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벨 평화상 발표시간 후보 상금은?

노벨상이 차례로 발표가 되고, 이제 대미를 장식할 노벨평화상 발표만 앞두고 있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올해는 전세계인들도 누구에게 노벨 평화상이 돌아갈까 이목을 집중하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에는 두번의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첫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역사적인 일이 있었죠. 냉전구도가 여전히 남아있던 한반도에 평화와 화합이라는 훈풍이 불기 시작한건데요.

한반도 비핵화가 국제사회 이슈로 이어지면서 남북한과 미국의 지도자들에 대한 노벨 평화상 수상 가능성이 관심입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전쟁이 일촉즉발일 것 같았지만, 올해는 핵과 총이 아닌 대화로 문제를 풀기 시작했는데요.

영국 도박업체 '래드브룩스'는 지난 6월 북미 정상회담 직후,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 위원장을 평화상 후보 1위로, 트럼프 대통령을 2위로 꼽기도 했답니다.

그러나 노벨평화상을 받으려면 후보 접수는 지난 2월 1일까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기 두 달,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기 넉 달 전에 이미 접수가 끝났기 때문에 수상 가능성은 매우 낮은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그냥 받았으면 좋겠네요. 공화당 의원들이 지난 5월 트럼프 대통령을 후보로 추천했는데요. 솔직히 오바마 대통령도 받았는데, 트럼프라고 못 받을 이유는 없다고 보네요.

노벨평화상 발표는 현지시각으로 10월 5일 금요일 오전 11시 입니다. 한국 시각으로는 금요일 오후 6시가 되겠습니다. 누가 수상할지 궁금하네요.

3명이 공동수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지만, 그냥 트럼프 대통령이 받았으면 하는 작은 바램이 있습니다. ㅎㅎ 노벨상에는 물리학, 화학, 생리학, 문학, 평화, 경제학상이 있습니다. 올해 상금은 약 11억 2000만원이네요.

from http://listeningtomovie.tistory.com/64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