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경매 절차 방법

토픽셀프 2019. 7. 31. 03:33

부동산 경매 절차 방법

간혹 건물만 부동산 경매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부동산이라는 것은 땅과 그 위에 부착되어 있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물과 더불어 집터, 농업용 땅, 산이 많은 지대 등도 경매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타인과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몫은 각각 부동산 경매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APT 또는 빌라 등의 집합건물의 대지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는 특별한 조건을 붙인 약속이 존재하지 않으면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부동산 경매는 어떠한 절차로 진행되게 될까요? 가장 먼저 특정인에게 일정한 빚을 받아 낼 권리를 가진 사람이 신청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청이 들어오면 법원에서는 시작을 정하고 물건을 처분 할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준비를 통하여 처분을 하는 일자가 설정되게 되고 부동산 경매 절차로 입찰을 하는 사람이 관련 정보를 모으고 살 물건을 고르게 됩니다. 다음으로 입찰이 진행되고 법원에서 처분하는 것을 허락하게 됩니다. 매수하는 사람이 돈을 내고

권리를 갖게 되고 채권자 배당이 진행됨으로써 부동산 경매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이러한 절차는 해당 부동산이 존재하는 곳을 관할하는 지방법원을 방문하여 신청함으로써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경매를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친권자, 후견인 등의 동의가 존재하지 않는 성인이 되지 않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특정인에게 일정한 빚을 갚아야 할 의무를 가진 사람도 절차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처분과 관련된 절차에 개입하고 있는 집행/감정하는 사람, 법리, 사무관 역시 부동산 경매 절차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한편, 업로드된 물건에 관심이 있기는 한데, 절차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어서 참여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부동산 경매 물건을 입찰하고 구매하는 것에 있어서 대신 수행해주는 사람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 관련 업무를 대리해주는 것으로 올라가 있는 개업공인중개사가 이러한 부분을 케어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경매에 입찰을 하는 것은 해당 지방법원이 설정되어 있는 것을 따라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서 체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법으로는 가장 먼저 기일입찰이 존재합니다.

부동산 경매 기일입찰은 처분하는 일자에 방문하여 입찰표를 집행하는 사람에게 주고 개찰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기간입찰은 7일에서 30일 안으로 구매하려는 값을 써서 다이렉트로 내거나 우편으로 내고 처분하는 일자에 개찰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from http://tmftmfgks.tistory.com/82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