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연비누 만들기] 천연비누를 만드는 방법(기법)

천연비누 만들기 / 수제비누 만들기 / 약산성비누 만들기

천연비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천연비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누를 만드는 방법에는 다양한 기법들이 있는데요.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공장에서 1차 가공된 비누베이스를 각종 첨가물을 넣어 2차 가공하는 방법으로 MP기법, 솝파우더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지방산 유지를 직접 조합하여 가성소다를 반응시키는 방법으로 CP기법, HP기법, 리배칭기법입니다.

비누가 만들어지는 기본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누 = 오일+가성소다수용액(물+가성소다) → 비누화반응 → 비누+글리세린

(사진출처: lush.co.kr )

MP기법 :: MP비누 (Melt&Pour)

MP비누라 하면, 녹여붓기 방법으로 만든 비누를 말합니다. 만드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며, 이미 만들어진 비누베이스에 열을 가해 녹인 뒤, 기능성 첨가물을 더해 만듭니다. 다양한 모양과 색 연출이 가능하고, 에센셜오일의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가성소다를 사용하지 않아 안전하고 초보자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제조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솝파우더 기법

1차 가공된 솝파우더를 물과 함께 섞은 후, 다양한 첨가물을 함께 섞어 찰흙처럼 손으로 빚어 만듭니다. 다양한 색을 조합하여 입체적인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동안 화학적인 반응은 물론 거품이 생기지 않고 가열 없이 제작하게 되므로, 첨가물의 성질변화 없이 피부에 유효성분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가열, 가성소다 등 위험요소가 없으므로 어린이들도 쉽고 재밌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솝파우더 , 약산성비누

CP기법 :: CP비누 (Cold process)

CP비누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저온법으로 만드는 기법입니다. 지방산 유지에(베이스 오일)에 가성소다를 저온에서 교반하여 비누화반응을 통해 순수한 비누 성분과 글리세린이 만들어지는 과정입니다. 이것을 틀(몰드 등)에 넣어 굳힌 뒤 24~48시간 이상 보온하고 4주 이상의 건조기간을 거친 뒤 사용해야 합니다. 베이스오일과 첨가물을 원하는 재료로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P비누 (사진출처: lush.co.kr)

HP기법 :: HP비누 (Hot process)

고온법 비누 또는 굽는 비누라고 하며, 60도 이상의 고온에서 교반하여 비누화가 가속되어 가성소다 대부분 반응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숙성기간이 짧아 빠르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HP기법에는 SP비누, CPHP비누, 투명비누 등 고온에서 교반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기법이 포함됩니다.

CPHP비누 (사진출처: theprairiehomestead.com)

리배칭기법 :: 리배칭비누 (Rebatching)

다시 만든다는 뜻으로, 저온법(CP)으로 완성된 비누들을 작게 자르거나 곱게 갈아 중탕으로 녹인 뒤 첨가물을 넣어 새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더욱 순한 비누를 만들기 위해 리배칭기법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리배칭비누 (사진출처: savynaturalista.com)

위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천연비누는 각 오일이나 베이스, 첨가물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학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서 인체에 해롭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 화학세제와 달리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친환경 세정제입니다. 다양한 베이스오일과 첨가물 등을 조합하여, 녹여붓기와 같은 간단한 방법부터 저온˙고온법까지 다양하게 비누를 만들어봅시다.

from http://greigebrick.tistory.com/11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