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내염의 모든 것! 원인부터 치료, 일부러 자극해야 빨리 낫는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입병 낫는 법

구내염은 사람에 따라 평생 안 나는 사람도 있고 한평생 달고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도 구내염이 자주 나요. 가끔 구내염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있는데 너무 부러워요 흑흑

그래서 이 지긋지긋한 구내염에서 탈피하고자 구내염의 모든 것을 파헤쳐보았습니다.

구내염의 원인부터 설ssul 과 치료약까지!

Aico가 쉽게 알려드릴게요~!!

구내염 정의

구내염은 입 구口 안 내內 불꽃 염炎, 말 그대로 입안에 불이 나는 것 같은 염증을 뜻합니다.

입안이 헐었다고도 말하죠. 그 고통은 겪어본 사람만이 압니다..

입 안에 난 염증, 즉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생기는 염증입니다.

발생 원인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어요.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 등등.. 여러 종류가 있으나 쉬운 설명을 하기 위해 패스해야 할 내용입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이니까 구내염 종류는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그래도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프타성 구내궤양 : 가장 흔한 구내염 , 입안에 궤양 헤르페스성 구내염 : 입 주변 얼굴에 수포 가 생김, 통증 심함, 전염성 편평태선 : 뺨, 잇몸, 혀에 두꺼운 하얀 조각 , 흡연자에게 흔히 나타남 칸디다증 : 어린아이에게 흔히 발병 , 틀니를 사용하거나 면역질환 앓고 있는 경우

구내염 원인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구내염 치료법을 알기 전에 우선 구내염이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구내염은 입안을 이로 깨물거나, 피곤할 때 생기는 거라고 흔히 알려져 있죠.

하지만 이는 확률적으로 그러하다 하는 원인일 뿐! 구내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잘 모른다 고 합니다.

그래도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생리 주기, 체중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이나 엽산 결핍, 면역력 저하 등이 구내염 발병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맞다네요. (물론 확률적으로..)

이 외에도 볼을 씹거나, 음식 알레르기, 치약 성분 등으로 구강 점막에 질환이 발생한 경우에도 구내염이 생깁니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은 입안의 점막에 난 염증입니다.

입안의 점막이란 혀, 잇몸, 볼 안쪽, 입술 등이 해당하죠.

구내염의 증상은 종류별로 염증 모양이 다르지만,

흔히 나타나는 구내염인 아프타성 구내궤양은 염증이 있는 빨간 둘레를 가진 흰색 궤양으로 나타납니다.

헤르패스성 구내염은 입 주변에 물집이 잡히고 통증이 심하며, 편평태선은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칸디다증은 가려운 느낌과 함께 엄청 아프다네요.

구내염은 입안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고, 맵거나 신 음식이 닿으면 엄청나게 아프고, 심지어 물만 닿아도 아프기도 합니다.

종종 입안에서 심한 냄새가 나기도 한답니다.

구내염 예방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균형 잡힌 식사 & 구강의 청결....

이런 뻔한 예방법은 원하지 않았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어찌 가능하며,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균형 잡힌 식사도 쉬운 게 아닙니다.

그나마 잘 지킬 건 구강의 청결 밖에 없네요.

그리고 또 하나 꼽자면, 밥 먹을 때 볼을 씹지 않게 밥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것 도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다른 건 못해도 이거는 잘 지킵시다.

그럼 곧바로 치료법으로 갈게요!

구내염 치료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궁금하셨죠!?

저는 오랜 세월 구내염과 함께 해왔기에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았습니다.

제가 써보았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자연치유

실망하셨나요?... 하지만 구내염 자연치유는 많은 사람이 시도하는 치료법일 거예요.

왜냐면.. 구내염 건드리기만 해도 아픈데 치료하자니 더 아플 것 같거든요.

그래서 가만히 냅두죠.

그래도 낫긴 나아요^^

대개 1~2주 이내에 자연 치유 됩니다.

2. 오라메디

오라메디는 혓바늘이나 구내염에 바르는 연고예요.

입안에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바르면 됩니다.

