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어컨 청소 창업(Feat.연매출 1억 창업)

에어컨 청소 창업(Feat.연매출 1억 창업)

Q. 에어컨 청소 창업에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A. 쉽게 도전은 가능하다. 단, 변수 및 A/S문제 등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교육도 중요하지만 경험을 충분히 쌓고, 창업을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업력 + 기술력

보통 이런 에어컨 청소 사업의 경우 영업력과 기술력을 모두 겸비해야 일을 따고, 일을 통해 기술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갖추어 지지 않으면 이도 저도 아닌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분들 중 영업력이 되는 사람은 기술력이 부족하고, 기술이 되는 사람은 영업이 부족하여 사업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Q. 기본 교육 비용은 얼마인가요?

A. 교육의 경우 보통 50만원~250만원정도면 전문 기관 또는 기술자를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단 이런 교육을 통해서는 에어컨의 세척에대한 이해와 분해 조립에대한 것만 배우게됩니다. 반드시 실무자를 따라다니며 기술 및 상황 대처능력을 배워야 향후 고객과의 트러블이 발생했을때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Q. 연수인가? 횟수인가?

A. 이 사업은 몇년간 영업을 했는게 중요한것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에어컨을 세척해보았는지가 관건입니다.

현재 수천대의 새로운 모델이 시중에 유통되어 있습니다. 각 모델및 제조사 마다 조립방식 및 세척방법 등 유의해야될 부분이 상이하므로 많은 경험많이 이 사업을 잘 이끌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Q. 기본교육을 받고 창업이 가능한가?

A. 기본적인 교육을 통해 창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당장 일거리를 창출하기 힘들기때문입니다. 반드시 사수 또는 업체를 통해 일을 받아가며 기술력을 쌓아야합니다. 그러므로 1년정도는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경험을 축적하기 바랍니다.

Q. 한대 청소하면 보통 얼마나 버나요?

A. 에어컨마다 가격이 상이합니다. 벽걸이의 경우 보통 5만원정도, 스탠드형의 경우 10~13만원정도 가격이 형성됩니다. 기술이 쌓이고, 노하우를 축적하면 하루에 최대10대정도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로인한 매출은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Q. 에어컨 청소 비용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A. 아직 정확한 규정이 없고, 업체마다 청소 방식이 상이합니다. 그로인해 청소시 비용차이가 발생합니다. 반드시 업체가 어느정도 기술력을 가지고, 믿고 맡길 수 있는지 확인하고 청소를 의뢰해야합니다.

Q. 에어컨 청소 창업에 필요한 초기 비용은?

A. 적은 투자금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게 이 사업의 장점입니다. 우선 교육비용과 장비셋팅비용이 주로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교육비용은 업체마다 상이하지만 250만원정도 잡고, 장비 비용을 250만원으로 보통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총 500만원정도에 창업을 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Q. 창업에 필요한 장비는 어디서 구매하죠?

A. 에어컨 청소장비는 인터넷을 통해 전문적으로 장비만 판매하는 곳을 통해 구매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공산품의 경우 약간의 개조를 통해 편하게 세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장비를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필요한 경우 조금씩 개조를 하며 작업을 해보면 좋습니다. 처음부터 개조된 장비를 사용하기보다 순차적으로 장비를 셋팅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모든걸 완벽하게 준비하고 가려면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Q. 에어컨 청소 비수기, 성수기가 있는지요?

A. 사실 있습니다. 보통 6월이 최대의 성수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제막 더워지는 초여름부터 늦여름까지 모두 성수기로 보면됩니다. 이 성수기에는 보통 에어컨 세척서비스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비수기때는 에어컨 서비스를 통해 잡은 고객을 통해서 세탁기 청소 및 보일러 배관 청소 등 다른 루트의 서비스를 제공해서 업을 유지하면 됩니다.

Q. 에어컨 청소 시 소요되는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벽걸이의 경우 1시간정도, 스탠드의 경우 1시간 반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여러대의 에어컨을 동시에 작업하는 경우 작업시간이 확실히 많이 줄어듭니다.

Q. 하루 최대 얼마정도 벌 수 있을까?

A. 하루 최대 많이 벌면 150만원이상도 벌수 있는것이 이 업종입니다. 단, 영업력이 있어야 일을 땡길 수 있고, 이걸 지속할 수 있습니다.

Q. 초보 창업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A. 진상고객을 가장힘들어합니다. 진상고객의 목소리도 주의깊게 듣고, A/S가 발생해도 고객의 편에서 작업해주면 됩니다. 이 업은 서비스 업이므로 반드시 이업을 하는 사람은 서비스 마인드가 된 사람이어야합니다. 고객에게 떡하나 더준다고 손해보는것은 없습니다. 고객만족을 이끌어야 우리가 생각하는 비수기에도 고객은 저희에게 연락을 줍니다. 그럼 우리는 비성수기 없이 한해를 날 수 있습니다.

Q. 초보 창업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말씀

A. 반드시 전문교육기관을 통해 우선 교육을 받고, 창업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대한 좋은 멘토를 만나서 기술과 관련된 조언을 많이 받고, 경험을 쌓는 것에 주력하시기 바랍니다. 1년정도 열심히 하다보면 성장해있는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에어컨 청소 창업에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from http://korhometech.tistory.com/1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