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2018버젼 깔끔하게 정리!!

이 글에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이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일년중 가장 풍성한 명절인 추석! 드디어 추석이네요. 저는 추석하면 항상 할머니께서 해주시던 녹두전이 생각나요. 여러분도 추석하면 차례상에 올라가는 맛있는 음식들이 생각나실 탠데요. 추석 당일 아침이면 집집마다 추석 차례상 때문에 옥신각신 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맘먹고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깔끔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쪽에는 상차림 그림도 있어요^^*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을 잘모르시는 분들도 홍동백서, 어동육서 이정도는 들어보셨을 탠데요. 오늘 확 정리해 버릴께요. 아래 몇가지 원칙만 기억하면 어려울 것이 하나도 없어요.

#추석 차례상 원칙 1

홍동백서 붉은 음식은 동쪽, 흰색음식은 서쪽 조율이시 서쪽부터 대추, 밤, 감, 배 순서 생동숙서 날 것은 동쪽, 익힌 것은 서쪽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 좌포우혜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건좌습우 마른 것은 왼쪽, 젖은 것은 오른쪽 접동잔서 접시는 동쪽, 잔은 서쪽

다시한번 정리해 보자면, 붉은 과일(사과,떡)는 동쪽, 흰색 과일(배,흰색 전)는 서쪽, 제일 앞열에 서쪽부터 대추, 밤, 감, 배 순으로 놓고, 날 음식은 동쪽, 익힌 음식은 서쪽, 생선(어적)은 동쪽, 쇠고기 육적은 서쪽,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마른 음식(포)는 왼쪽, 젖은 음식(탕)은 오른쪽, 접시는 동쪽, 잔은 서쪽 이렇게 됩니다. 아래쪽에 한번에 알아보실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해 놓았어요.

#추석 차례상 원칙 2

1열 밥, 국, 송편 2열 생선탕, 두부탕, 고기탕 등 탕류 3열 구이, 전 4열 포, 나물 5열 과자, 과일 등 후식

이 원칙은 조상님이 앉으신 곳에서 가까운 음식부터 1열이예요. 가장 멀리 있는 후식이 5열이죠.

▲당연히 밥, 국을 먼저 드시니까 1열,

▲밥과 함께 각종 탕류도 드셔야하니까 2열,

▲두부전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은 3열,

▲포와 나물반찬류는 4열,

▲가장 나중에 후식을 드실테니까 과일, 과자는 5열, 순서가 이렇게 정해지는 것이지요. 특히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이 아직 어색한 새색시들이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어요.

#추석 차례상 원칙 3

차례상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들

'치'로 끝나는 생선 꽁치, 삼치, 갈치 등 털이 있는 과일 복숭아 등 짜거나 매운 빨간 음식 고추, 마늘이 들어간 김치 등 팥으로 만든 떡 시루떡

▲ '치'로 끝나는 생선의 '치'자는 한자로 어리석다, 부끄럽다 등의 안좋은 의미가 있는 단어라고 하네요. 그래서 조상님께서 싫어하신데요.

▲고추나 마늘이 들어간 음식(김치 등)은 조상님의 혼이 오지 못하게 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서 올리지 않아요.

▲팥 또한 귀신들이 싫어하는 음식 중 하나죠.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 이렇게 숨은 의미들이 있는줄은 몰랐네요.

▲ 또 털있는 과일(복숭아)는 귀신을 쫒아내는 역할을 해서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총정리!!

일년에 한번 기억해야할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잘 잊어버리기 쉬운대 이렇게 한번에 정리하고 나니 깔끔해지네요. 앞으로는 조상님께 차례 지낼 때 더욱 정성을 다해 차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추석 차례상 차리다보면 돈 많이들어가서 등골 휘시죠? 카카오페이로 계산하면 경제적이고 편리해서 진짜 좋은거 같아요. 아래글 읽어보시면 많이 도움되실꺼 같아요^^

▶(링크)카카오페이 사용법 #5 편의점 계산하는 꿀팁!!

from http://longsmile.tistory.com/71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