입안에 바르는거기 때문에 당연히 조금은 먹어도 됩니다. 걱정 마세요.

그치만 바르면 굉장히 거슬리고 신경 쓰여서 침 삼키는 방법도 까먹게 돼요..;

예민한 사람은 목구멍으로 조금씩 넘어오는 오라메디에 메슥거려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오라메디는 자기 전에만 발라요.

자기 전마다 오라메디를 바르면 구내염 크기마다 다르긴 하지만 저는 보통 3일 이내에 증상이 많이 완화 됐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발랐더니 3일 만에 구내염이 다 나았다는 게 아니라,

아직 흰색 궤양은 있지만 아픈 정도가 어느 정도 수그러들었다 는 말입니다.

이 정도면 꽤 괜찮은 치료법이라고 생각해요..

3. 알보칠

지옥을 경험할 수 있다는 알보칠, 부작용은 고통밖에 없다는 알보칠..

저도 많이 사용해봤습니다.

알보칠은 정말 딱 3초만 아파요.

3초만 참으면 6~8시간 정도는 견딜만합니다 .

하지만 알보칠 한 번 바른다고 구내염이 바로 낫는 게 아니에요!

저 같은 경우는 하루에 두 번 정도 발랐어요.

알보칠이 너무너무너무너무 아프긴 했지만 저는 그 고통을 조금 즐겼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두 번이나 바를 수 있었어요! 참 씩씩하죠?

이렇게나 아픈데 한 번에 안 낫는 게 조금 억울하긴 해요..

그래서 저는 알보칠보다 오라메디를 추천합니다...

4. 아프니벤큐액

왜 약 이름은 항상 이런 식인지 모르겠지만..

아픈입엔큐액 아니아니.. 아프니벤큐액은 가글형 구내염 치료제예요.

지금 신동엽 씨가 광고하는 약이죠.

이 약의 장점은 무엇보다 아프지 않다 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다른 구내염약보다 약간 비싸다는 것 ?

오라메디, 알보칠은 한 번 사면 몇 달을 쓸 수 있는데,

아프니벤큐액은 입병 하나에 약 한 통 다 씁니다 .

가격은 8000원이고 9개가 들어있어요. 스틱형으로 되어있죠.

하루에 2~3회씩 3일 정도 하면 구내염이 낫습니다.

사용법은 입에 넣고 가글처럼 사용하면 돼요.

1분 정도 가글하고 뱉어내면 된다네요.

맛도 향도 달달해서 거부감도 없습니다!

어렸을 때 먹었던 어린이 감기 물약 같은 맛이에요 ㅋㅋ

아프티벤큐액으로 가글하고나면 통증이 확실히 줄어듭니다.

구내염은 일부러 매운 걸 갖다 대며 자극해야지 금방 낫는다 vs 아니다 최대한 자극을 줄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구내염에 관한 논쟁에 대해 알아볼게요.

위의 논쟁은 아직도 많은 사람이 이게 맞다 아니다 저게 맞다 라고 말하고 있죠.

저의 경험에 근거한 대답은.. 구 내염에는 최대한 자극을 줄여야 한다 는 것입니다.

뜨거운 것도 닿지 않게 조심, 매운 것도 닿지 않게 조심조심, 신 것도 닿지 않게 조심 또 조심해야 해요.

왜냐고요?

1. 아프고

2. 일부러 자극한다고 금방 낫지도 않습니다.

이건 정말 제 경험에 근거한 거예요.

뭐.. 사람마다 다를 순 있겠지만 여태껏 살아오면서

구내염을 자극하면 더 심해지기만 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의학 정보에도 짜고 맵고 신 자극이 강한 음식은 피하라고 적혀있네요.

구내염이 너무 아플 땐 차라리 아이스크림같이 차가운 걸 드시는 게 통증을 잡아주니 좋아요.

이번 글을 쓰며 구내염을 계속 생각했더니 분노가 치미네요.

세상의 모든 구내염이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입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우리 모두 건강해져요☆

from http://aico.tistory.com/49 by ccl(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