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연비누만들기 - 피부 타입별 오일 분류

안녕하세요, blackbin 깜장콩 입니다. 오늘은 각 피부 타입별로 좋은 오일들을 가볍게 정리해 볼께요.

보습에 좋은 오일

올리브유, 해바라기유, 피마자유, 호호바 오일, 동백유, 아보카도오일, 시어버터

아토피에 좋은 오일

달맞이꽃 종자유, 동백유, 올리브유, 햄프씨드유, 미강유, 시어버터

클린징에 좋은 오일

스윗아몬드유, 살구씨유, 동백유, 햄프시드유

두피에 좋은 오일

아보카도오일, 녹차씨유, 피마자, 동백유, 햄프씨드, 스윗아몬드유

여드름에 좋은 오일

녹차씨유, 호호바 오일, 해바라기유, 포도씨유, 스윗아몬드유

노화에 좋은 오일

녹차씨유, 아보카도오일, 포도씨유

모든 비누 레시피를 짤 때 각 피부타입별로 특히 좋은 효능을 보이는 오일을 넣어서 짜되 비누 만들때 사용하면 부드러운 사용감과 보습감을 느낄 수 있는 모든 타입에 좋은 올리브유는 항상 기본 베이스로 깔아두고 계산한다.

올리브유에 대해 잠깐 나눌께요.

흔히들 올리브유에 올레인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럼 이 올레인산 우리 몸에 피부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올레인산은 올리브유에서 분리된 지방산이어서 붙여진 이름이예요.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무색무취 오일 상태의 액체이며 유지류의 주성분이예요.

올레인산의 효능

건강한 모발 유지를 돕는다.

피부 미용에 좋다.

대장암을 예방한다.

심장질환을 예방 치료한다.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켜준다.

이런 올레인산이 올리브유, 해바라기유, 홍화씨유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동백유는 올리브유보다 올레인산이 훨씬 많아 식물유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라고 해요.

보습에 아주 도움이 되는 동백유를 일반적으로 다양하게 쓰면 좋겠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요. 그래서 악건성 피부를 가진 분들을 위해 비누를 만들기 위해 동백유를 많이 첨가해서 써도 좋겠지만 그보다 가성비가 훨씬 좋고 역시 올레인산이 많이 함유된 올리브유, 해바라기유, 미강유 이런 오일들을 첨가해서 함께 오일을 계량해서 쓰는 거예요. 특히 아토피 자녀들을 위한 비누를 만들때는 동백유, 올리브, 햄프씨드 같은 오일을 주 베이스로 사용하면 아주 좋아요.

올리브 오일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몸에도 좋아서 즐겨 먹는 친숙한 오일이예요. 특히 엑스트라 버진이 최상급인건 다 아실거예요. 그런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면 비누 만들 때 트레이스 걸리는 데 오래 걸린다고들 해요. 그래서 비누 만들 때는 퓨어 등급의 올리브유 사용을 권하는데요, 제 생각은 좀 달라요.

퓨어 등급이 비누 만들기에 더 적합하지만 이왕이면 최상 등급인 엑스트라를 저는 더 선호해요. 정제된 올리브 오일이 냄새가 없어 더 좋아 보일 수도 있지만 엑스트라 버진 같은 정제되지 않은 올리브 오일에만 피부에 좋은 항산화성분, 비타민, 미네랄이 들어 있어요.

100% 올리브 오일만 사용해서 만든 마르세유 비누가 아닌 이상 올리브를 기본으로 하고 미강유 같은 불포화 지방산과 포화지방산으로 된 코코넛유나 팜, 라드등 같은 고체유처럼 트레이스가 잘 되는 오일들을 적절히 잘 배합해서 만들면 아무 문제 없이 잘 만들어져요.

단 주걱만 고집해서 만드시겠다는 분에겐 해당사항이 없어죠? 주걱과 핸드 블랜더를 번갈아 가며 비누를 만드는 것도 괜찮아요. 블랜더를 쓰면 비누의 질감이 떨어지고 기포가 많이 생길 수 있다고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맞는 말일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팔 빠지게 오랜 시간을 들여 주걱만 고집하다 보면 아마 만드시다가 지쳐 나가 떨어져 나중엔 의욕 상실이 생길 수 있다고 봐요. 실제 사용감도 정말 대만족이고요.~~

실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만 100% 사용한 마르세유 비누도 만들어 봤지만, 트레이스 걸리는데 생각보다 그리 오랜 시간 걸리지 않아요. 단 핸드 블랜더를 주걱과 병행해서 사용해야 겠지만요.

엑스트리버진이나 퓨어 등급 어느것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저는 엑스트라버진을 더 선호하는 편이예요.

마지막으로 블러그에 공유하는 이유는

필요하신 분들에게 내가 공부하고 모은 자료들을 나누고 좋게 사용하시길 바라는 마음이고

또 한 편으론 이렇게 글로 써 내려가면서 내가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과정이예요. 각 칼럼들이 도움이 되시면 저도 행복하고 혹시나 제가 좀 잘못 알고 있는 정보나 정정할 것이 필요하다면 정중하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과정들에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배워나가는 것을 저는 좋아하고 그것이 제가 블러그를 만들고 추구하는 목적이예요.

또한 유튜브로 비누 이야기 뿐 아니라 일상의 재료를 이용한 분말 만들기, 미국 생활의 꿀팁 등을 하나씩 만들어서 업로드할 거예요. 아래 깜장콩의 천연비누만들기 채널을 구독하셔서 서로 소통하고 갔으면 좋겠어요 ^^

사설이 길었죠~~

오늘도 후회없는 최고의 하루를 보내시고 감사합니다~~

from http://blackbin.tistory.com/18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