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석 지방쓰는법 !! 이거보고 따라쓰면 끝!!

이 글에는 추석 지방쓰는법이 예문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있습니다.

드디어 2018년 추석날 아침이 밝았네요. 남자분들은 지방을 쓰고 여자분들은 차례상 음식 준비를 하느라 바쁘시죠. 그런데 오랜만에 지방을 쓰려니 잘 생각나질 않아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 추석 지방쓰는법 한방에 싸~악 정리해놓았으니까. 이거보고 따라쓰기만 하면 끝!입니다. 따라오세요^^

먼저 추석 지방을 쓰기 위해서는 흰 종이가 필요하죠. 원래는 전통을 따르자면 한지로 만들어서 붓과 먹을 이용해 써야되는데, 요즘에는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A4용지와 붓펫, 두꺼운 싸인펜으로 대채해도 무방합니다. 이럴때 느끼는 것이지만 제사의 형식보다 준비하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추석 지방의 크기는 가로 6cm, 세로 22cm 입니다. '지방'이란 제사를 모시는 분(돌아가신 분)을 상징하는 것으로 '신위'라고도 합니다. 예부터 조상님을 모시는 사당에 신주단지가 없을 때 임시로 만들어 올리는 위패를 의미했죠.

▲'지방'에 들어가는 문구의 순서는 ①돌아가신 분과 제사 주관자의 관계, ②돌아가신 분의 직위(벼슬), ③(남성)성별에 따른 호칭, (여성)본관 성씨, ④고인의 자리 입니다. 아래에 각 상황별 추석 지방쓰는법 예문이 있습니다.

#각 상황별 지방 예문

각 상활별로 지방 예문을 만들어 놓았어요. 상황에 맞게 골라 그대로 따라쓰시면 되요. 예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요즘에는 벼슬이 따로 없기때문에 ②돌아가신 분의 직위(벼슬)은 일반인으로 가정했습니다.

예문 번호 돌아가신 분 1 고조부모 2 증조부모 3 조부모 4 부모 5 백부모 6 형/형수 7 남편/처

#지방 예문1. 고조부모

▲고조부(고조할아버지) 지방

▲고조모(고조할머니) 지방_(예시: 김해김씨)

고조부모 두분을 다 쓸때는 남자분을 왼쪽, 여자분을 오른쪽에 씁니다.

#지방 예문2. 증조부모 ▲증조부(증조할아버지) 지방

▲증조모(증조할머니) 지방_(예시: 전주이씨)

증조부모 두분을 다 쓸때는 남자분을 왼쪽, 여자분을 오른쪽에 씁니다.

#지방 예문3. 조부모

▲조부(할아버지) 지방

▲조모(할머니) 지방_(예시: 고령박씨)

조부모 두분을 다 쓸때는 남자분을 왼쪽, 여자분을 오른쪽에 씁니다. #지방 예문4. 부모 ▲부(아버지) 지방 ▲모(어머지) 지방_(예시: 광산김씨) 부모 두분을 다 쓸때는 남자분을 왼쪽, 여자분을 오른쪽에 씁니다. #지방 예문5. 백부모 ▲백부(큰아버지) 지방 ▲백모(큰어머니) 지방_(예시: 경주이씨) 백부모 두분을 다 쓸때는 남자분을 왼쪽, 여자분을 오른쪽에 씁니다. #지방 예문6. 형/형수 ▲형 지방

▲형수 지방_(예시: 해주최씨) 형/형수 두분을 다 쓸때는 남자분을 왼쪽, 여자분을 오른쪽에 씁니다. #지방 예문7. 남편/처 ▲남편 지방 ▲처(부인) 지방_(예시: 연일정씨) 추석 지방은 썼는대 차례상 차리는 법이 가물가물하시다고요? 아래 글에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링크)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2018버젼 깔끔하게 정리!!

from http://longsmile.tistory.com/72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