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업 기간 승차권 환불 위약금 ktx 미운행 운행중지열차 조회 바로가기
철도 파업 코레일 파업 기간 승차권 환불 위약금 ktx 미운행 운행중지열차 조회 바로가기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이 교섭에 실패하면서 예정대로 20일 오전 9시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하기로 해 교통대란이 예상되면서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 노사 쟁점
인력 충원, 임금 4% 인상, 자회사 처우 개선과 직접고용, 에스알티(SRT)와 통합 등 4가지입니다. 인력 충원은 지난해 노사가 3조2교대를 4조2교대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지만 이번 충원 규모가 노조의 4654명과 회사의 1865명이 맞서게 되었고, 노조가 정부 보증을 전제로 회사안을 수용할 뜻을 밝혔으나 정부가 확답을 피해 결국 결렬됐습니다.
이같은 인력충원은 지난 이명박 정부시설 공기업 선진화로 5천여명을 감원할 것을 고려한 것인데요, 이후 비정규직 직고용 등의 영향으로 4천여명이 늘었지만 원상회복은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철도노조는 총액인건비 4% 상승과 KTX-SRT 통합등도 요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파업기간
코레일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면 한국철도(코레일)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이 20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선언함에 따라 열차 안전 운행과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히면서 파업기간은 정해지지 않았고 파업시작은 20일 오전 9시부터입니다.
3. 대체편성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파업기간 동안 운용 인력은 평상시 인력의 62.1% 수준으로 줄어들어 광역전철인 서울지하철 1·3·4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등의 출근시간대 운행률은 92.5%로, 퇴근시간대는 84.2%로 떨어지면서 출퇴근시 불편이 우려됩니다. 파업 첫날인 20일 오전 출근시간대는 100%운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레일은 KTX는 평시 대비 68.9% 운행하고 일반열차는 새마을호 58.3%, 무궁화호 62.5%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며 고속열차 KTX는 평시 대비 68.9%로 떨어지지만 수서발 고속철도 SRT가 정상 운행돼 전체 고속열차의 운행률은 78.5%선입니다.
4. 예매된 승차권 환불, 위약금등
코레일측에서는 파업 기간중 예매된 승차권등은 미리 다른 열차로 승차권을 바꾸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파업 기간의 승차권 취소·변경에 대한 수수료를 면제하고, 열차 운행이 중지된 경우 전액 환불 조치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취소하지 않는 승차권은 1년이내에 위약금 없이 전액 환불 조치되며, 파업으로 운행하지 않는 열차의 승차권 발매를 제한하고, 미리 예매한 고객에게 개별안내문자(SMS)를 발송해 안내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한편 SRT는 철도노조 파업기간 동안만 입석 판매를 허용한다고 하니 이용자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운행중지열차 조회 바로가기
철도노조의 파업 시 일부 열차 운행중지, 광명역도심공항터미널·리무진, 고객센터 상담 업무가 제한되는데요, 아래 코레일 홈페이제에서 '운행중지열차조회' 버튼을 선택하시면 운행중지 열차 리스트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파업예고 기간 중 광명역도심공항터미널 이용기준은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은 탑승수속(체크인) 중지되고 인천국제공항 또는 서울역도심공항터미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파업기간동안 구매하신 공항버스 승차권은 전액 환불해 드리며, 현금으로 구매하신 승차권은 1년이내 역창구를 방문하시어 환불 받으실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KTX 미운행 열차 현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부선의 경우 하행과 상행 그리고 11월 25일까지의 운행정지열차 목록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KTX외 새마을호, 무궁화등도 조회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운행열차 조회 바로가기
from http://galleryoftimes.tistory.com/1148 by cc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