하신 모드레드 오너님의 말씀입니다.
레이디 미틸 C. :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 요구하는 보상이 모두 데스이터 측으로 오는 패널티인데, 이것을 어째서 저희와의 조율 없이 운영진 측에만 맡기는 게 맞다고 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에레즈 월터 : 저희가 퀸 부활을 포기하고 대신 다른 기물을 이동시키겠다고도 의견 전달드린 바 있습니다. 이마저 거부해버리셨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덧붙여서 방금 전까지는 불사조 기사단이 입은 피해에 대한 점을 운영진과 합의 보라고 하시지 않으셨나요?
레이디 미틸 C. : 또한 폰의 위치를 두 칸 옮기는 것은 폰을 퀴닝하여 퀸으로 승격하시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것이 퀸의 부활과 무엇이 다른가요?
에레즈 월터 : 이미 말씀 드렸다시피 불사조 기사단 오너님들은 데스이터 오너님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동등한 룰을 가지고 커뮤니티를 러닝할 권리가 있으십니다. 저희가 피해 본 사항이 있다면 응당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아야 하며, 이게 어떻게 데스이터 측의 패널티로 작용되는 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레이디 미틸 C. : 이미 말씀 드렸다시피 불사조 기사단 오너님들은 데스이터 오너님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동등한 룰을 가지고 커뮤니티를 러닝할 권리가 있으십니다. 저희가 피해 본 사항이 있다면 응당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아야 하며, 이게 어떻게 데스이터 측의 패널티로 작용되는 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에레즈 월터 : 퀸의 부활가 이미 있는 폰의 퀴닝은 엄연히 다른 거 아닌가요?
🌃 분위기가 과열되는 것 같으니 휴식하고, 10분 후인 34분부터 재개하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괜찮으실까요?
레이디 미틸 C. : 운영진과 합의를 보아 온전히 " 불사조 기사단 측이 보상받는 " 경우가 되어야지, 그 합의에 참여하지 않은 " 데스이터 측의 피해 " 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레이디 미틸 C. : 퀸의 부활이든 폰의 이동이든, 결론적으로 불사조 기사단 측에서 요구하시는 것은 퀸 기물이 아닌가요? 궤변이심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레이디 미틸 C. : 계속 의견을 굽히실 생각이 없으시다면, 차라리 조기엔딩을 내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이대로라면 문제 해결은 되지 않은 채 계속 감정만 쌓일 것 같습니다.
에레즈 월터 : 퀸 부활은 불사조 기사단 측의 보상이며 기물 이동 역시 불사조 기사단 측의 보상입니다. 저희는 데스이터 기물의 체력을 깎아달라 한적도, 데스이터 아이템을 가져오게 해달라 한적도 없습니다. 또한 퀸 부활과 폰 퀴닝은 엄연히 다릅니다. 같은 기물일 수는 있으나 판 자체의 말 개수도, 팔 위치도 바뀌게 되는 데요. 뿐 만 아니라 현재 폰의 경우, 체력도 많이 낮아진 상황이므로 퀸이 절반으로 체력을 회복하며 부활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에레즈 월터 : 데스이터 측의 커뮤 러닝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불사조 기사단이 받는 피해를 모두 묵인 할 이유는 없습니다. 오너님께서 왜 데스이터 측이 피해를 봐야하냐고 물으셨는데, 그렇다면 저 또한 같은 말씀을 드릴 수 있겠네요. 왜 불사조 기사단 측이 피해를 봐야 하나요?
레이디 미틸 C. : 저희가 아까부터 말씀드렸던 것이 해당 건에 대한 답변입니다. 계속 이렇게 의견이 좁혀지지 않을 것이라면 차라리 조기엔딩을 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에레즈 월터 : 오너님. 이 자리에는 아직 이 커뮤니티 러닝을 희망하는 분들이 계시고 또 운영진 분들도 계십니다. 조기엔딩을 밀어붙이는 건 분명 실례되는 행동이니 자제 부탁드려요. 조기엔딩은 운영진과 러너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져야지 러너들만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져서는 안됩니다.
🌃 현재 운영진 측이 상황 정리 및 입장 정리 중이니 대화를 멈추고 잠시간 기다려주세요.
from http://nocturne-night.tistory.com/3 by cc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