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젠트리피케이션 홍석천 식당폐업

홍석천 식당폐업 으로 인해 젠트리피케이션 이 실검에 오르내리고 있네요~ 방송인 홍석천이 14년동안 운영해오던 식당을 폐업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6일 자신의 SNS에 지난 14년간 이태원 마이타이를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오늘의 저를 있게 해준 정말 많은 이야기를 담고있는 마이타이를 12월9일 까지만 영업하고 문을 닫는다고 글을 올렸네요~ 아마 폐업의 이유가 젠트리피케이션 일 것이라는 추측이 많네요~

젠트리피케이션 이란? 신사를 뜻하는 젠트리에서 파생된 말로 낙후된 지역을 고급화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에선 임대료가 저렴한 낙후된 지역에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리고 지역이 발전하면서 기존에 거주중이던 원주민을 밀어내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 젠트리피케이션 이라는 용어는 영국의 학자 R. Glass가 최초로 사용을 했다고 하네요~

홍석천 식당폐업 을 결정한 이유도 이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일 건데요, 젠트리피케이션 으로 인해 가파른 임대료 상승등 임차인이 영업하던 장소에서 떠나늘일이 늘어나고 있다고합니다. 홍석천도 이 젠트리피케이션 에 예외는 아니었네요~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는 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상권내몰림과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구도심 쇠퇴등 영세 소상공인의 생존권을 위협받는 지역상권 활성화 대책법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하기도 했는데요, 아직까지 확실하게 되지는 않고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 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부동산에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적용해서, 부동산의 수요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가격이 높아지는 형태인데요, 이를 해결하려면 토지 공개념과 같은 사상의 전파가 필요한데, 부동산의 사적 이용 개념은 인류 역사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자리잡은 개념이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란 대단히 어려워 보입니다.

최근 전국에 O리단길 열풍을 불러온 원조격 거리인 이태원 경리단길 에서 홍석천씨는 식당을 영업해왔는데 결국 폐업으로 끝을내고 마네요. 참 씁쓸하네요

정부에서 젠트리피케이션 에 대한 정책을 내고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워 보이는게 진짜 현실이네요~ 결국 건물주가 갑이되는 세상입니다. 정책이야 한계가 있어서 어떻게 될지 미지수지만 어려워 보이는게 사실이네요~

from http://abc.devby.xyz/120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