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군대리아 만들기!! 군대리아 파는곳은?

이번 포스팅은 군대리아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군대리아란 "군대+롯데리아"를 합성한 단어로 대한민국 국군장병들에게 배식되는 햄버거를 말하며 샘 해밍턴이 군대에서 먹었던 음식 중 최고봉이라 표현할 정도로 나름 괜찮은? 식단 입니다. ㅎㅎ

우리나라 군대에서는 일주일에 2번 식사대용으로 빵이 나오는데(보통 수요일과 일요일).부대에 따라 짬버거, 빵식, 또는 햄빵이라고 부릅니다.

군대리아는 과거 예능 '진짜사나이'에서 또 최근 '전지적참견시점'에서 먹교수 이영자가 군대리아를 영접, '진짜사나이300' 에서 감스트 또한 추억의 군대리아를 다시 맛보며 다시금 화제가 될 음식으로 등극?

군대리아 상차림

군대리아 상차림은 군복무를 한 시기에 따라 또 군종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도 있지만 햄버거빵, 패티, 치즈, 계란, 샐러드, 쨈, 불고기소스, 우유 등이 나옵니다.

군대리아에도 황금레시피가 존재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빵에 잼, 패티, 양배추 샐러드, 소스 등 식판에 제공되는 재료들을 조합해 우유나 스프에 찍어 먹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군대리아를 먹으면 설사한다?

항간에는 군대리아와 스프를 같이 먹으면 많은 이들이 설사를 한다고 소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빵, 스프보다는 아침에 나오는 우유 때문으로 일반적으로 동양인은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상 후 바로 우유를 먹고 설사를 하는 일은 흔한 일 입니다.

군대리아를 파는 곳도 있습니다.

과거 티몬에서 티몬에서 군대리아 100% 재현 기획으로 세트를 판매했고 편의점에서 '군맥'이란 이름으로 판매를 한 적도 있습니다.(근데 스티븐일병은 누군가를 지칭한든 하고 재입대하고 싶은맛은 과대광고라는 느낌이 ㅎㅎ)

상주 상무의 홈구장인 상주 시민 운동장에서는 홈경기가 열릴 때마다 군대리아를 판매하지만 군대의 그것과는 조금 다른 듯 합니다.

경복궁의 수제버거 전문점 구스티페스타, 중랑구의 군싸롱 이라는 호프집에서도 "군대리아"메뉴가 있었습니다. 단 형식이 같을 뿐 맛은 확연히 다릅니다. (왼쪽이 군대식이고 오른쪽이 사제 입니다. ㅎ)

군대리아 만들기(레시피)

민간에서 직접 군대리아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사실 군대의 그 맛이 잘 나지는 않습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바로 샐러드 때문으로 군대에서 사용하는 가공샐러드맛을 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정 드시고 싶다면 햄버거빵과 패티를 후라이판에 굽고 빵에 패티 올리고 소스 바르고 그 위에 치즈와 샐러드를 올린다음 마지막으로 잼을 반대편 덮개 빵에 듬뿍 발라주면 됩니다.( 딸기쨈을 샐러드에 위에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빵에 잼을 바른뒤 스프에 살짝담가 그위에 우유를 풀어준다음 숫가락으로 떠 먹는 신군대리아 레시피도 있습니다.

from http://hsj8404.tistory.com/1066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