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지삶는법 콜라겐 덩어리 아이고 좋네!

스지삶는법 콜라겐 덩어리 아이고 좋네!

안녕하세요.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바로 스지삶는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콜라겐 덩어리로 알려져 있는 스지!! 그런데 스지가 무엇이냐고요? 스지는 소 힘줄을 말합니다. 쇠심줄만큼 질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질긴 부위긴 하지만 잘 삶아낸다면 아주 맛있게 한 끼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죠! 스지 자체가 콜라겐이라서 기름기 없고 쫀득한 콜라겐을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질긴 스지를 어떻게 하면 잘 삶을 수 있을지 스지삶는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지삶는법 중 가장 중요한 작업이죠. 바로 핏물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사골을 끓일 때도 그렇고 핏물을 제대로 빼야지 끓일 때 잡내 제거는 물론 불순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한 번만 물을 빼는 것이 아니고 핏물이 쌓이면 핏물을 버려가면서 물을 걸러주고 핏물을 확실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스지에도 살코기가 붙어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스지삶는법을 제대로 따라 하신다면 쫄깃하면서 맛있는 살점을 먹을 수 있습니다.

우선 스지를 삶을 때 소주 반컵 정도를 넣으면 잡내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삶기 시작한 지 15분 정도 지나면 기름과 불순물이 뜨는데요. 걷어내주셔야 합니다. 이는 사골을 끓일 때도 마찬가지죠. 그리고 한 번만 스르륵 끓여내는 것이 아니라 반복 작업을 통해서 아주 푹 고와 내야 하는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랍니다.

1차적으로 삶은 물은 버리고 깨끗이 스지를 손질해줍니다. 냄비에 끼인 기름때도 깔끔하게 닦아내서 2차로 삶아낼 준비를 합니다. 최대한 스지에 붙어있는 너덜너덜한 기름들은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으로 떼어내면서 벗겨질 것들은 벗겨지지만 미처 제거되지 않은 부분들은 가위를 통해서 깔끔하게 제거해주세요.

2차로 스지를 삶아줘야 합니다. 스지삶는법으로 이번에는 통후추와 정향, 월계수 잎 등 최대한 스지의 잡내를 제거할 수 있는 재료들과 함께 넣어주고 끓는 물에 팔팔 끓여줘야 합니다.

여기서 무나 파 마늘은 넣지 않습니다. 최종적으로 삶아진 스지를 가지고 원하는 요리를 하실 때 그때 무와 파 마늘을 넣는 것입니다! 소주와 청주도 넣어주세요. 한 시간 정도 팔팔 끓인 후에 골라낼 재료들은 하나씩 골라내줍니다.

그런 다음 뭉쳐져있는 기름들을 깨끗이 떠내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어찌 보면 스지삶는법은 기름과의 사투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네요. 그런 다음 다시 푹 고아 내주 면 완벽하게 스지를 삶아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반복적인 작업이지만 이렇게 고아 낸 국물과 수육으로 먹을 수 있는 고기까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지만 한 끼 제대로 챙겨 먹을 수 있고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 안성맞춤인 음식이 아닐까요?

from http://talksoon2.tistory.com/8 by ccl(A)

댓글