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1박2일 멤버

토픽셀프 2019. 11. 5. 21:53

1박2일 멤버

안녕하세요 오늘의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블로그 'ZZUN' 입니다.

오늘은 '1박2일' 에대해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 1박2일 멤버

베일에 싸여있던 KBS 2TV 예능 프로그램 '1박2일 시즌4' 라인업이 확정됐습니다. 원년 멤버인 김종민을 필두로 예능 출연 경험이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한 배우 연정훈, 김선호, 그리고 베테랑 방송인 문세윤이 최종 합류를 결정했습니다. 여기에 다수의 예능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출연한 경험이 많은 가수인 딘딘, 빅스 라비까지 합류, 막내 라인을 형성했습니다.

2007년 첫 방송 이후 시즌3까지 방영되는 동안 '국민 예능'이라 불리며 10년 넘게 일요일 오후 시간대를 책임져왔던 '1박2일'은 지난 3월 정준영 단톡방 스캔들, 차태현 김준호 골프내기 논란에 타격을 입고 무기한 방송을 중단한 이후 약 9개월 만에 돌아오게 됐습니다. 오랫동안 표류해왔던 '1박2일'은 역사상 최초로 여성 PD인 방글이 PD를 메인 PD로 내세워 극비리에 첫 방송을 준비해왔습니다.

신선한 조합인 이들의 케미는 아직 첫 녹화를 치르지 않아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1박2일 시즌4' 측은 야생에서 펼쳐지는 리얼 웃음을 살리는 것은 물론, 신선함까지 더해 업그레이드 된 재미를 선사하겠단 각오입니다. 일단 시즌1부터 '1박2일'과 함께해왔던 김종민의 출연은 상징적입니다.

먹방 예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전문 예능인 문세윤의 존재는 다행스럽습니다. 문세윤은 먹방과 웃음을 담당하며 노련한 예능감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선호와 라비의 캐스팅은 신선하다는평입니다. 각각 드라마와 가요계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이전 시리즈 멤버들에 비해 대중적인 인지도 면에서는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아직 첫 만남도 갖지 않은 이들이 다른 멤버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뤄낼지 궁금합니다.

● 1박2일 시즌1 ~ 4

2008년 들어서 본격적인 컨셉인 복불복과 레이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1박 2일의 비판점 중 하나였던 '여행지 소개는 커녕 이동하면서 시간 다 까먹고 목적지에 도착해서는 경치는 커녕 어둠만 잔뜩 보여주다가, 낮에 일어나면 바로 귀환하는 것'을 수정하기 위해 오프닝을 여의도에서 촬영할 땐 새벽에 집합하거나 아니면 여행지에 미리 도착한 상태에서 촬영을 시작하는 식이었습니다.

이 시기의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었습니다. 2007년 갑작스레 하차한 멤버들을 대신해 중간합류한 김C, 이승기, MC몽으로 재구성된 6인 체제가 확립되면서 본격적인 20%대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6인 체제가 자리를 잡기 시작한 2008년엔 20 ~ 30%대를 왔다갔다하는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였고 남자의 자격이 앞자리에 들어온 2009년 초를 기점으로 시즌 1이 종영할 때까지 시청률이 20% 밑으로 떨어진 회차는 단 하나뿐입니다. 반 년 정도의 기간 동안 시청률이 30%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었을 때도 있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게스트 섭외가 매우 드물었으며, 가끔 나오는 게스트들도 연예인이 아닌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기간 중 연예인 게스트의 출연은 정말 손에 꼽을 수준으로, 밤낚시 투어에서 낚시 조언을 위해 출연했던 전 멤버 지상렬, 시청자 특집 때 나온 백지영, 김태우, 개그콘서트 팀 정도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하차한 멤버, 출연금지된 멤버가 생기는 등 다사다난했던 2010년이 지나고, 2011년에 들어와서는 시청률도 다소 떨어져 30%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다시피 줄어버렸습니다. 비록 시청률 1위 자리를 고수하긴 했지만 혜성같이 등장한 나는 가수다의 영향을 완전히 받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나영석이 방시팝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나는 가수다를 애써 의식하지 않고 그대로의 길을 고수하려 했으나 버틸 수가 없자 바로 여배우 특집을 기획했다고 합니다.

후속 프로그램에 대해 여러 가지 루머가 있었지만 잔류를 결정한 기존 멤버인 이수근, 엄태웅, 김종민의 3명에 새로운 멤버 김승우, 성시경, 차태현, 주원의 네 명이 합류해 7인 체제로 2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멤버들을 수혈해 막을 연 1박 2일 2기는 초반엔 꽤나 선전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시청률은 하락했습니다.

시즌3는 공식적으로 있었으나 없었던 시즌입니다. IPTV 다시보기,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 VOD에서 모든 부분이 다 내려갔습니다. 네이버 TV캐스트에서는 정준영이 출연중단을 했었던 468회부터 478회까지의 방영분만 남겨져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르면 기억하는 사람들만 제외하고 대부분은 1박 2일은 시즌 2까지만 했던 걸로 기억할 지도 모릅니다.

김성 PD 체제가 출범한 지 2개월 만인 3월 11일자의 SBS 보도를 통해 정준영이 불법 영상물을 승리의 단톡방에 공유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1박 2일에도 엄청난 여파가 밀어닥치게 되었습니다. 2016년에 몰카 사건이 무혐의로 밝혀지면서 복귀했는데, 이 사실로 인해 멤버들과 제작진, 그리고 시청자들은 배신감과 실망감이 몹시 컸습니다.

정준영이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연예계 활동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1박 2일 측에서도 내부 회의를 통해 정준영을 퇴출시키기로 결정한 것은 물론 추후 방영분에서 그를 편집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으나, 사건의 진상이 하나 둘씩 드러나는 과정에서 2016년 당시의 몰카 사건까지 터지면서. 결국 KBS 측에서 3월 15일 자 보도자료를 통해 1박 2일의 제작 및 방송 무기한 중단 조치에 더해 프로그램은 전면 재정비에 들어갈 것이라 발표하게 되면서 1박 2일은 치명타 정도를 넘어 프로그램의 존폐여부까지 장담하기 어려운 최악의 상황에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from http://student-zzun.tistory.com/551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